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2) : 배경·문체·표현

배경

⑴ 개념

배경이란, 소설 속에서 인물이 활동하고 사건이 일어나는 구체적인 시간과 공간을 가리킨다.

⑵ 배경의 구성 요소

♠ 시간 : 인물이 행동하고 사건이 일어나는 기간이나 시대를 말하며, 시간에 배경의 중점을 둔 소설은 주로 시간의 순서에 따라 사건이 발생하고, 주인공의 운명이 변화해 나가는 것으로 그린다.

♠ 공간 : 행동과 사건이 일어나는 자연 환경이나 생활 환경을 말하며, 공간에 배경의 중점을 둔 소설은 시간 의식이 불분명한 대신에 환경과 갈등 관계에 있는 인물의 성격을 그린다.

⑶ 배경의 종류

♠ 자연적 배경 : 자연 현상이나 자연 환경으로 된 배경으로, 일정한 분위기와 정조를 만들어낸다.

예>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 - 낭만적 자연 환경

♠ 인위적 배경(사회적 배경) : 인간에 의해 이루어진 사회적 환경이나 역사적 시대 등으로 된 배경이다. 소설의 주제를 부각시키고, 인물의 성격과 심리, 구성의 전개, 소설적 분위기의 조성에 알맞도록 꾸며진다.

예> 박지원의 <양반전>은 신분 질서의 변동이 일어났던 조선 후기의 역사적 현실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은 돈을 주고 양반을 사려고 했으나 양반의 부패상을 알고 양반이 되려는 것을 포기했던 부자의 행동에 필연성과 사실성을 부여한다.

♠ 심리적 배경 : 인물의 의식 속에서 형성되는 배경으로 현대소설에서 특히 중요하다.

예> 이상의 <날개>에서 주인공이 거주하는 공간인 '골방'은 무기력하게 살아갈 수밖에 없는 주인공의 심리 상태가 반영된 공간이다.

⑷ 배경의 역할

♠ 작품의 분위기나 정조를 형성한다.

♠ 주제를 뚜렷하게 드러내는 역할을 한다.

♠ 인물과 행동 및 사건을 생생하고 사실적으로 보이게 하며, 신빙성을 높여주기도 한다.

♠ 인물의 심리 상태나 사건 전개에 대하여 암시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 배경은 주로 묘사에 의해 설정되며 현장감을 유발한다.

♠ 주인공의 의식에 영향을 주기도 하며, 제약 조건이 되기도 한다.

♠ 배경 그 자체로서 상징적인 의미를 나타내기도 한다.

⑸ 배경의 의의

♠ 작품의 의미나 주제와 깊이 관련됨.

♠ 계절적 배경의 상징적 의미

㉠ 봄 : 탄생, 만남

㉡ 여름 : 성숙, 결혼

㉢ 가을 : 죽음, 이별

㉣ 겨울 : 소멸, 시련

♠ 역사소설이나 시대소설에서는 특히 배경이 중요한 역할을 함.

♠ 자연주의 소설에서는 사회적 배경이 중시됨.

문체

⑴ 개념

문체란, 작가가 언어를 사용하는 독특하고 개성적인 방식을 말한다. 작가의 사상이나 감성을 가장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어휘, 조사법(措辭法), 수사법, 기타 개성적인 표현방식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⑵ 문체의 요소

♠ 서술(敍述) : 설명하는 문장으로, 인물이나 배경 등을 직접적으로 설명하는 방식이다. 서술은 해설적이고 추상적이며 요약적인 표현으로서, 소설을 출발시키고 그 템포를 빨리 진행시킨다.

♠ 묘사(描寫) : 작가가 객관적인 위치에서 인물,배경,장면 등을 구체적으로 그려내어 이미지를 생생하게 재현시켜 준다. 고대소설이 서술 중심이라면, 근대소설은 묘사의 수법을 본격적으로 사용함.

♠ 대화(對話) : 등장인물의 말로서, 사건의 전개와 인물의 행동 및 심리를 드러내는 기능을 가진다.

⑶ 작가와 문체

문체는 작가의 개성의 표현이다. 작가는 작품의 주제와 내용을 구현하기에 가장 적합한 방식으로 자신의 개성적인 문체를 사용한다.

⑷ 문체의 유형

♠ 간결한 문장 → 문장의 길이가 짧은 것으로, 긴박한 분위기를 조성할 때 사용함.

♠ 감각적 문장 →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과 같은 인간의 감각을 자극하는 표현을 사용함.

♠ 현재형 어미 → 현재형 시제를 사용하여 소설 속의 장면이 바로 눈앞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과 같은 현장성과 생동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함.

표현

⑴ 표현 : 소설의 내용을 표현하기 위한 모든 언어적 방법

⑵ 표현 방법

♠ 비유 → 다른 대상에 빗대어 표현하는 방법

♠ 반어, 아이러니 → 작가가 실제 의도하고자 하는 뜻과 반대되는 말과 행동

♠ 방언과 구어적 표현 → 사투리 및 일상생활에서 쓰는 표현을 작품에 그대로 사용함. 

♠ 직접 화법과 간접 화법

♠ 해학적 효과 → 웃음을 유발하는 표현

♠ 관용적 표현 → 오랫동안 써서 그대로 굳어진 표현

♠ 설의적 표현 → 화자의 생각을 의문의 문장 형식으로 표현하여 상대방이 스스로 판단하게 만드는 표현 방법

♠ 독백 → 혼자서 중얼거리는 표현

♠ 리듬감 → 운율을 생성하는 문장

♠ 겸양 표현 → 겸손한 태도로 남에게 양보하는 듯한 표현

♠ 현학적 표현 → 학식이 있음을 자랑하는 말투

♠ 띄어쓰기, 문단 사이의 여백 → 일부러 단어 사이, 문단 사이에 간격을 두어 독자가 글을 읽을 때 쉼을 두게 하는 표현 방식

♠ 희화화 → 어떤 인물의 이모나 성격 또는 사건을 의도적으로 우스꽝스럽게 묘사하거나 풍자하는 것

♠ 시대적 배경과 관련된 언어 → 각 시대와 관련된 어휘를 사용하면 작품에서 배경으로 삼은 시대적 특성을 조금 더 사실적으로 드러 낼 수 있음.

♠ 고사 인용 → 유래가 있는 옛날의 일을 가져다가 자신의 말하기에 사용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