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    필

수필의 개념과 특성

⑴ 개념

인생에 대한 관조(觀照)와 체험을 개성적인 문체로 표현하여 작가 자신을 진실하게 드러내는 문학

⑵ 특성

♠ 무형식의 형식(자유로운 형식) : 수필은 시나 소설과는 달리 일정한 형식이 없는 자유로운 산문이다. 형식의 자유는 구성상의 자유로움을 뜻하며, 자유로운 사고 · 상상력 · 관찰력을 동반한다. 그러나 수필의 '무형식'이 아무렇게나 써도 된다는 뜻은 아니다. 정해진 형식이 없을 뿐, 수필은  작품 한 편마다 나름의 형식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 제재의 다양성 : 수필은 작가의 개성에 따라  사회 · 역사 · 자연 · 인생 등에서 느끼거나 생각한 모든 것이 제재가 될 수 있다.

♠ 개방성(비전문성) : 수필은 생활인이면 누구나 쓸 수 있는, 전문성을 필요로 하지 않는 대중적이고 누구에게나 개방된 문학이다.

♠ 개성의 문학 : 수필의 '나'는 바로 작가 자신이며 개성을 지닌 인격체이다. 개성은 문학의 내용 조건인 가치 있는 체험을 충족시키는 수필의 조건이다. 개성이 있음으로 해서 사소한 일상사가 가치 있는 것으로 전환된다.

♠ 자기 표현 및 고백의 문학 : 수필은 작가 자신의 인생관이나 사상, 감정, 정서 등이 중심이 되므로, '나'를 숨김없이 드러내는 자기 표현 및 고백의 문학이다.

♠ 지성의 격조 : 훌륭한 수필은 형식의 자유로움과 주제의 심각성 사이에서 긴장감을 가진다. 주제의 심각성은 격조 높은 지성에서 오며, 지성은 내용을 제약할 형식이 없는 수필 형식의 대체물이라고도 할 수 있다.

♠ 비교적 짧은 글이다 : 수필은 다른 산문 양식에 비해 짧은 편으로, 주고 200자 원고지 5~10매 내외로 쓰여진다.

수필의 언어와 표현

♠ 수필의 언어 ⇒ 수필에 쓰이는 언어는 시나 소설에 사용되는 언어의 중간적 성격을 띠며, 산문성, 구체성, 문학성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 산문성 : 운문의 규칙적 율격을 제외하고, 흔히 비유 · 상징의 요소까지 원용하여 함축성 있는 표현을 시도하기도 한다.

㈁ 구체적, 특수적 어휘 : 형상력을 지닌 어휘 선택과 그 결합이 이루어지며, 개별적인 대상을 환기시키는 언어를 사용한다.

㈂ 유머와 위트 : 작가의 개성을 특히 두드러지게 하는 요소로, 너그럽게 감싸는 웃음을 유발하거나, 지적인 감흥을 불러 일으킨다.

♠ 수필의 표현

㈀ 설명 : 어떤 대상과 관련된 사실이나 지식이나 정보 등 개관적 내용을 전달하여, 그 대상을 알고 이해하도록 하는 방법

㈁ 묘사 : 어떤 대상을 말로써 그려 보이는 것으로, 그 대상으로부터 받은 인상을 전달하는 데 초점을 두는 방법

㈂ 서사 : 시간, 움직임, 의미를 3요소로 하여 이야기 형식으로 어떤 과정을 전달하는 방법

㈃ 논증 : 의견이나 주장을 진술한 명제를 설정하고, 그 명제의 정당함을 논리적 근거를 들어 일정한 추론 방식에 따라 증명하는 방법

㈄ 설득 : 작가가 독자로 하여금 믿거나 받아들이도록 하는 진술 방식

수필의 구성

♠ 직렬적인 구성 : 수필의 각 부분이 인과나 시간적 순서, 공간적 순서 등의 유기적 관계에 놓이는 짜임으로, '서두, 본문, 결말'의 3단 구성이 전형적인 예가 된다.

♠ 병렬적인 구성 : 수필의 각 부분이 서로 유기적 관계없이 독자적으로 존재하면서 주제에 부합하는 짜임이다.

