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한도(歲寒圖)

                                                                              -송수권-

                                                       

 

 

 

먹붓을 들어 빈 공간에 선을 낸다.

가지 끝 위로 치솟으며 몸놀림하는 까치 한 쌍

이 여백에서 폭발하는 울음…….

 

먹붓을 들어 빈 공간에 선을 낸다.

고목나무 가지 끝 위에 까치집 하나

더 먼 저승의 하늘에서 폭발하는 울음…….

 

한 폭의 그림이

 

 

 

질화로같이 따숩다.

 

               -<꿈꾸는 섬>(1982)-

 

해           설

[개관 정리]

성격 : 비유적, 상징적

특성

① 말줄임표를 이용한 생략으로 시적 여운을 남김.

② 현재형 시제를 활용하여 현장감을 부여함.

③ 동일한 시행을 반복하여 시적 상황을 드러냄.

④ 미술 작품을 활용해서 의미를 확장시킴.

 

중요시어 및 시구풀이

* 세한 → 설 전후의 추위라는 뜻으로, 매우 심한 한겨울의 추위를 이르는 말.

* 먹붓을 들어 빈 공간에 선을 낸다.

   → 화자가 상상 속에서 '세한도'의 여백에 그림을 그리는 것으로, 화자의 감정과 생각을 추가하려는 행위이다.

* 가지 끝 위로 치솟으며 몸놀림하는 까치 한 쌍 → 길조의 역동적인 움직임을 표현함.

* 이 여백에서 폭발하는 울음…….

   → 그림의 여백이 지닌 의미를 구체적이고 감각적으로 형상화함.

      여백의 고요함과 '폭발하는 듯한 까치 울음소리'를 대비시킴으로써 그 의미를 감각적이고 역동적으로 나타냄.

* 까치집 하나 → 삶과 죽음이 조응하는 공간

* 더 먼 저승의 하늘에서 폭발하는 울음

   → 화자의 상상력이 삶과 죽음의 문제와 관련된 것임을 알 수 있음.

      그림의 하늘을 저승의 하늘과 연결시키고, 이승의 까치 울음소리를 저승의 울음소리와 조응시킴으로써, 삶과 죽음을 연속적인 것으로 보는 화자의 시선이 나타남.

* 한 폭의 그림이 질화로같이 따숩다.

   → 화자는 삶과 죽음을 단절로 보지 않고 서로 조응하는 것으로 그려냄으로써 세상을 따뜻하게 인식하고 있다. 따라서 화자가 그려낸 '세한도'는 춥지 않고 따뜻한 것이다.

 

제재 : 추사 김정희의 그림 <세한도>

주제삶과 죽음의 연속성에 대한 인식을 통한 세한의 극복

[시상의 흐름(짜임)]

◆ 1연 : 선을 내는 행위를 통한 새로운 여백의 창조

◆ 2연 : 새로운 여백 창조를 통해 인식하는 삶과 죽음의 연속성

◆ 3연 : 삶과 죽음에 대한 인식을 통해 전환되는 세한에 대한 느낌

[이해와 감상의 길잡이]

시인은 추사 김정희의 그림 <세한도>를 바라보고 있으나 그 속에 담겨 있는 정신세계를 이해하는 데 머무르지 않고 독특하고 개성적인 상상력을 활용하여 그와는 다른 세계를 그려내고 있다. 시인은 시적 화자로 하여금 「세한도」의 빈 공간에 '까치집'을 상상하게 하고 그림의 여백에서 저승에서 들려오는 까치의 울음소리를 느끼게 함으로써 삶과 죽음이 별개의 것이 아니라 이어져 있는 것임을 강조하고 있다. 이를 통해 '세한(歲寒)'이 가지고 있는 차가운 이미지를 따뜻한 이미지로 전환시키고 있다.

1연에서 화자는 상상 속에서 '세한도'의 여백에 그림을 그린다. 그것은 길조로 인식되는 '까치 한 쌍'인데, 이들은 나뭇가지 끝 위로 치솟으며 폭발하는 울음을 통해 여백의 정적을 깨뜨린다. 아무 것도 없는 듯한 빈 공간에 울려 퍼지는 이 까치의 울음소리는 화자가 추가한 세계이며, 동시에 화자가 찾아낸 여백의 의미인 것이다.

