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수행평가 예시 자료(고2)

[수행평가 1]

○ 관련 단원 : 『문학의 특성』

○ 평가 목표 : 삶의 여러 문제들을 문학과 연관지어 생각하고 삶의 가치를 탐구한다.

○ 평가 유형 : 포트폴리오형, 구성 창작형

○ 평가 문항 : 다음은 한 월간지의 원고 응모 광고 내용이다. 이를 참고하여 각자 일반 잡지에 원고를 응모해 보고, 아래의 형식에 맞추어 보고서를 작성해 보자.

기쁨과 위로를 함께 나눕시다.

좋은 님의 이야기는 아주 작은 이야기일지라도 나누면 민들레 홀씨처럼 퍼져 나가 모두의 가슴 속에 기쁨과 위로가 되어 사랑으로 자라납니다.

아름답게, 그리고 열심히 살아가는 당신의 글을 날마다 동구 밖에서 기다립니다.

 

1. 원고 내용 : 생활 속의 모든 이야기

2. 응모 방법(매월 20일 마감)

   1) 우편 : 서울 서대문 우체국 사서함 100호(우120-600)

   2) 인터넷 원고 응모란 : http://www.positive.co.kr

   3) 팩스 : (02) 337-0336

   4) 천리안, 하이텔 ID : joeunth

        ※ 문의 전화 : (02) 330-0337~9 (편집1팀)

 

<보고서 양식>

응모지

 

응모 일자

 

응모 방법

 

 

응모 계기

 

 

응모작 제목

 

글의 종류

 

글의 내용

 

 

 

응모 결과

 

 

응모 요강

 

 

     작성자 :                                                 작성일 :

 

○ 채점 기준표

평가 중점

평가 기준

채점 요소

문학 작품을 창작하고 응모하는 활동을 통해 삶의 가치를 탐구할 수 있는가?

 요건에 맞게 창작하고 응모하였으며,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 문학 작품을 창작하고 응모할 수 있는가?

-. 포트폴리오를 직접 작성할 수 있는가?

 요건에 맞게 작품을 창작하고 보고서를 작성하였으나 작품을 응모하지는 못하였다.

 요건에 맞는 작품을 창작하지 못하고, 여타의 과정 역시 실천하지 못하였다.

 

[수행평가 2]

○ 관련 단원 : 『문학의 가치와 기능』

○ 평가 목표 : 문학의 인식적, 윤리적 기능을 이해하고 그 효과와 가치를 내면화한다.

○ 평가 유형 : 서술형, 작문형

○ 평가 문항 : 다음은 로댕의 조각 작품인 '생각하는 사람'이다. 조각이 주는 느낌을 바탕으로 아래 활동을 해 보자.

                                         

(1) 위의 조각을 보고 '①무엇을 말하려고 한 것인가?  ②어떤 미적 효과를 느낄 수 있는가?  ③이 작품에서 느낄 수 있는 삶의 문제는 무엇인가?'의 측면으로 나누어 감상문을 써 보자.

(2) 다음은 로댕의 '생각하는 사람'에 대한 글이다. 이 해설을 바탕으로 죽음에 임박했을 때 자신은 어떤 생각을 하게 될 것인지 일기 형식으로 작성한 후 발표해 보자.

처음 '지옥의 문'을 구상하면서 작품에 들어갈 부분 작품들을 한 작품, 한 작품씩 제작해 나갔다. 이 작품도 그 작품들 중 일부이다. '지옥의 문'의 중앙에 있는 인물로, 지옥에 자신의 몸을 내던지기 전에 자신의 운명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는 인간의 내면 세계를 긴장감 있게 표현한 작품이다. 이 작품에는 미켈란젤로의 '생각하는 사람'과 비슷한, 서글프고 체념에 찬 인간의 고독과 집중적인 정열이 잘 나타나 있다.

 

○ 채점 기준표

평가 중점

평가 기준

채점 요소

예술 작품의 인식적, 미적 윤리적 기능을 이해하고, 그 효과와 가치를 내면화할 수 있는가?

 예술 작품의 인식적, 미적, 윤리적 기능을 이해하고 그 효과와 가치를 내면화할 수 있다.

