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1) : 특성·인물

소설이란 ?

 소설은 현실 세계에서 있을 법한 일을 상상으로 꾸며 낸 가공(架空)의 허구적 이야기로, 독자에게 감동을 주고, 인생의 진실을 표현하려는 산문 문학의 한 장르이다.

특성

♠ 허구성(虛構性)

소설은 실제 생활에서 소재를 취하지만, 작가의 상상력에 의하여 새롭게 꾸며진 이야기, 픽션(fiction)이다. 자연과 인생을 반영한 가공적(架空的) 이야기요, 허구의 세계인 것이다.

♠ 산문성(散文性)

소설은 주로 서술 · 대화 · 묘사에 의하여 기술되는 대표적인 산문문학이다.·

♠ 진실성(眞實性)

소설은 상상력에 의해 꾸며지는 허구의 세계이지만, 그것을 통하여 인생의 참모습과 진실을 추구하며, 인생의 의미를 깨닫게 해준다.

♠ 서사성(敍事性)

소설은 인물, 사건, 배경을 갖추고 일정한 시간의 흐름에 따라 진행되는 이야기의 형식을 지닌 문학이다. 고대의 서사시가 쇠퇴함에 따라 나타난 것이 근래의 서사문학으로 그 대표적인 것이 소설이다.

♠ 예술성(藝術性)

소설은 형식미와 예술미를 갖추어야 한다. 소설이 인간의 사상을 표현하고 인간성을 탐구한다는 점에서는 철학성이 있지만, 소설은 근본적으로 형상물이며 창조적 표현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예술성을 갖는다.

♠ 모방성(模倣性)

소설은 현실을 변형시킨 것으로 유추된 세계이다. 따라서 소설은 총체적으로 인간을 탐구하고 인생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문학이다.

인물(성격)

⑴ 인물이란 ?  →  일차적으로는 소설 속에 등장하는 사람을 가리키지만, 그 인물을 특징짓는 언어, 습관, 태도, 욕망, 도덕 등을 포함한 개성으로서의 특유한 성격까지도 포함한다. 특히 근대소설에서는 인간성의 탐구와 새로운 인간형의 창조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가지며, 따라서 사건보다 인물에 중점을 두고 있다.

⑵ 인물의 중요성

♠ 인물은 행위(행동)하는 주체로서, 사건의 담당자이다.

♠ 인물의 사고와 행동, 인물과 인물 사이의 갈등을 통해 주제가 실현된다.

♠ 인물, 즉 성격의 창조가 잘 되었는지의 여부에 따라 소설의 성패가 결정된다.

⑶ 인물의 유형

♠ 역할 수행에 따른 유형

① 주동 인물 : 작가가 의도하는 주제의 방향에 따르는 인물로, 작품의 주인공.

② 반동 인물 : 작가가 의도하는 주제의 방향에 역행하는 인물로, 작품 속에서 주인공에 대립하거나 적대적인 인물

♠ 중요도에 따른 유형

① 주요 인물 : 주인공, 또는 그에 버금가는 인물.

② 부수적 인물 : 주인공을 돋보기에 하면서도 소설이 배경으로 삼는 시대와 사회의 총체적 모습을 나타내는데 주된 기능을 하는 인물           

예> <춘향전>의 월매와 방자

♠ 성격 변화의 양상에 따른 유형

① 평면적 인물 : 작품 전체를 통하여 성격이 변하지 않고, 주위의 어떠한 변화에도 영향을 받지 않는 인물이다. '정적 인물'이라고도 하며 독자에게 쉽게 파악되고 오랫동안 기억되며, 주로 '고전소설'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여기에 해당된다.

② 입체적 인물 : 작품이 진행되면서 성격이 발전하고 변화하는 인물이다.  '극적 인물', '발전적 인물'이라고도 하며, 현대소설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염상섭의 <두 파산>에 나오는 '옥임이'

♠ 인물의 성격에 따른 유형

① 전형적 인물 : 일정한 집단 · 연령층 · 직업 · 계층 · 성별 등을 대표하는 인물을 말한다. 전형적 인물은 구체적 인물의 개별적 성격을 지니면서 보편적인 성격을 함께 지닌다.

예> <춘향전>의 춘향 → 열녀              <흥부전>의 놀부 → 악인

② 개성적 인물 : 자기만의 독자적 성격을 가진 인물로, 현대소설에 보이는 다양한 개성적 인물들이 이에 속한다.  이문구의 <관촌수필>에 나오는 '옹점이'

⑷ 인물의 말하기 방식

♠ 감정에 호소하기 → 다른 사람이 어떤 일에 참여하도록 마음이나 감정에 하소연하는 말하기 방식이다. 인간의 감정을 자극하며 말하는 방식이다.

♠ 설득적 말하기 → 자신의 주장을 상대편이 따르도록 하기 위해 자신의 주장을 이해시키는 말하기 방식이다. 이태준의 <돌다리>에서 의사인 아들이 아버지에게 하는 말하기

♠ 논리적 말하기 → 자신의 생각을 이치에 맞게 조리 있게 전달하는 방식이다.

♠ 단정적 말하기 → 자신의 뜻을 딱 잘라서 단호하게 판단하고 결정하여 말하는 방식이다.

♠ 우회적 말하기 → 생각을 직접적으로 드러내지 않고 돌려서 표현하는 말하기 방식이다.

♠ 권위에 기대어 말하기 → 상대방을 설득하거나 자신의 주장을 관철시켜야 하는 경우, 상대방이 수긍하고 복종할 수 있도록 힘에 의지해서 말하는 방식이다.

♠ 명분에 입각하여 말하기 → 서로가 지켜야 할 도덕상의 의무를 내세우면서 말하는 방식이다.

♠ 고사를 인용하여 말하기 → 어떤 상황을 표현할 때, 옛날부터 전해오는 유명한 이야기나 그 이야기를 표현하는 어구를 인용하여 자신의 뜻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말하기 방식이다.

♠ 해학적 말하기 → 어둡고 우울한 상황이라도 웃음을 유발해 긴장을 풀어주는 말하기 방식이다.

♠ 상황을 가정하여 말하기 →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을 일어났다고 임시로 정해 두고, 그 상황의 결과를 예측하는 말하기 방식이다.

⑸ 인물(성격)의 제시 방법

♠ 직접적 제시(해설적, 분석적) 방법

㉠ 서술자가 직접 등장 인물의 성격, 특성, 심리 상태 등을 이야기(telling)하는 방법으로 편집자적, 해설적, 논평적인 성격을 띰.

㉡ 인물의 성격을 분석해서 설명을 해주기 때문에, 추상적인 설명으로 흐르기 쉬운 단점이 있다.

♠ 간접적 제시(극적) 방법

㉠ 서술자가 인물의 성격을 직접 말하지 않고, 인물의 행동이나 대화 등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보여주는(showing) 방법으로 입체적이고 장면적임.

㉡ 설명보다는 묘사에 치중되며, 작가의 견해를 나타내는 데는 다소 불편함.

⑸ 인물의 창조 방법

실제 인물

소설화

인물의 제시

새로운 인간의 창출

* 소설가 자신 

* 실제로 경험한 세계에서의 여러 인물들

 

* 허구화

* 여러 인물의 조합

* 작가의 세계관의 영향

* 사건, 배경의 조화

 

* 전지적 작가 시점 - 직접적 서술

* 제한적 시점 - 간접적 묘사

 

* 주제의 호응, 조화

* 인물간의 갈등

* 근대 소설에서는 개성적, 입체적 인물 중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