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2) : 운 율

운율의 개념

⇒ 운율이란, 소리의 일정한 규칙적 질서로, 시를 읽을 때 느껴지는 가락(리듬감)을 말한다.

㈀ 운(韻) : 동일하거나 유사한 자음이나 모음이 일정한 위치에서 규칙적으로 반복되는 것.

                  두운, 요운, 각운 등 한시의 압운법이 대표적이다.

㈁ 율(율격) : 소리의 고저, 장단, 강약, 글자의 수 등이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것.

                     영시의 강약률, 한시의 성조율 등이 대표적이다.

* 한국 시가의 율격 기준은 시간적 등장성(等長性)에 기초한 음보율(音步律)이 중심을 이룬다.

운율의 요소

♠ 동일 음운의 반복 : 특정한 음(음운)을 반복하여 사용함.

㈀ 자음 반복

예> 갈래 갈래 갈린 길 / 길이라도 (김소월의 "길") → 자음 'ㄱ'의 반복

       얄리얄리 얄라셩 얄라리 얄라 ("청산별곡") → 자음 'ㄹ'의 반복

㈁ 모음 반복

예> 오늘 하루 고요히 고운 봄길 위에 (김영랑의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같이") → 'ㅗ'의 반복

♠ 동일 음절수의 반복(음수율)

예> 한시, 시조, 가사, 창가 등이 대표적임.

      산 너머 / 남촌에는 / 누가 살길래 //

      해마다 / 봄 바람이 / 남으로 오네.//  (김동환의 <산너머 남촌에는>) → 7.5조의 음수율

♠ 일정한 음보의 반복(음보율) : 3음보, 4음보가 대표적임

예> 날좀 보소 / 날좀 보소 / 날좀 보소//

      동지 섣달 / 꽃 본 듯이 / 날좀 보소//

      아리 아리랑 / 쓰리 쓰리랑 / 아라리가 났네//

      아리랑 고개로 / 날 / 넘겨주소.//       (민요 <밀양아리랑>) → 3음보

♠ 동일한 통사 구조의 반복 : 같거나 비슷한 문장의 짜임을 반복하여 사용함.

예①> 물새알 / 물새알이라서 / 날개 죽지 하얀 / 물새가 된다.

         산새알 / 산새알이라서 / 머리꼭지에 빨간 댕기를 드린 / 산새가 된다.

예②> 살어리 살어리랏다  청산에 살어리랏다.

                     a                            a

         멀위랑 다래랑 먹고  청산에 살어리랏다.

                      b                            a

♠ 의성어 · 의태어의 사용

예> 살랑살랑 물결 이는 냇가에 서면 / 가슴 안 여린 모래톱으로 / 그리움 사르르 밀려 들오고.

운율의 종류

♠ 외형률 : 시의 표면에 겉으로 드러난 운율(정형률)

㈀ 음위율 → 일정한 위치에 같은 음을 배치함으로써 생기는 운율

예> 한시 · 영시 등의 두운, 요운, 각운

㈁ 음성률 → 소리의 고저, 장단, 강약 등의 주기적 반복으로 생기는 운율

예> 영시와 한시에는 두드러지나, 우리 시에는 거의 없는 것으로 본다.

㈂ 음수율 → 글자의 수를 일정하게 규칙적으로 반복함으로써 생기는 운율

예> 3(4) · 4조,  7 · 5조 등.

㈃ 음보율 → 일정한 음보(音步. 발음 시간의 길이가 같은 말의 단위)를 반복함으로써 생기는 운율

예> 우리나라 전통 시가(시조, 가사, 민요 등)에서 주로 볼 수 있는 3음보, 4음보 등.

♠ 내재율 : 의미와 융화되어 내밀하게 흐르는 정서적이고 개성적인 운율

                 일정한 규칙없이 배열된 시어 속의 리듬으로, 시를 읽어가는 동안에 독자의 마음 속에서 느껴지는 것으로, 행이나 연, 문체, 또는 작품 전체의 의미와 관련되어 있는 주관적인 운율을 말한다.

운율의 효과

♠ 음악을 듣는 듯한 느낌을 준다.

♠ 소리의 규칙적 질서에 의해 즐거움과 함께 깊은 인상을 준다.

♠ 일상 생활의 말에 대한 무감각으로부터 깨어나게 한다.

♠ 시의 의미와 연결되어서 독특한 어조를 이루어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