-. 조각 작품의 효과에 대한 감상 내용이 적절한가?

-. 일기를 통해 창의적으로 내면화할 수 있는가?

 예술 작품의 인식적, 미적, 윤리적 기능을 이해하지만, 그 효과와 가치를 충분히 내면화하지 못한다.

 예술 작품의 인식적, 미적, 윤리적 기능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그 효과와 가치를 내면화하지 못한다.

 

[수행평가 3]

○ 관련 단원 : 『문학의 갈래』

○ 평가 목표 : 갈래의 특징을 이해하고 갈래의 특징이 살아나도록 창작한다.

○ 평가 유형 : 작문형, 구성 창작형

○ 평가 문항 : 다음 작품을 읽은 느낌을 살려 시나 소설로 고쳐 써 보자. 먼저 모둠별로 시와 소설 중에서 하나의 갈래를 선정하고, 앞에서 배운 갈래의 개념을 떠올리며 어떻게 쓸 것인지 계획하고 써 보자.

불의의 실직(失職)과 주림과 공포 속에서 낙엽처럼 정처 없이 굴러다니는 나그네 길 반 년, 어느 날 뜻밖에, 정말 천만 뜻밖에 R이란 대학생이 내 숙소를 찾아 왔다. 그것도 이른 아침.

나는, 어떻게 그가 나 있는 곳을 알았을까 하는 놀라움과 동시에 반가움을 숨길 도리가 없었다.

그러한 내 심정을 미리 헤아렸음인지, 일찍이 내 이웃에 산 일이 있는 R군은, 우연히 내 집에 들렀다 오는 길이라는 사연을 밝히면서, 내 겨우살이와 석류 두 개를 꺼내 놓았다. 아이들의 편지와 함께.

나는 첫눈에 그 석류가 내 집 뜰에서 익은 것이라는 것을 알아차렸다. 빨갛게 물든 석류를 앞에 두고 나는 한참 말이 없었다. 생각이 그지 없었다.

펴 본 막내딸의 편지에는 "아버지를 기다리던 석류도 이제는 다 익어서 빨갛게 물이 들었습니다. 어젯밤에는 동네 아이들이 담 너머 장대로 제일 이쁜 것을 둘이나 훑어가 버렸습니다. 아버지가 계셨더라면 그놈들을 뒤쫓느라고 야단을 했을 거라고 모두들 웃었습니다……."

석류 이야기보다는 그것을 가꾸던 아버지를 기다리는 마음 간절함이 도리어 안타까웠다. 조롱조롱 가지에 매달린 석류를 쳐다보며, 그것이 익기 전부터 애비를 못내 그리워했을 것이고, 익고선 더욱 아쉬워 했을 것을 생각하면, 금방 목에 무엇이 치밀어 오르는 것만 같았다.

R군의 말을 들으면, 둘 하나는 맨 꼭대기에 달렸던 것이라니, 다른 때 같으면 가장 오래도록 두고 보던 그것을 특별히 따서 보낸 아이들의 마음을 가히 짐작할 수 있었다. (…중략…)

R군이 돌아간 뒤, 나는 언젠가 받은 윤아의 글월에 생각이 또 미쳤다.

"…… 우리 집 석류가 차츰 예쁜 빛을 띨 때까지는, 몇 번이나 모진 비바람에 시달릴 것이라든가, 어머니 가슴에 매달려 있듯이 아무 두려움 없이 꼭꼭 가지를 부여잡고 있습니다."

예쁜 빛이 들 때까지는, 알이 영글 때까지는, 몇 번이나 모진 비바람에 시달릴 것이라든가, 어머니 가슴에 매달리듯 아주 두려움 없이 꼭꼭 가지를 부여잡고 있다는 대목은 은연중 남다른 풍상을 겪고 있는 나와 또 그들 자신의 어굴하고도 애틋한 심정을 하소연한 것이 아닐까 촌탁되었다. 그 편지를 처음 읽었을 때도 그러했거니와 석류를 받던 그 날의 내 심사 역시 그러하였던 것이다.

