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문학의 흐름 (1)

한국 문학사 개관

한국 문학사란, 우리 민족 문화의 주체적 흐름을 말한다. 우리 민족은 예로부터 예술을 사랑하고 뛰어난 창조적 역량을 발휘하여 왔다. 즉, 우리민족은 민족 고유의 뛰어난 문학적 역량으로 문학 작품들을 창조하였고, 이를 전수하였으며, 외래 문학도 주체적으로 수용,발전시켜 왔다.

상고시대 문학(~통일신라시대)

♠ 시대적 배경

→ ㈀ 청동기 시대의 전개

    ㈁ 고조선, 부여, 고구려, 옥저, 예 삼한, 삼국시대, 통일신라시대

    ㈂ 중국과는 구별되는 독자적인 민족문화를 수립해 나감.

♠ 문학의 특징

㉠ 국가마다 온 나라 사람들이 모여 하늘에 제사를 지내고 여러 날 동안 노래와 춤을 즐기는 국중대회(부여의 영고, 고구려의 동맹, 예의 무천 등)를 열었는데, 이러한 제천의식에서 행해진 집단 가무(ballad dance)는 원시 종합 예술의 형태로 문학의 모태가 됨.

                                                        음악       서사시 → 소설

          ※ 제천의식 ⇒ 원시종합예술 ⇒   시가  ⇒  서정시 → 시

                                                        무용       극   시 → 희곡

㉡ 초기에는 무격신앙(샤머니즘)과 정령신앙(토테미즘)을 바탕으로 하다가, 통일 신라 이후 불교 사상과 유교 사상이 사상적 기반을 이루게 됨.

㉢ 구비문학(유동문학)이 중심이 된 시대

㉣ 서사문학에서 점차로 서정문학으로 발전되어 감.

㉤ 고대소설의 근원설화가 형성되었으며, 우리 고유의 시가인 향가 문학이 출현함.

♠ 대표 갈래 및 작품

㉠ 건국신화 : <단군신화> <동명왕신화> <김수로왕신화> <박혁거세신화> 등

㉡ 고대가요 : <구지가> <해가> <공무도하가> <황조가>

㉢ 향가 : <서동요> <제망매가> 등 24수

㉣ 설화문학 : 「삼국사기」「삼국유사」에 수록된 설화들은 후대 소설의 근원 설화가 됨.

㉤ 한문학 : <여수장우중문시>(한시), <화왕계>(설화), <계원필경>(문집), <왕오천축국전>(기행문) 등

㉥ 연극의 자취 : 원시종합예술의 놀이나 굿에서 분화되어 나온 것으로, 고대의 연극은 극이라기보다는 놀이의 성격이 두드러짐. 고구려의 <꼭두각시 놀음>, 신라의 <오기>와 <처용무> 등.

고려시대 문학

♠ 시대적 배경

→ 고려의 삼국 통일로 민족의 판도가 한반도 내로 국한되었지만 단일 민족과 단일 국가의 전통이 세워짐.

♠ 문학의 특징

㉠ 신라의 불교 문화를 계승하였으며, 과거 제도의 실시로 한문학이 융성했다.

㉡ 설화에서 발전한 패관문학과 가전체 작품이 소설로 접근해 갔다.

㉢ 향가가 쇠퇴했고, 고려가요가 평민층에서 널리 애송되었다.

㉣ 귀족문학인 경기체가가 발달했고, 시조가 발생했다.

㉤ 내우외환에 시달려 문학의 내용이 현실 도피적이며 향락적이고, 진솔하고 소박했다.

㉥ 과도기적 문학이었다.(향가, 경기체가, 속요는 그 수명이 길지 못하였고, 시조는 조선조에 와서 꽃을 피웠기 때문)

♠ 대표 갈래 및 작품

㉠ 향가 : 고려초기까지 존속되었는데, 서정성을 상실하고 찬불가의 형태로 남음.(<보현십원가>11수)

㉡ 속요 : 평민문학, 구비문학적 성격.  <가시리> <서경별곡> <청산별곡> <동동> <사모곡> 등.

㉢ 경기체가 : 귀족적, 향락적, 퇴폐적인 풍류문학.  <한림별곡> <관동별곡> <죽계별곡> 등

㉣ 패관문학 : 소설의 근원이 되며 수필적 성격을 보이기도 함. <수이전> <백운소설> <파한집> 등

㉤ 가전체 : 설화와 소설의 교량적 역할을 함. <국순전> <국선생전> <죽부인전> <공방전> 등

㉥ 한문학 : 과거제의 실시, 불교문화의 발달로 한문학이 성행함.  박인량, 김부식, 정지상 등.

