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법’에 대해

◆ 수사법(修辭法) → 글의 뜻을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문장 표현의 기교

1. 비유법(譬喩法)

→ 다른 사물이나 현상을 끌어다가 그 성격, 형태, 의미 등을 쉽고 분명하고 재미있게 나타내는 표현 기법

 

(1) 직유법(直喩法) : 'A는 B와 같다.'식으로, A사물을 나타내기 위해 B사물의 비슷한 성질을 직접 끌어다 견주는 것(A = 원관념, B = 보조 관념)으로, 형식은 '마치 ~ 와 같다', '꼭 ~ 같다', ' ~과 비슷하다', '~처럼', ' ~인 양', ' ~같이', ' ~듯'와 같이 표현된다.

* 내 누님같이 생긴 꽃이여(원관념=꽃, 보조관념=누님)

* 꽃처럼 귀여운 우리 아가야(원관념=우리 아가, 보조관념=꽃)

* 어머니의 손은 고목 껍질 같다(원관념=어머니의 손, 보조관념=고목껍질)

 

(2) 은유법(隱喩法) : 'A는 바로 B다.' 식으로 표현 속에 비유를 숨기는 기법.  직유법이 서로 비슷한 뜻이라면 은유법은 같은 뜻 또는 같은 값의 뜻으로, 형식은 ' ~은/는 ~다'와 같이 표현된다.

* 내 마음은 호수요 (원=내 마음, 보조=호수)

* 봄은 천지의 소녀 (원=봄, 보조=소녀), 소녀는 인생의 봄 (원=소녀, 보조=봄)

* 오월은 계절의 여왕이다. (원=오월, 보조=계절의 여왕)

* 침묵은 금이다. (원=침묵, 보조=금)

 

(3) 풍유법(諷諭法) : 은연중에 다른 사물을 가리키면서 다만 비기는 낱말만 내세워서, 숨은 뜻을 읽는 이가 알아내도록 독립된 문장이나 이야기 형태를 취하는 기법으로, 형식은 우화, 교훈담, 속담, 격언 등에 의존한다.

* 금강산도 식후경

* 도마에 오른 고기

* 빈 수레가 요란하다.

* 등잔 밑이 어둡다.

 

(4) 대유법(代喩法) : 사물의 한 모퉁이나 어느 한 특징을 보임으로써 전체를 대신하는 기법. 사물의 일부를 보임으로써 전체를 나타내거나 소속물로 주체를 나타내는 기법

(가) 제유법(提喩法) : 일부로써 전체를 대표하게 하는 경우

* 빵만으로 살 수 없다. (빵 - 먹을 것의 일부)

* 약주를 잘 드신다. (약주 - 술의 일부)

(나) 환유법(換喩法) : 한 사물에 관계있는 사물을 빌어 나타내거나, 기호로써 나타내는 것을 대신하거나, 소유물로써 주인을 알게 하는 등의 기법

* 샤일록만 사는 마을이다. (샤일록 = 구두쇠)

* 내가 바지저고리로 보이냐. (바지저고리 = 얼간이)

 

(5) 활유법(活喩法) : 무생물을 생물로, 비정물(非情物)을 유정물(有情物)로 나타내는 기법

* 으르렁거리는 파도

* 목마른 대지

* 잠자는 바다

* 꼬리를 감추며 멀어져 가는 기차

 

(6) 의인법(擬人法) : 사물의 움직임이나 모양, 추상적 관념 등을 사람의 동작처럼 나타내는 기법. 활유법의 한 갈래. 반드시 활유법과 구분할 필요는 없다.

* 돌담에 속삭이는 햇살

* 웃음 짓는 샘물

* 위엄 있는 바위

 

(7) 의성법(擬聲法) : 표현하려는 사물의 소리를 음성(의성어)으로 나타내고, 또 그것을 연상하도록 표현하는 기법. 의성어에 의한 표현법.(청각적 심상)

* 화살이 휙휙 스쳐간다.