비단 육친뿐만이 아니다. 나를 남달리 생각하고 아껴주던 한 친구도 며칠 전은 내가 가까이 없어서 무척 쓸쓸하더라 추석 소식을 적어 보내면서 역시 내 집 석류를 들먹거려, 내 뜰을 지키고 섰을 석류와 그들에 대한 나의 감회를 한결 돋구어 준 일이 있다.

나는 물끄러미 석류를 바라보면서, 먼 고향과 거기에 두고 온 아내며, 아이들이며, 또 나를 잊지 못하는 사람들의 그 석류알처럼 예쁘게 박힌 흰 이빨과 또 귀여운 얼굴들을 잊지 못했다.

더구나 곱게 물든 석류빛처럼 아름답던 얼굴빛들이, 이제는 버릇 없는 욕지거리에만 붉어지게 마련이고, 못난 나로 말미암은 만단(萬端) 수심에 핏기 없이 질리고 시들어지고 있을 것을 생각하면 그들을 지키고 돌보지 못하고 낙엽처럼 굴러만 다니는 내 자신이 그지없이 슬프기만 했다.

만약 석류가 말을 할 수 있다면 그러한 사연들을 얼마나 절절하게 알려 줄 것인가? 그러나 나는 말없는 석류의 표정에서 무한한 말들을 엿듣고 있지 않았던가? 그러기에 나는 그것을 책상 위에 두고 차마 깨지 못했다.

-김정한, '석류 일기'

 * 유의사항

① 시로 쓴 경우

   · 표현이 압축적익, 리듬감을  살려서 썼는가?

   · 글의 내용과 시의 정서가 일치하는가?

   · 적절한 이미지로 형상화되어는가?

② 소설로 쓴 경우

   · 적절한 시점을 사용하였으며, 시점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있는가?

   · 인물의 성격이 개성적이며, 뚜렷하게 부각되었는가?

   · 이야기가 인과 관계에 따라 구성되었으며, 창의적인가?

 

○ 채점 기준표

평가 중점

평가 기준

채점 요소

갈래의 특징을 살려 창의적으로 고쳐 쓸 수 있는가?

 서정 갈래나 서사 갈래의 특징을 살려 창의적으로 고쳐 쓸 수 있다.

-. 유의 사항에 따라 창작하였는가?

-. 작품이 창의적인가?

 서정 갈래나 서사 갈래로 고쳐 썼으나, 갈래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살려 표현하지 못했다.

 서정 갈래나 서사 갈래의 특징을 이해하지 못하며, 다른 갈래의 작품으로 고쳐 쓰지 못 했다.

  

[수행평가 4]

○ 관련 단원 : 『문학의 구조와 수용 원리』

○ 평가 목표 : 문학 작품을 이해, 감상, 해석, 비평하는 활동을 생활화하여 삶의 질을 고양한다.

○ 평가 유형 : 포트폴리오형

○ 평가 문항 : 다음 양식에 의거하여 일주일에 한 권씩의 책을 읽고 그 내용을 기록해 보자.

<독서감상기록장>

책이름

 

작자

 

읽은 날짜

 

 

 

내용

 

 

 

 

느낀 점

 

 

기타(인상적이거나 감명 깊은 구절)

 

 

○ 채점 기준표

평가 중점

평가 기준

채점 요소

문학 작품의 이해, 감상, 해석, 비평의 과정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는가?

 문학작품의 이해, 감상, 해석, 비평의 과정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다.

-. 감상문 내용이 충실한가?

-. 누가 기록이 일관되고 성실한가?

 문학 작품의 이해, 감상, 해석, 비평의 과정을 이해하지만 실천하지 못한다.

 문학 작품의 이해, 감상, 해석, 비평의 과정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고 실천할 수 없다.

  

[수행평가 5]

○ 관련 단원 : 『문학 창작의 즐거움』

○ 평가 목표 : 다양한 시각과 방법을 활용하여 기본 갈래에 해당하는  작품을 창작한다.

○ 평가 유형 : 작문형, 구성 창작형

○ 평가 문항 : 아래에 인용된 두 편의 작품을 읽고 물음에 답해 보자.

