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의(文義) 마을에 가서

                                                                              - 고 은 -

                                                       

 

 

 

겨울 문의(文義)에 가서 보았다.

거기까지 닿은 길이

몇 갈래의 길과

가까스로 만나는 것을.

죽음은 죽음만큼 길이 적막하기를 바란다.

마른 소리로 한 번씩 귀를 닫고

길들은 저마다 추운 쪽으로 뻗는구나.

그러나 삶은 길에서 돌아가

잠든 마을에 재를 날리고

문득 팔짱 끼어서

먼 산이 너무 가깝구나.

눈이여 죽음을 덮고 또 무엇을 덮겠느냐.

 

겨울 문의에 가서 보았다.

죽음이 삶을 껴안은 채

한 죽음을 받는 것을.

끝까지 사절하다가

죽음은 인기척을 듣고

저만큼 가서 뒤를 돌아다본다.

모든 것은 낮아서

이 세상에 눈이 내리고

 

 

 

아무리 돌을 던져도 죽음에 맞지 않는다.

겨울 문의(文義)여 눈이 죽음을 덮고 또 무엇을 덮겠느냐.

  

             -시집 <문의 마을에 가서>(1974)-

 

해         설

[개관정리]

성격 : 상징적, 관념적, 철학적, 허무적, 명상적, 주지적, 역설적

◆ 표현

* 삶과 죽음의 대립적 구조를 통한 시적 긴장감 조성

* 시어의 상징적 사용을 통한 내용의 심화

* 담담하고 절제된 어조의 사용

 

◆ 중요시어 및 시구풀이

* 문의 → 죽음과 삶의 의미를 깨닫는 상징적 공간

              충북 청원군에 있는 한 작은 면 마을 이름(지명)

* 거기까지 닿은 길이 / 몇 갈래의 길과 / 가까스로 만나는 것을

   → 인생의 힘든 여정과 죽음의 길이 다양하고 서로 다른 모습을 지니고 있는 듯이 보이지만, 결국 하나로 만난다는 의미임.

* 길 → 죽음을 향해 가는 삶의 도정(道程)

* ㉠죽음은 ㉡죽음만큼 길이 적막하기를 바란다.

   → ㉠ 일반화된 죽음,       ㉡ 화자의 정서에 의해 착색된 죽음

* 마른 소리로 한 번씩 귀를 닫고 → 죽음의 엄숙함, 냉혹함, 비정함을 비유

* 길들은 저마다 추운 쪽으로 뻗는구나

   → 삶의 여정이 죽음을 향해 있다는 의미

       모든 것이 죽음으로 향하는 것은, 냉혹하기 짝이 없는 자연의 섭리이다.

* 그러나 삶은 길에서 돌아가 / 잠든 마을에 재를 날리고

   → 죽음을 애도하는 살아있는 사람들은 길에서 돌아가 죽은 사람의 유품을 태우는 광경을 표현함.

       삶과 죽음의 이질성을 드러내면서, 삶을 잠시 잠깐 지연시키는 모습들임.

* 마을 → 삶의 현장이며, '길 위'를 벗어나 있지만 '길'과 무관하지 않은 세계.

* 문득 팔짱 끼어서 / 먼 산이 너무 가깝구나. → 삶과 죽음의 세계가 그다지 멀지 않음을 깨달음.

                                                                     죽음을 통해 삶의 경건함을 역설적으로 드러냄.

* 눈 → 삶과 죽음을 포괄하는 '운명'의 상징.(자연의 섭리)

           모든 길을 하나의 공간으로 화합시키는 대상물로, 삶과 죽음을 구별하지 않는다.

* 죽음이 삶을 껴안은 채 → 삶과 죽음의 하나됨.(경건한 의식)

* 죽음은 인기척을 듣고 / 저만큼 가서 뒤를 돌아다본다 → 죽음이 주체가 되어 삶과 죽음의 화해가 이루어진다는 깨달음의 표현

* 모든 것은 낮아서 / 이 세상에 눈이 내리고

   → 겸허한 세계관

       죽음은 가장 허무한 경지며, 그 허무를 뒤덮는 것이 '눈'이고, '눈'은 가장 낮은 경지를 만든다. 가장 낮은 상태에서 허무는 허무를 넘어선다. '눈'은 정화이며 죽음을 통한 삶의 깨달음이다.

* 아무리 돌을 던져도 죽음에 맞지 않는다

   → 죽음은 절대의 세계이며, 삶과 죽음을 통합하는 공존의 세계라는 사실에 대한 깨달음의 표현

 

주제죽음을 통해 깨달은 삶의 경건성

           삶과 죽음이 하나의 실체라는 인식

 

시상의 짜임

* 제1연 : 죽음과 삶의 길의 상거(相距)

* 제2연 : 죽음과 삶의 길의 합일(合一)

◆ 사상적 배경 : 불교적 세계관

⇒ 이 시의 배경에는 불교적 세계관이 깔려 있다. 고은 자신이 승려였던 점도 한몫 했을 것이다. 불교적 사상은 이 세계를 이분법적으로 보지 않고, 서로 연속적이며 단절되어 있지 않다고 보는 것이다. '공사상(空思想)'의 요체인 '색즉시공 공즉시색' 곧 형상은 텅빔이며, 텅빔은 곧 형상이라는 역설적 구조로 대상을 파악한다. 흔히 다르게 보이는 것도 실상은 연속적이라는 깨달음을 요구하는 것이다. 그래서 죽음과 삶은 연속적이다. 삶의 어느 곳에 죽음이 닿아 있고, 죽음은 언제나 삶을 전제한다. 삶의 전면적 부정이 죽음이 아니며, 삶과 죽음은 길처럼 연결되어 흐를 뿐이다. 삶과 죽음은 하나이다.