2연에서 화자는 까치의 보금자리라 할 수 있는 '까치집'을 새로 그린다. 하지만 이 '까치집'은 살아 있는 까치의 집이 아니다. 까치의 울음이 이승이 아닌 저승의 하늘에 폭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까치집'은 주인을 잃고 버려진 집이다.

3연에서 화자는 자신의 생각과 느낌이 추가된 그림을 따숩다고 표현하고 있다. 이는 2연에서 화자가 그려낸 세상이 삶과 죽음을 단절로 보는 것이 아니라 서로 연속되는 세상으로 보기 때문이다. 버려진 '까치집'은 상실의 아픔이 아니라 죽은 까치의 보름자리가 보존되어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며, 저승에서의 까치 울음소리 역시 이승과 저승의 연속성을 의미하는 것이다. 즉, 화자는 혹독한 추위를 나타낸 '세한도'에 삶과 죽음이 서로 함께하는 따뜻한 세상을 그려냄으로써, 새로운 시적 세상을 창조하고 있는 것이다.

● 표현 매체의 변화로 인한 내용의 변화

이 시는 김정희의 그림 '세한도'를 토대로 써진 작품으로, 표현 매체가 변화함에 따라 내용의 변화도 나타난다. 특히 기존의 그림에 새로운 내용을 추가한다는 독특한 발상을 통해 시적 의미를 형상화하고 있다. 매체의 변화에 따라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작품이 가지는 온도의 변화다. 미술 작품이 지조와 절개가 돋보이는 겨울의 추위를 강조했다면, 이를 토대로 한 시에서는 이러한 추위를 극복하는 세상의 따뜻함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 '울음'이 지닌 전통성

이 시에서 '울음'은 전체 의미를 파악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시인은 김정희의 그림에서 보이는 '하늘'을 저승으로까지 확장하여 '더 먼 저승의 하늘'이라는 새로운 공간을 만들어 낸다. 그리고 그곳에서 들려오는 '울음소리'는 '이승의 하늘'에서 들리는 '울음소리'와 조응하면서 삶과 죽음 사이의 연속성을 강하게 부각시킨다. 그러나 이승과 저승, 즉 삶과 죽음의 경계에서 들려오는 '울음소리'는 이 시에서만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김소월의 '접동새'와 '초혼', 서정주의 '귀촉도'에서도 볼 수 있듯이 그 '울음소리'는 한국 시가에 이어져 내려오고 있는 것이기도 하다. 다만 이 시에서의 '울음소리'는 삶과 죽음을 단절로 보지 않고 연속적인 것으로 바라보는 가운데 탄생된 것이라는 점에서 앞의 시들과 차이를 갖는다.

● '질화로'가 가진 따뜻함

'질화로'는 진흙으로 구운 화로를 말하는 것으로, 옛 촌가(村家)에서는 어느 가정에서나 필수품으로 갖고 있었다. 이 화로는 보통 안방이나 사랑방에 있었는데 그 쓰임새는 달랐다. 안방에서의 화로는 보통 찌개를 보글보글 끓이는 취사도구로 사용되었다. 가족들이 옹기종기 모여 앉아 찌개를 끓여 먹는 모습은 그 어떤 풍경보다 행복한 모습이었다. 이와 달리 사랑방에서의 화로는 동네 노인들이나 젊은이들이 모여 한바탕 시끌벅적하게 놀 때의 난방 기구로 사용되었다. 이러한 '질화로'는 결국 가족 또는 사람 사이의 따뜻한 정의 도구였다.  되는대로 투박하게 만들어진 화로였지만, 그 화로의 쓰임새만큼은 모든 이들의 마음속에 따뜻함을 불러일으키는 소중한 존재였다. 이 시에서 화자가 자신이 창조해 낸 세계를 '질화로'에 비유한 것은 그러한 따뜻한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하기 위함이다.