♠ 혼합적인 구성 : 직렬식 구성과 병렬식 구성이 한 편의 수필에 섞여 있는 짜임이다.

♠ 진술 방식에 따른 구성

① 일기체 구성

② 편지체 구성

③ 서사적 구성

④ 시적 구성

⑤ 극적 구성

수필의 종류

♠ 태도상의 분류

① 경수필 : 개인적 수필

* 신변에서 일어나는 일을 바탕으로 하여, 개인의 취향, 체험, 느낌, 인상 등을 자유롭게 쓴 수필.

* 내용과 분위기가 친근감을 가질 수 있는 개인적인 수필

* 개인적 감성과 정서가 중심이 되며, 개성적이고 신변적인 특성을 지닌다.

② 중수필 : 사회적 수필

* 비교적 보편성이 있는 일정한 주제를, 객관적인 관찰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논리를 세워서 쓴 수필

* 내용과 분위기 면에서 무게와 깊이를 지니며, 현실적이고 객관적인 수필

* 객관적 관찰이 중심이 되며, 지적이고 사색적이며 논설적인 성격을 지님.

♠ 진술 방식에 따른 분류

① 서정적 수필

* 일상 생활이나 자연에서 느낀 것을 솔직하게, 주관적으로 표현한 수필.

* 표현 기교에 유의하여 예술성을 강조한다.

* 필자의 정서적 경험을 독자에게 전달해서 감동을 불러 일으키는 데에 목적이 있다.

* 인간과 자연의 교감에 기초한 사색적 성격을 지니기도 한다.

* 예 : 이양하의 <신록예찬>, 나도향의 <그믐달>, 윤오영의 <달밤><까치> 등

② 서사적 수필

* 필자나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전달하는 형식으로 쓰는 수필.

* 인간세계나 자연의 어떤 사건에 대하여, 필자의 주관을 개입시키지 않고 객관적으로 서술한 수필.

* 내용의 사실성, 현실성, 서술의 정확성이 중요시된다.

* 주로 기행 수필에서 많이 볼 수 있다.  

* 예> 최남선의 <백두산 근참기><심춘순례>, 김동인<대동강>, 계용묵의 <제주도 기행>

③ 희곡적 수필

* 경험의 세계를 극적 전개 위주로 서술하는 수필.

* 사건 전개가 유기적 · 통일적 진행을 이루며, 극적 효과를 위해 현재 시제가 흔히 쓰인다.

* 예 : 계용묵의 <구두>, 이숭녕의 <너절하게 죽는구나>, 김소운의 <가난한 날의 행복> 등

④ 교훈적 수필

* 자연이나 인생에 대한 필자의 오랜 체험이나 깊은 사색을 바탕으로 하는 교훈적인 내용의 수필.

* 내용과 문체가 중후하고, 신념과 삶의 태도 등이 강하게 나타난다.

* 인도주의적, 계몽주의적 색채를 띠기도 한다.

* 예 : 대부분의 고전 수필, 김진섭의 <모송론>, 이양하의 <나무>, 이어령의 <삶의 광택> 등.

수필의 수용과 감상

수필은 생활 주변의 사소한 체험에서 철학적 의미와 인생의 교훈을 발견하는 문학이다. 작가의 체험이 제재가 되어 작품의 바탕을 이루고, 이에 대한 작가의 해석이 주제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수필을 읽으면서 작가의 체험을 간접적으로 느껴 보는 것도 수필의 감상에서 꼭 필요한 일이다. 또 수필은 작가의 가치관, 행동 양식, 내면 세계 등을 잘 드러내는 개성의 문학이므로 글쓴이의 개성과 가치관을 파악하며 감상해야 한다. 궁극적으로는 작가가 자신의 체험에 부여한 의미가 나의 어떤 점을 돌아보게 하며, 어떤 깨달음과 가르침을 얻을 수 있는가를 살펴보는 것도 수필을 읽는 즐거움이다.

♠ 가치 있는 체험을 수용하기

♠ 유추적 사고를 통한 이해의 범위 넓히기

♠ 작품이 주는 교훈을 내면화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