[이해와 감상의 길잡이]

이 시는 관념적이고 애매한 의미의 말들이 많다. 그러나 그러한 표현들이 시를 난해하고 모호하게 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시인이 드러내고자 하는 삶과 죽음의 실재를 선험적 세계로 이끌어 가는데 효과적이었다고 볼 수 있다. 나아가 '그 눈에 덮인 죽음'의 모습처럼 삶과 죽음의 경계는 어차피 관념적이고 애매할 수밖에 없다는 시인의 직관적 인식을 공감할 수 있는 표현들이라 할 수 있다.

이 시는 삶과 죽음이 서로 다른 세계의 현상이 아닌, 한 길로 통하는 절대의 세계이며, 항상 공존과 화해를 모색하는 동시적 차원에 존재한다는 동양적 생사관을 형상화한 작품이다. 시인의 해설에 의하면 이 시는 1967년 겨울, 시인 신동문이 모친상을 당했을 때, 서울에서 영구를 모시고 장지인 문의 마을까지 다녀온 뒤에 쓴 시로 되어 있다. 모든 길을 하나의 공간으로 화합시키는 눈의 이미지를 통해 삶과 죽음이 지닌 이질성과 공존성을 동시적 차원으로 승화시켜 화해의 세계로 형상하고 있다.

시인 고은은 20대부터 죽음을 노래한 시인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 작품에서 고은의 시가 당도할 수 있는 극점을 발견했다고 극찬한 평론가도 있다. 흔히 죽음이라면 감상에 떨어지는 것이 일반적 속성이지만, 이 시는 비애를 넘어선 삶과 죽음이 조응되고, 깊이있는 터득이 시정으로 승화되어 있음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참고사항] : 시인 고은 “미당 선생을 비판한다”

연말 작고한 시인 미당 서정주에게 `또 하나의 정부'라는 헌사를 바친 것은 후배 시인 고은(사진 )씨였다. 사실 고은씨는 1958년 미당의 추천을 거쳐 등단했으므로, 1933년생인 고씨가 1915년생인 미당의 제자 뻘이 되는 셈이다.

게다가 “미당에 대한 육친적 발심과 함께 그의 시에 대한 심취는 그 누구보다 더한 바 있었다”는 고씨의 말마따나 그와 미당의 관계는 가히 아름답다 할 만했다. 1960년대의 고은씨는 마포 공덕동 미당 집을 가장 자주 출입한 인물이었다. 김수영이 죽은 뒤 동참을 권유하는 참여문학 쪽 문인들에게 `미당 다음은 몰라도 수영 다음은 싫다'고 말한 것도 고은씨였다.

그런 그가 미당을 정면에서 비판하고 나섰다. <창작과 비평> 여름호에 쓴 평론 <미당 담론―`자화상'과 함께>에 그의 비판이 들어 있다.

물론 고은씨는 그가 진보적 참여문학에 적극 가담한 1970년대 이후 미당과 분명한 선을 그었다. 1983년 어느 회합에서 마주쳐서는 “왜 안 오시는가, 꼭 와, 오란 말이여”라 말하는 미당에게 “선생님 세상 떠나시면 가겠습니다”라는 매몰찬 말을 남기기도 했다. 그는 결국 그 `약속'을 지켰다.

역사의식의 부재와 현실 권력에의 야합 등 <미당 담론>에서 고은씨가 미당을 비판하는 요지는 그간 미당에게 가해졌던 비판과 크게 다르지 않다. 고은씨는 <자화상>을 비롯한 미당의 시들을 근거로 그런 비판을 행한다. 그에 따르면 미당은 “세상에 대한 수치가 결여된 체질”이라 할 만하다. “체질적인 자기합리화”,그리고 “혹심한 이기주의나 무례한 자아군림주의”는 “<자화상>으로부터 <내 아내> 등에 이어지는 수많은 사어(私語)로서의 시세계”를 낳았다.

고은 시인은 특히 미당의 권력의존적 속성을 매섭게 비판한다. 자신의 친일을 `종천순일(從天順日)'이라는 말로 호도한다든가, 전기 <이승만전>을 거쳐 “이 겨레의 영원한 찬양을 두고두고 받으소서(…)님은 온갖 불의와 혼란의 어둠을 씻고/참된 자유와 평화의 번영을 마련하셨나니” 운운한 전두환 생일 축시 <처음으로>에 이르기까지 미당의 해바라기적 성향은 일관되고도 끈질겼다. 고은씨는 “화해는 아픔 없이는 오지 않는 것”이라며 미당의 친일에 대한 철저한 비판을 통해서 “순수문학의 노선이 아니라 문학 자체의 순수한 상태, 순수성”을 회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겨레 2001.5.20 최재봉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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