(가)

신부는 초록 저고리 다홍치마로 겨우 귀밑머리만 풀리운 채 신랑하고 첫날밤을 아직 앉아 있었는데, 신랑이 그만 오줌이 급해져서 냉큼 일어나 달려가는 바람에 옷자락이 문 돌쩌귀에 걸렸습니다. 그것을 신랑은 생각이 또 급해서 제 신부가 음탕해서 그 새를 못 참아서 뒤에서 소으로 잡아다리는 거라고, 그렇게만 알곤 뒤도 안 돌아보고 나가 버렸습니다. 문 돌쩌귀에 걸린 옷자락이 찢어진 채로 오줌 누곤 못 쓰겠다며 달아나 버렸습니다.

그러고 나서 사십 년인가 오십 년이 지나간 뒤에 뜻밖에 딴 볼일이 생겨 이 신부네 집 옆을 지나가다가 그래도 잠시 궁금해서 신부방 문을 열고 들여다보니 신부는 귀밑머리만 풀린 첫날 밤 모양 그대로 초록 저고리 다홍치마로 아직도 고스란히 앉아 있었습니다. 안쓰러운 생각이 들어 그 어깨를 가서 어루만지니 그때서야 매운재가 되어 폭삭 내려앉아 버렸습니다. 초록 재와 다홍 재로 내려앉아 버렸습니다.

-서정주, '신부'

(나)

언젠가 여름 날, 멀고 가까운 논에서 들려 오는 개구리들의 울음 소리를, 마치 수많은 비단조개 껍질을 한꺼번에 맞부빌 때 나는 듯한 소리를 듣고 있을 때, 나는 그 개구리 울음 소리들이 나의 감각 속에서 반짝이고 있는 수없이 많은 별들로 바뀌어 있는 것을 느끼곤 했었다. 청각의 이미지가 시각의 이미지로 바뀌는 이상한 현상이 나의 감각 속에서 일어나곤 했었던 것이다. 개구리 울음 소리가 반짝이는 별들이라고 느낀 나의 감각은 왜 그렇게 뒤죽박죽이었을까. 그렇지만 밤하늘에서 쏟아질 듯이  반짝이고 있는 별들을 보고 개구리의 울음 소리가 귀에 들려오는 듯했었던 것은 아니다. 별들을 보고 있으면 나는 나와 어느 별과 그리고 그 별과 또 다른 별들 사이의 안타까운 거리가, 과학책에서 배운 바로써가 아니라, 마치 나의 눈이 점점 정확해져 가고 있는 듯이 나의 시력에 뚜렷이 보여 오는 것이었다. 나는 그 도달할 길 없는 거리를 보는데 홀려서 멍하니 서 있다가 그 순간 속에서 그대로 가슴이 터져 버리는 것 같았었다. 왜 그렇게 못 견디어 했을까. 별이 무수히 반짝이는 밤하늘을 보고 있던 옛날 나는 왜 그렇게 분해서 못 견디어 했을까.

-김승옥, '무진기행'

(1) (가)는 산문시에 해당하는 작품이지만 우리는 이 작품에서 서사적 상상력을 발견하게 된다. 이에 주목하여 이 작품을 간단한 서사물로 바꾸어 써 보자.

(2) (나)는 단편 소설의 일부이지만, 이 대목은 시적 상상력으로 가득 차 있다. 이에 주목하여 이 부분을 한 편의 시로 바꾸어 써 보자.

 

○ 채점 기준표

평가 중점

평가 기준

채점 요소

다양한 시각과 방법을 활용하여 기본 갈래에 해당하는 작품을 창작할 수 있는가?

 다양한 시각과 방법을 활용하여 기본 갈래에 해당하는 작품을 창작할 수 있다.

-. 서사물에 해당하는 작품으로 바꾸어 썼는가?

-. 제시문을 통해 유추한 상상력이 시적인가?

 기본 갈래의 작품을 창작할  수 있지만, 다양한 시각과 방법을 활용하지 못한다.

 다양한 시각과 방법을 활용하여 기본 갈래에 해당하는 작품을 창작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