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설화

개념

* 설화는 일정한 구조를 가진 꾸며 낸 이야기로서, 서사문학의 근원이다.

* 설화는 신화, 전설, 민담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특성

♠ 일정한 구조를 가진 꾸며낸 이야기이다.

♠ 구전된다.(보존과 전달상태가 가변적이다)

→ 설화의 구전은 핵심이 되는 구조를 기억하고 이에 화자 나름대로의 수식을 덧보태서 이루어짐.

♠ 산문성 : 일상의 말로써 구연되며, 규칙적인 율격은 발견되지 않는다.

♠ 설화는 반드시 화자가 청자를 대면해서 청자의 반응을 의식하면서 구연된다.

♠ 구비문학의 여러 장르들 중에서 문자로 기재될 수 있는 기회를 가장 흔히 가지는 것이 설화다.

♠ 설화를 정착시켜 기록문학적 복잡성을 가미하면 소설이 된다.

♠ 설화는 구비문학에서 가장 먼저 그리고 가장 활발하게 연구된 분야다.

설화의 분류

설화를 신화, 전설, 민담으로 3분하는 것은 세계적인 통례로 되어 있다. 그러나 이 셋 사이에 확연한 선을 긋는 것은 곤란하며, 서로 넘나드는 경우가 있고 하나가 다른 것으로 전환되기도 한다. 

 

신화(神話. myth)

전설(傳說. legend)

민담(民譚. folktale)

전승자의 태도

진실되고 신성하다고 인식

진실되다고 믿고, 실제로 있었다고 주장하는 이야기

신성하다고도 진실되다고도 생각하지 않고, 오직 흥미를 주기 위한 것

시간과 장소

태초에 일어난 일
특별한 신성한 장소

구체적으로 제한된 시간과 장소(진실을 뒷받침해 줄 수 있는 구실이 됨)

뚜렷한 장소와 시간이 없는 것이 보통이다.

증거물

포괄적임

개별적 증거물

이야기가 그 자체로 완결되며, 증거물에 호소할 필요가 없음.

주인공 , 행위

신(神)이며, 신이 지닌 능력을 발휘함

여러 종류의 인간이며, 비극적 결말이 많다.

일상적인 인간이며, 자신의 운명을 개척해 나감.

전승의 범위

민족적인 범위

지역적인 범위

전승은 개인적으로 이루어지나, 분포는 세계적임.

 

♠ 신화(神話. myth)

   ① 신화는 일상적 경험의 합리성을 넘어서, 신적인 존재의 위업을 다루거나 자연 및 사회 현상의 

             근원을 설명하는 이야기이다.

   ② 신성성, 초자연성, 집단성, 항구성을 특징으로 한다.

   ③ 우리 나라의 신화시대는 고구려, 백제, 신라가 고대국가로서 자리를 잡은 1세기 경까지 해당한다.

   ④ 현전하는 우리나라의 신화의 가장 대표적인 것은 "건국 시조 신화" 이다.

나라

신화

내                        용

고조선

단군신화

고조선 건국신화로, 홍익인간의 이념이 제시됨.

고구려

주몽신화

동명왕의 출생에서부터 건국의 성업까지를 묘사한 본장의 주석에 나오는 설화

신   라

박혁거세 신화

나정 근처에서 발견한 알에서 태어나 6村 사람들의 추대로 임금이 됨.

석탈해 신화

알에서 나와 버려진 뒤 남해왕의 사위가 되고, 나중에 임금으로 석씨의 시조 설화

김알지 신화

계림의 나무에 걸렸던 금궤에서 태어났다고 전해지는 경주 김씨의 시조 설화

가락국

김수로왕 신화

알에서 태어난 6명의 아이들 중 가락국의 왕이 된 김해 김씨의 시조설화

 

   ⑤ 건국 시조 신화는 "영웅의 일생" 이라는 유형적 서사 구조를 지닌다.

            * 고귀한 혈통을 지님

            * 비정상적으로 태어남.

            * 비범한 자질과 능력을 가짐.

            * 기아(棄兒), 고난을 겪음.

            * 구출 · 양육자를 만나 다시 살아나게 됨.

            * 다시 위기를 극복함.

            * 투쟁의 승리와 영광을 차지함.

       → 이러한 영웅적 서사 구조는 고난의 심각성보다는 그 극복의 가능성을 중시하며, 현세에서의

       성취를 강조하는 낙관주의적 세계관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러한 서사 유형은 조선

       후기의 영웅 소설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⑥ 건국 시조 신화를 중심으로 본 한국 신화의 특징은, 천손하강형(天孫下降型)으로 요약되며,

               지리적 이동의 경우에는 서에서 동으로, 북에서 남으로의 방향이 공통적으로 보인다.