* 으르렁콸콸 물 흐르는 소리

* 물이 설설 끓는다.

 

(8) 의태법(擬態法) : 사물이나 행동의 모양, 상태 등을 흉내내어(의태어), 그 느낌이나 특징을 드러내는 표현 기법. (시각적 심상)  의성법과 의태법의 구분은 '소리','모습'에 적용시킴.

* 깡총깡총 뛰면서 어디를 가느냐.

* 힐끔힐끔 눈치를 본다.

* 야금야금 혼자 먹는다.

 

(9) 중의법(重義法) : 하나의 말이 둘 이상의 뜻을 나타내게 하는 기법

* 청산리 벽계수야 수이 감을 자랑마라 / 일도창해하면 돌아오기 어려워라 / 명월이 만공산하니 쉬어 간들 어떠하리 <황진이> (벽계수=사람 이름과 시냇물, 명월=밝은 달과 황진이의 기명)

2. 강조법(强調法)

→ 말이나 글의 표현을 보다 생생하고 진실하게 표현하기 위하여 글이나 말에 힘을 주어 세차게 나타내는 수사법

 

(1) 과장법(誇張法) : 사물을 실제보다 훨씬 크거나 작게 표현하는 강조법

* 산더미와 같은 파도

* 독수리보다 빨리, 사자보다 사납게

* 간이 콩알 만하다.

* 마음 좁기가 바늘 구멍 만하다.

 

(2) 영탄법(詠嘆法) : 희로애락애오욕(喜怒哀樂愛惡欲)의 감정을 억누르지 않고, 자연스럽게 밖으로 드러나도록 하는 강조적 표현 기법

* 어이할꺼나, 나는 사랑을 가졌어라!

* 사뿐히 접어 올린 외씨버선이여!

* 오, 거룩한 마음!

 

(3) 반복법(反復法) : 같거나 비슷한 낱말, 구(句), 절(節), 문(文) 등을 반복하여 강조하는 기법

* 해야 솟아라, 해야 솟아라, 말갛게 씻은 얼굴 고운 해야 솟아라.

* 멀고 먼 나라

* 쉬어 가자, 벗이여, 쉬어 가자.

* 산에는 꽃 피네, 꽃이 피네, 갈 봄 여름 없이 꽃이 피네.

* 봄이 왔네, 봄이 왔네 ······ 봄빛이 왔네, 봄날이 왔네.

 

(4) 점층법(漸層法) : 점점 힘 있는 말이나, 중요성이 큰 말을 거듭 써서 글의 힘을 강하게, 높게, 크게, 깊게 고조시키는 기법

* 한 사람이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으면 열 사람을 당하리라. 열은 백을 당하고, 백은 천을 당하며,  천은만을 당하며, 만으로써 천하를 얻으리라.

* 이 몸이 죽고 죽어 일백 번 고쳐 죽어 / 백골이 진토 되어 넋이라도 있고 없고 / 임 향한 일편단심이

야 가실 줄이 있으랴.

 

(5) 점강법(漸降法) : 뜻이 점점 약해지거나 범위, 규모, 크기 등이 점점 작아지는 표현 기법

* 천하를 태평히 하려거든 먼저 그 나라를 다스리고, 나라를 다스리려면 그 집의 질서를 잡으며,  그 집의 질서를 잡으려면 그 몸을 닦을지니라.

 

(6) 대조법(對照法) : 상반 또는 상대되는 어구나 사물 또는 현상을 맞세워 그 형식이나 내용의 다름을 두드러지게 드러내 보이는 기법

*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

* 여자는 약하나, 어머니는 강하다.

* 잘 되면 제 탓, 못 되면 조상 탓

 

(7) 현재법(現在法) : 과거의 일이나 미래의 예정된 일을 현재 눈앞의 일처럼 나타내어 실감나게 하는 기법

* 나폴레옹은 개선문을 들어선다. 환호와 박수를 보내는 파리 시민들.