㉦ 시조 : 중엽에 발생하여 고려말에 완성된 3장 6구의 45자 내외의 4음보 정형시로, 전대의 향가, 속요,민요 등의 영향으로 발생함.    이조년, 이색, 최영, 정몽주, 이방원 등.

조선전기 문학

♠ 시대적 배경

㈀ 조선 건국부터 17세기 초까지를 조선전기라 한다. 조선왕조는 대외적으로는 친명정책에 힘쓰고 대내적으로는 나라의 기강을 확립하여 건국의 기초를 공고히 하는 데 주력함.

㈁ 1446년 훈민정음의 반포는 본격적인 국문학 전개의 기초가 되었다. 즉, 전대의 구비문학이 정착되고, 새로운 정음문학이 창작되어 진정한 의미에서의 국문학이 융성할 수 있었다.

♠ 문학의 특징

㉠ 훈민정음의 창제로 고려시대의 구비문학이 정착되고, 경서와 문학서의 언해 사업이 활발했다.

㉡ 조선왕조의 건국 위업을 찬양하고, 왕실의 무궁한 번영을 축원하는 악장이 출현하였다.

㉢ 설화문학의 발전과 중국 소설의 영향으로 한문소설이 발생하기 시작하였다.

㉣ 경기체가가 붕괴되고 가사가 출현하였으며, 시조 등 형식면에서 운문문학이 지배적이었다.

㉤ 문학의 향유 계층은 양반, 귀족 계층이 주류를 이루었다.

㉥ 유교를 바탕으로 성리학이 도입되어 철학적인 사상적 배경을 이룩하였다.

♠ 대표 갈래 및 작품

㉠ 악장 : 조선왕조의 체제 확립과 유지라는 목적성을 띤 문학.  <신도가> <정동방곡> <용비어천가> 등

㉡ 언해문학 : 불경과 경서, 운서 및 한시 번역.  <분류두공부시언해> <능엄경언해> <사서언해> <삼강행실도> <홍무정운 언해> 등.

㉢ 경기체가 : 고려때 발생하여 조선초기까지 이어짐. <상대별곡> <화산별곡> <독락팔곡> 등.

㉣ 가사 : 경기체가의 붕괴에서 발생한 교술장르로, 운문과 산문의 중간적 성격을 띰.  <상춘곡> <면앙정가> <관동별곡> <사미인곡> <속미인곡> <규원가> <만분가> 등.

㉤ 시조 : 충의, 애정, 도학의 세계로까지 주제를 확장하고, 연시조의 형태가 일반화되었으며, 사대부들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창작됨. <회고가> <강호사시가> <충의가> <오륜가> <도산십이곡> 등.

㉥ 한문학 : 성현, 남곤, 서거정, 서경덕, 이황, 이이, 김시습, 삼당시인 등에 의해 왕성한 작품활동

㉦ 패관문학 : 설화, 수필, 시화, 시론, 소화 등을 엮어서 만든 문집들이 만들어짐. <동인시화> <필원잡기> <태평한화골계전> <패관잡기> <용재총화> <어면순> 등.

㉧ 소설 : 설화, 패관문학, 가전체 등을 바탕으로 하여 중국의 전기, 화본 등의 영향을 받아 생겨난 산문문학의 대표적 장르임.  <금오신화> <화사> <수성지> <원생몽유록> 등.

조선후기 문학

♠ 시대적 배경

㈀ 17세기 중엽부터 19세기 말까지

㈁ 중세적 질서가 붕괴되고 근대적인 맹아(萌芽)가 싹트는 근대로의 이행기

㈂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겪으면서 지배질서가 흔들리고 평민들의 의식이 성장하게 되어, 중세적 가치와 근대 지향 의식이 서로 갈등하고 있는 것이 이 시기 문학의 기본적 성격이다.

♠ 문학의 특징

㉠ 임 · 병 양란 이후, 사대부의 권위가 실추되자, 현실에 대한 비판과 평민의식을 구가하는 새로운 내용이 작품 속에 투영됨.

㉡ 비현실적, 소극적인 유교 문학에서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삶의 의미를 추구하는 실학문학으로 발전함.

㉢ 작품의 제재 및 주제의 변화와 함께 작가 및 독자의 범위가 확대됨.

㉣ 산문정신에 의해 운문 중심에서 산문 중심의 문학으로 이행, 발전함.

㉤ 내간체 수필, 내방가사 등 여류문학이 새롭게 부상함.