 

◆ 김정희의 <세한도>

'세한도'는 1844년 제주도 유배지에서 귀양살이하고 있는 김정희에게 두 번씩이나 북경으로부터 귀한 책들을 구해다 준, 제자 이상적의 인품을 소나무와 잣나무의 지조에 비유하며 그에게 답례로 그려 준 것이다. 그렇지만 그림에 담긴 뜻으로 본다면 그것은 단순한 답례품이라기보다 그가 평소에 생각하고 있었던 잘못된 세태, 즉 지위와 권세가 있을 때면 방문객이 문전성시를 이루고 관직에서 물러나면 누구나 찾아오는 사람이 없는 기회주의적인 세태에 대한 비판이자 시위인 것이다. 한 채의 집을 중심으로 좌우에 소나무와 잣나무가 대칭을 이루고 있으며, 주위를 텅 빈 여백으로 처리하여 극도의 절제와 간략함을 보여 주고 있다. 마른 붓질과 묵의 농담, 간결한 구성 등은 지조 높은 김정희의 내면세계를 보여주고 있다.

'세한도'가 우리들에게 던져주는 또 다른 의미는, 문인화에서 실경이든 상상이든 간에 자연이라는 대상은 결국 자아를 표현하기 위한 매개체이며, 작품이라는 것은 다름 아니라 자신의 정신세계가 자연의 인격화를 통해 표현된 것이라는 것이다.

'세한도'에는 그림을 그릴 당시의 심정을 토로한 장문의 글이 딸려 있는데, 그 내용을 보면 추사가 이상적이 지조와 의리를 지킨 데 대한 고마움이 얼마나 컸던가를 짐작할 수 있다. 그 일부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거년에 <만학> · <대운>, 두 책을 부쳐왔고, 금년에는 또 <우경문편>을 부쳐 왔는데, 이는 모두 세상에 흔히 있는 것이 아니고, 머나먼 천만 리 밖에서 구입한 것이며, 여러 해 걸려서 얻은 것이요 일시에 일어난 일이 아니었다. 더구나 세상은 물밀 듯이 권력만을 따르는데, 이같이 몸과 마음을 쏟아 얻은 것을 권력자에게 돌리지 아니하고, 해외의 한 초췌하고 고고한 사람에게 주기를 세상이 권력가에 추세하는 것과 같이 하니, 태사공이 이르기를 '권력으로 합한 자는 권력이 떨어지면 교분이 성글어진다.'고 하였는데, 군(君)도 역시 이 세상 사람으로 초연히 권력에 추세하는 테두리 밖을 떠나서 권력으로 나를 대하지 않는다는 말인가. 태사공의 말이 잘못된 것인가. 공자가 말씀하시기를 '세한 연후에야 송백의 후조를 알게 된다.'고 하였으니, 송백은 사철을 통해 시들지 않는 것이라면, 세한 이전에도 하나의 송백이요, 세한 이후에도 하나의 송백인데, 성인이 특히 세한을 당한 이후를 칭찬하였다. 지금 군이 나에게 대해 앞이라고 더한 것도 없고 뒤라고 덜한 바도 없으니, 세한 이전의 군은 칭찬할 것 없거니와, 세한 이후의 군은 또한 성인에게 칭찬을 받을 만한 것이 아니겠는가. (이하 생략)"

이 장문의 발문(跋文)이 추사의 심정을 글로써 표현한 것이라고 한다면, '세한도'는 그런 심정을 그림으로 표현한 것이라 할 것이다. 말하자면 발문과 그림이 각기 표현의 방법은 달라도 드러내고자 한 뜻은 서로 같은 것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그림의 소나무와 잣나무는 자연의 일부로서가 아니라, 추사의 사상을 표현하는 데 봉사하는 매개체 구실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세한도'의 소나무와 잣나무가 지니고 있는 상징적 의미는 발문에서도 말했듯이 지조와 의리이다. 소나무와 잣나무가 지조나 의리의 상징형으로 인식되게 된 것은 그것이 지닌 생태적 속성에 기인한 것이다. 즉, 추운 겨울이 되면 다른 모든 식물들은 낙엽이 지는데 오직 소나무와 잣나무만은 상록수의 푸름을 잃지 않는 속성이 의인화된 것이다. 문헌에 보이는 최초의 비유는 공자의 <논어> '자한편'의 "歲寒然後知松栢之後凋(세한연후지송백지후조)"에서 비롯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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