이야기의 구성과 기능 

                     

● 이야기

→ 실제 언어의 사용에서 문장들이 모여 이루는 단위를 '이야기'라고 한다.

* 이야기 : 여기서 사용되고 있는 '이야기'라는 용어는 문장 단위를 넘어서서, 그것이 모여 이루어지는 모든 '실제 사용된 언어 형식'을 지칭하는 넓은 뜻으로 사용한다. '이야기'라는 용어를 사용할 때 실화, 옛날 이야기, 전설 등을 가리키는 '이야기'라는 뜻과 혼동하지 않도록 한다.

                    

● 이야기와 장면

⑴ 이야기의 3요소 → 말하는 이, 듣는 이, 장면(상황)

⑵ 장면(상황)이란?

→ 이야기에서, 말하는 이와 듣는 이 이외에 이들이 존재하기 위한 시간적 · 공간적 조건을 말함.

⑶ 장면(상황)의 특성

① 일반적 '장면'은 말하는 이와 듣는 이가 한 공간에서 마주보며 음성을 사용하여 이야기를 하는 것

② 특수한 '장면'의 형태들 : 독백의 상황, 전화 통화의 상황, 글을 통한 이야기의 상황 등.

                    

● 이야기의 구조

⑴ 발화 → 이야기를 구성하는 단위로서, 글에서의 '문장'과 대개 일치함.

⑵ 이야기 → 발화의 구조적(유기적) 연결체

* 발화(문장)를 유기적으로 연결하기 위해서는 동일한 어구를 반복하거나, 지시어를 사용하거나, 문단 기능어(접속부사)를 사용하는 것이 대표적 방법이다.

                    

● 발화의 기능

⑴ 발화를 통해 수행되는 행위 → 명령, 요청, 질문, 제안, 경고, 축하, 위로, 협박, 선언, 칭찬, 비난 등.

⑵ 발화의 진정한 기능은 '장면(상황)'에 따라서 결정된다.

⑶ 발화의 기능은 직접적으로 표현되기도 하지만, 간접적으로 표현되어 이야기의 장면에 따라 해석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