♠ 대표 갈래 및 작품

㉠ 소설 : 국문소설의 효시인 <홍길동전>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소설의 시대가 전개됨. 내용도 다양하여 '영웅소설', '가정소설' '대하소설' '애정소설', '풍자소설' '판소리계소설' 등 풍부한 작품을 선보인다.

㉡ 시조 : 평민의식과 산문정신의 영향으로 사설시조라는 새로운 형식의 시조가 등장함.  평민, 기생들의 참여와 전문적인 가단의 형성 및 시조집 편찬 등으로 시조의 전성기를 구가함. 윤선도의 시조, 김천택과 김수장의 활동

㉢ 가사 : 관념적이고 서정적인 조선전기 가사에서 구체적이고 일상적이며 서사적인 가사로 변모함. 산문화의 영향으로 장편 기행 가사, 유배가사, 내방 가사 등이 발달하게 됨. 노계 박인로의 가사, <일동장유가> <북천가> <연행가> <만언사> <한양가> 등.

㉣ 수필 : 사회변동에 따른 개인의 체험이나 그 역사적 사실을 기록한 글. 한글수필로는 <계축일기> <한중록> <인현왕후전> <의유당일기> <산성일기> 등. 한문수필로는 <서포만필> <열하일기> <순오지> <시화총림> 등.

㉤ 한문학 : 실학자, 중인들에 의한 위항문학

㉥ 판소리 : 전문예술가인 광대와 고수에 의해 공연되는 풍자적인 민중예술로, 조선후기 평민문학의 정수로서 국민문학으로 자리매김을 함.  12마당이었던 판소리가 신재효에 의해 6마당이 정리되었고, 현재는 다섯 마당만 전해짐.

㉦ 민속극 : 가면극(탈춤)이 대표적이며, 춤,노래,대사,몸짓을 섞어가며 관중과 더불어 행해지는 종합 예술로, 역시 평민의식이 극명하게 표현된다.  지역에 따라 산대놀이, 해서탈춤, 오광대놀이, 야유 등이 있음.

개화기 문학

♠ 시대적 배경

㈀ 역사적 격동기 : 문학,사상,문화,제도의 근대화와 문호 개방의 소용돌이 속에서 독립된 주권 국가의 자주권 확보를 위한 움직임이 지속됨.

㈁ 근대식 교육기관의 설립과 신문,잡지 발행으로 사회적 변혁의 분위기가 고조됨.

㈂ 급박한 시대 변화에 대응하려는 지식인들의 계몽의식이 확산됨.

㈃ 개화 계몽 사상, 애국 독립 사상, 자주의식 등이 사상적 배경이 됨.

♠ 문학의 특징

㉠ 문어체 문장에서 구어체에 가까운 문장으로 변화됨.

㉡ 자주정신의 각성으로 계몽적 이념성을 강조하는 내용이 주를 이룸.

㉢ 전통적 문학 형식을 기반으로 개화가사, 창가, 신체시, 신소설 등 새로운 장르가 모색됨.

♠ 대표 갈래 및 작품

㉠ 개화가사 : 최제우의 <용담유사>를 비롯하여 '독립신문'이나 '대한매일신보'에 발표된 가사로, 4 · 4조 4음보의 운율과 애국 계몽을 주된 내용으로 함.

㉡ 창가 : 3음보격의시행을 서양식 악곡에 따라 부른 노래로, 문명 개화의 시대적 필연성, 신교육 예찬, 새 시대의 의욕 고취, 청년들의 진취적 기상 등 계몽적 내용을 담고 있다. <독립가> <애국가> <동심가> <경부 텰도 노래> <세계 일주가> 등.

㉢ 신체시 : 개화가사, 창가의 단계를 거쳐 종래의 정형적 시형식을 탈피하여 자유로운 율조로 새로운 사상을 담으려 했던 실험적이고 과도기적인 시가다. <해에게서 소년에게> <구작 3편> <꽃두고> <우리 영웅> 등.

㉣ 신소설 : 1900년대 중반부터 1917년 이광수의 <무정>이 발표되기까지, 당대의 시대적 문제와 사회 의식을 반영했던 과도기적 소설의 형태이다. 언문일치 문체의 도입, 묘사 중심의 서술 시도, 평면적 구성방식의 탈피, 배경의 현실성과 사실적 인물 등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혈의누> <은세계> <모란봉> <자유종> <화의혈> <추월색> <금수회의록> 등.

㉤ 창극 · 신파극 : 창극은 판소리를 등장인물에 따라 배역을 나누고 창으로 연극하는 형태를 말하며, 신파극은 상업주의적 대중 연극으로 일본을 통해서 들어온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