 

(8) 미화법(美化法) : 아름다운 사물을 써서 뒤의 사물을 아름답게 만드는 기법

* 거리의 천사(거지)

* 양상군자(도둑)

* 밤손님(도둑)

 

(9) 열거법(列擧法) : 내용이나 형식상 서로 다른 것들을 어떤 분류대로 늘어놓아 뜻을 깊고 힘차게 하는 기법

* 사과, 배, 감, 이런 것들을 과일이라 한다.

* 뛰고, 노래하고, 춤추고, 마구 웃어댔다.

 

(10) 비교법(比較法) : 두 가지 이상의 사물의 크기, 성질, 내용, 모습 등의 정도를 견주어서 어느 한 사물을 선명히 표현하는 기법.  대조법과의 차이점은 일정한 기준에 의한 정도의 차이를 나타내는 것, 즉 두 사물의 성질상 공통 부분에 관한 수사법이다.

* 집채보다 큰 호랑이

* 강낭콩보다 더 푸른 물결

 

(11) 억양법(抑揚法) : 처음에 추켜올렸다가 다음에 낮추거나, 먼저 낮추었다가 나중에 치켜올리는 기법

* 너는 퍽 영리하다. 그러나 성질이 사나운 게 흠이거든.

* 백제는 뛰어난 예술을 지녔던 나라지만, 무력을 기를 줄 몰랐다.

 

(12) 생략법(省略法) : 비교적 불필요한 부분을 생략하여 간결하고, 굳세고, 함축성과 여운을 띠게 하는 기법

* 가도 오도 못한다(가지도 오지도 못한다)

* 왔노라, 보았노라, 싸웠노라, 이겼노라.

 

(13) 연쇄법(連鎖法) : 앞 구절의 끝 말을 다시 뒷 구절의 머리에 놓아 그 뜻과 리듬을 연상 깊게하는 기법

* 기차는 빠르다, 빠른 것은 비행기, 비행기는 높다.

3. 변화법(變化法)

→ 문장이 단조롭거나 지루한 경우, 말에 변화를 주어서 새로운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수사법

 

(1) 설의법(設疑法) : 뻔한 결론을 일단 과제로 둔 채, 의문 형식으로 표현한 기법

* 그야말로 용감한 청년이 아닌가.

* 무슨 이익이 있으랴.

 

(2) 인용법(引用法) : 이름이 있는 사람의 말, 속담, 격언, 경전의 구절 등을 끌어와 써서 문장에 무게를 주고 내용을 풍부하게 하거나 변화를 주는 기법

* '지자는 물을 좋아하고, 인자는 산을 좋아한다.'고 공자는 말했다. - 명인(明引)

* 셋이 길을 가면 그 중에 반드시 스승이 있다더니, 당신이야말로 내게 좋은 교훈을 주었소. - 암인(暗

引)

 

(3) 도치법(倒置法) : 문법에 맞는 정상적인 말의 순서를 뒤집어서 감정의 상태를 자연스럽게 드러내는 표현 기법

* 가자, 빨리.

* 오, 생겨났으면, 나보다도 더 나를 사랑하는 이

 

(4) 대구법(對句法) : 가락이 비슷한 말을 나란히 나타내는 기법.  대조법은 사물의 상반되는 성질 또는 뜻을 맞세우지만, 대구법은 성질이나 뜻에는 상관 않고 가락의 비슷한 점을 나타낸다.

* 범은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긴다.

* 꽃은 안개와 같고, 사람은 구름과 같다.

 

(5) 반어법(反語法) : 참뜻과는 반대되는 말을 함으로써 관심을 끄는 기법

* 나 보기가 역겨워 가실 때에는 죽어도 아니 눈물 흘리오리다.

* 요 얄미운 것 ( 귀엽다 )

 

(6) 문답법(問答法) : 글 쓰는 이가 직접 주장을 펴지 않고, 두 사람 이상의 인물을 내세워 묻고 답하게 함으로써 글의 단조로움을 이겨내는 기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