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3) : 갈등·구성·어조

갈 등

♠ 갈등이란 ?

⇒ 소설이나 희곡 등에서 등장 인물이 겪게 되는 대립적 관계로서, 인물의 심리나 인물 간에 어떤 정서나 의견이  서로 얽히어 있는 것을 말한다.

♠ 갈등의 기능

⇒ 갈등은 인물의 정신 생활을 혼란하게 하고 내적 조화를 파괴하기도 하면서, 결국 주인공의 내적 · 외적 관계를 규정해 주는 역할을 한다.

♠ 갈등의 양상

㉠ 한 개인 내면에서의 갈등

→ 개인 내부의 심리적 모순 대립에 의한 내적인 갈등.

예> 김만중의 <구운몽> : 수도승인 성진이 팔선녀를 만난 후, 속세의 부귀공명과 불도의 적막함 사이에서 내적 갈등을 겪는 장면

㉡ 개인과 개인 사이의 갈등

→ 주인공(주동인물)과 주인공의 대립적인 인물(반동인물)과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갈등

                    (긍정적 인물과 부정적 인물 사이의 갈등)

예> 김유정의 <동백꽃> : 주인공인 '나'와 '점순이'가 닭을 사이에 두고 갈등, 대립함.

㉢ 개인과 사회와의 갈등

→ 개인이 살아가면서 속해 있는 사회적 환경(윤리, 제도 등)과의 갈등

예> 채만식의 <레디 메이드 인생> : 인텔리인 등장인물과 인텔리를 긍정적으로 수용하지 않는 사회 사이의 갈등이 야기되고 있다.

㉣ 개인과 운명과의 갈등

→ 한 개인의 삶이 어쩔 수 없는 운명에 의해 좌우되는 데에서 오는 갈등

예> 김동리의 <역마> : 주인공은 역마살이라는 운명을 극복하려고 노력하지만, 결국은 운명에 순종함으로써 인간의 고뇌를 극복하고 구원됨.

㉤ 개인과 자연과의 갈등

→ 등장인물과 이들의 행동을 제한하는 자연 현상과의 갈등

예> 김정한의 <사하촌> : 극심한 가뭄이라는 자연 현상과 이에 시달리는 인간과의 갈등이 나타남.

      항순원의 <이리도> : 일본인과 이리떼의 갈등

㉥ 기타 갈등 구조

→ 인간적인 것과 비인간적인 것(물질.폭력.전쟁) 사이의 대립

    있는 자와 없는 자 사이의 대립

    낡은 것과 새 것 사이의 갈등(구세대와 신세대, 보수와 진보의 대립 등)

    전통적이고 토속적인 것과 외래적인 것 사이의 대립

구 성

♠ 개념

소설의 주제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사건과 사건을 일관성 있고 놀라움과 긴장을 동반하며, 통일성 있게 계획적으로 배열해 놓은 틀을 구성이라고 한다.

* 이야기(story) : 시간의 흐름에 따른 사건의 나열

* 구   성(plot) : 작가의 의도에 따라 재구성한 사건의 인과적, 미적 질서

♠ 역할

① 인과 관계에 의한 사건의 전개

② 소설의 예술미 형성

③ 주제를 표현하는 기법

④ 논리적 · 지적인 활동

♠ 구성의 3요소

① 인물 : 특정한 성격(도덕성, 개성)을 부여받고 행동하는 자

② 사건 : 인물의 행위를 중심으로 벌어지는 상황

③ 배경 : 인물이 행동하는 시간적, 공간적 세계

♠ 구성의 단계

소설의 구성은 작가의 의도에 의한 사건의 배열이기 때문에 거기에는 의도적이고 필연적인 전개 방식이 필요하며, 모든 구성은 '시작 → 진행 → 종결'의 원칙으로 완결된다.

① 발단 : 인물과 배경의 제시, 사건의 실마리 설정, 주제의 암시 등

② 전개 : 사건이 복잡하게 전개되며 갈등이 표면화되는 단계이다. 주인공과 적대자의 대립 및 갈등.

③ 위기 : 새로운 사태의 발생, 갈등의 고조 및 심화

④ 절정 : 갈등과 대립이 최고조에 이르며 긴장 상태를 빚어 해결의 실마리가 제시됨. 성격과 행동이 가장 부각되는 부분으로, 보통 주제의 방향이 결정된다. 극적 반전이 이루어지는 부분

⑤ 결말 : 갈등과 위기가 해소되고, 주인공의 운명이 분명해지며 문제가 해결되고 결말을 맺음.

♠ 구성의 유형

① 이야기의 수에 따라

㉠ 단일 구성 : 하나의 사건으로 전개되는 구성으로 진행이 단순하며, 단편소설에 주로 사용됨.

㉡ 복합 구성 : 두 개 이상의 사건이나 플롯이 서로 복잡하게 교차하면서 진행되는 구성으로, 하나의 사건이 진행되는 중에 새로운 다른 사건이 일어나 먼저 사건에 결합되어 진행되다가 또 다른 사건이 일어나면서 앞선 사건들에 연결되어 이야기가 엮어지는 형태로, 주로 장편소설과 현대소설에 많이 사용됨.

㉢ 피카레스크식(병렬식) 구성 : 서로 다른 각각의 이야기들이 동일한 주제 아래 통일되어 엮어져 전개되는 구성       예> 박태원의 <천변풍경>

② 사건의 진행 방식에 따라

㉠ 평면적 구성 : 사건의 흐름이 시간적 순서에 따라, '과거 - 현재 - 미래' 등으로 전개되는 구성. '진행적 구성'이라고도 하며, 현대소설 이전에 많이 사용된 방법임.