   ⑦ 신화에는 건국 시조 신화 외에, 씨족 시조 신화, 부락신에 관한 신화, 무속 신화 등도 있다.

 

♠ 전설(傳說. legend)

   ① 평범한 인간 혹은 비범하다 해도 예사 사람의 차원을 벗어나지 못한 인물들을 행위자로 한, 실제로

                있었다고 믿어지거나 혹은 그러한 믿음을 요구하는 이야기.

   ② 개별적 증거물의 동반, 전승의 지역성을 지니며, 이야기 속의 갈등을 손쉬운 낙관적 해결책에

               의존하지 않고 다루는 진지함을 보여준다.

   ③ 설화 중 가장 많은 문헌 자료가 남아 있으며, 현대에 와서 수집된 것도 적지 않다.

            <삼국사기> <삼국유사> <동국여지승람> <세종실록 지리지> 등.

   ④ 전설의 분류

설명적 전설

자신이 살고 있는 세계의 여러 사물 및 현상에 대한 민중들의 설명 욕구에서 나온 이야기이다. 특이한 지형, 자연현상, 풍습, 동식물 등 광범한 사물들의 기원이나 성질에 대한 이야기가 주종을 이룬다.

역사적 전설

전설 중에서 가장 많은 분량을 차지하는 것으로, 실제의 역사적 사실과 인물에 관한 이야기가 민중들의 기억과 구술 행위를 거치는 동안 윤색 · 변형됨으로써 생겨나고 또 변모한다.  국가적, 지방적 위기나 사건이 있던 시기 이후에 특히 많이 생겨났으며, 이들 속에는 저명한 실제 영웅들과 더불어 미천한 신분의 평민층 인물들도 포함된다.

신앙적 전설

민간신앙을 기초로 한 종교적 이야기로서, 순수하게 종교적인 것에서부터 미륵 화생, 정도령 도래 등과 같이 당대 질서의 모순과 고통을 타파하고 새 세계를 이룩한다는 존재의 출현에 관한 전설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⑤ 전설은 어느 시대에나 있었지만, 조선 후기에 와서 시정문화가 발달하면서 더욱 활발하게 유통

       되고, 야담류로 기록,윤색되거나 소설에 편입되어 이 시기의 기록 서사문학 발달에 크게 기여함.

 

♠ 민담(民譚. folktale)

   ① 흥미거리의 이야기로, 주인공은 평범한 인물 혹은 그 이하의 인물이되, 갖가지 난관에 부딪혀도

               다행스러운 계기와 도움을 통해 이를 극복하고 행복한 결말에 도달하게 된다.

   ② 동화적인 천진성이 모든 어려움을 이겨내는 이야기로서, 어떤 고난도 넘어설 수 있다는 민중들의

               낙관적인 상상력의 표현이다.

   ③ 민담은 이야기의 구조가 단순하고도 체계성을 갖추고 있어서, 전승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인간

                경험의 다면적 얽힘을 명료하게 집약하는 구실을 하기도 한다.

   ④ 민담의 분류

동물담

동물 유래담

동물의 생김새, 동물의 습성, 동물의 명칭 등을 설명해 주는 이야기로, 등장하는 동물은 개체로서보다 종(種)을 대표함.

본격 동물담

동물에게 모든 인간적 속성을 부여하여 의인화하며, 등장하는 동물은 개체로서 행동함.

동물 우화

직관적 관찰에 의해 동물에게 일정한 유형을 부여하고, 인간 행동을 동물 행동으로 바꾸어 그 속에 도덕적,교훈적 내용을 담는다.

본격담

현실담

현실계에서 현실적 인물이 등장하여, 지혜와 용기에 의해 사건을 처리해 나감.

공상담

초현실계에서 초자연적 인물이 등장하여, 초자연력을 사용하여 난관을 극복하고 행복한 결말을 이끌어 냄.

소화(笑話)

과장담

엉터리 이야기.  현실에는 전혀 있을 법하지 않은 이야기.

모방담

정직한 자의 성공을 흉내내다가 실패하고 마는 부정직한 자의 이야기.  <흥부와 놀부>

치우담

'바보'들의 이야기이다. 저능아, 바보 사위, 어리석은 시어머니와 같은 종류들이 포함되고, 그 밖에 무식한 사람, 실언하는 사람, 병신들의 이야기도 포함된다.

사기담

거짓말이나 지혜로 상대방을 속이고 의도했던 바를 성취하는 이야기로, 김선달이나 정수동의 일화가 대표적인 예이다.

경쟁담

어떤 내기에서 지혜로 승리를 쟁취하는 것이다. 요컨대 누가 단수가 높은가 하는 이야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