㉡ 입체적 구성 : 사건의 흐름이 시간적 순서에 따르지 않고 사건의 분석 등으로 시간적 역전이 일어나는 구성이다.  현대소설, 특히 심리소설에 많이 나타나는 구성으로 '분석적 구성'임.

③ 주인공의 성공 여부에 따라

㉠ 상승 구성 : 주인공이 지향하는 바가 독자가 보기에 성공하게 되는 구성. 즉, 주인공이 고난을 겪다가 나중에 행복한 결말에 도달하는 것

㉡ 하강 구성 : 주인공이 지향하는 바가 독자가 보기에 실패하게 되는 구성. 즉, 주인공이 행복한 상태에서 점차 불행한 상태로 전락하게 되는 구성

④ 구성의 밀도에 따라

㉠ 극적 구성 : '견고한 구성'이라고도 하며, 사건이 다른 사건과 유기적으로 연결되고 긴장감 속에서 전개된다. 일반적으로 4단계, 5단계 구성을 충실히 지킨 구성으로 유기적 구성에 해당한다.

㉡ 직선적 구성 : '이완된 구성' 또는 '삽화적 구성'이라고도 하며, 사건들이 서로 밀접한 관련성 없이 각각 독립적으로 산만하게 연결된 구성이다.

⑤ 시간의 흐름에 따라

㉠ 순행적 구성 : 자연적인 시간의 순서에 따라 전개되는 구성

㉡ 역순행적 구성 : 자연적 시간의 흐름에 반대로 진행되는 구성

㉢ 과거와 현재의 연결 : 현재의 시간에서 과거의 시간을 연결 짓는 구성으로 주로 인물의 히상에 의해 연결됨.

⑥ 의식의 흐름에 따라 : 한 개인의 내면 목소리, 즉 내면의 의식을 그대로 받아 적듯이 서술해 나가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사건이 인과적이지도 순차적으로 진행되지도 않다. 복잡하고 다양한 생각을 나열해 놓은 듯한 인상을 준다.

⑦ 병렬적 구성 : 두 가지 이상의 사건을 나란히 배열하는 구성

⑧ 환몽 구성 : '현실 - 꿈 - 현실'의 구성

⑨ 이원적 구성 : 초월계와 현실계로 나뉘는 구성

⑩ 여로 구성 : 여행의 일정, 경로를 따라 진행되는 구성

⑪ 전(傳) 형식 : 인물의 행적에 초점을 둔 구성

⑫ 영웅의 일대기 구성 : 영웅적 인물인 주인공의 일생 동안의 일에 초점을 맞추어 이야기를 전개하는 구성

⑬ 삽화식 구성 : 짤막한 이야기가 이야기나 줄거리에 삽입되어 있는 구성

⑭ 액자식 구성

㉠ 외부 이야기 속에 내부 이야기가 들어 있는 구성 방식

㉡ 외부 이야기가 액자의 역할을 하고, 내부 이야기가 핵심 이야기가 된다.

㉢ 액자는 내부 이야기를 도입하고, 또 그것을 객관화하여 이야기의 신빙성을 더해 주는 기능을 갖는다.     예> 김동인의 <배따라기><광화사>, 김동리의 <무녀도><등신불> 등.

♠ 구성의 기본 유형

① 사건 중심적 구성

㉠ 사건의 발생과 해결을 주된 관심사로 하는 구성

㉡ 대체로 하나의 사건을 단위로 삼아, 갈등의 발생, 전개, 해결의 과정을 다룬다.

㉢ 구성이 간결하고 주제가 명확하다.

② 인물 중심적 구성

㉠ 인물의 출생부터 노년에 이르는 일생을 다루는 것을 특히 일대기 형식이라 한다.

㉡ 인물의 생애와 운명에 초점을 맞추어 다루기 때문에, 크고 작은 여러 사건이 한 작품에 담기는 경우가 많다.

③ 연대기적 구성

㉠ 오랜 시간에 걸쳐 다양한 인물과 사건을 다루는 구성

㉡ 거대한 사회적 변화와 흐름을 그리는 데 적합하다.

♠ 복선(under plot)

① 사건이나 행동에 필연성을 부여하기 위하여 어떤 소재나 동기적 행동을 인물의 직접적 행위나 대화 및 여러 방법을 통해 미리 제시하는 것

② 사건의 전개, 사건과 사건에 진실성을 주기 위한 암시선으로, 우연성을 배제하기 위한 기법이다.

③ 작가의 의도적 장치임.

어 조

♠ 개념

어조란, 언어의 배열에 의해 전달되는 화자나 작가의 태도와 느낌이며, 말들에 의해서 생겨난 글의 분위기나 기분 등을 의미한다.

♠ 어조의 성격

① 어조는 작품 전체를 지배하는 분위기의 형태를 나타낸다.

② 이러한 분위기는 작품의 총체적 의미나 주제 의식을 간접적으로 밝혀 주는 기능을 한다. 즉, 어조는 작품의 주제와 깊은 연관을 갖는다.

♠ 어조의 양상

① 해학적 어조 : 익살과 해학이 중심을 이루는 어조

예> 김유정의 <봄봄>

② 반어적 어조 : 진술의 표리를 가지거나 상황의 대조에 의한 어조

예> 현진건의 <운수 좋은 날>

③ 풍자적 어조 : 부정적 인물에 대한 비판적이고 공격적 어조

예> 채만식의 <태평천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