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라춤 
-서장-

                                                                                                              - 신석초 -

 

 

 

언제나 내 더럽히지 않을

티없는 꽃잎으로 살어 여려 했건만

내 가슴의 그윽한 수풀 속에

솟아오르는 구슬픈 샘물을 어이할까나.

 

청산 깊은 절에 울어 끊긴

종소리는 아마 이슷하여이다.

경경히 밝은 달은

빈 절을 덧없이 비초이고

뒤안 으슥한 꽃가지에

잠 못 이루는 두견조차

저리 슬피 우는다.

 

아아 어이하리, 내 홀로

다만 내 홀로 지닐 즐거운

무상한 열반을

나는 꿈꾸었노라.

그러나 나도 모르는 어지러운 티끌이

내 맘의 맑은 거울을 흐리노라.

 

몸은 설워라

허물 많은 사바의 몸이여!

현세의 어지러운 번뇌가

짐승처럼 내 몸을 물고

오오, 형체, 이 아리따움과

내 보석 수풀 속에

비밀한 뱀이 꿈어리는 형역(刑役)의

끝없는 갈림길이여.

 

구름으로 잔잔히 흐르는 시냇물 소리

지는 꽃잎도 띄워 둥둥 떠내려가것다.

부서지는 주옥의 여울이여!

너울너울 흘러서 창해에

미치기 전에야 끊일 줄이 있으리.

저절로 흘러가는 널조차 부러워라.

 

 

 

 

             - 이하 생략 -

 

              - <문장> (1939) -

 

해        설

[개관 정리]

성격 : 불교적, 구도적, 상징적, 명상적

표현 : 격정적 어조로 내면적 고뇌를 표출함.

             심리적 상승과 하강의 파동적 전개 구조를 취함.

             '두견'에 화자의 감정을 이입함.

             '꽃잎(해탈)'과 '샘물(번뇌)'의 대립적 이미지를 드러냄.

중요시어 및 시구풀이

    * 바라춤 → 부처에게 재를 지낼 때 바라를 울리고 천수다라니를 외면서 추는 춤.

    * 티없는 꽃잎 → 속세에 물들지 않은 맑고 깨끗한 정신의 경지(구도자의 정신 자세), 티없는 열반의 경지

                             화자가 추구하는 맑고 아름다운 삶의 이미지

    * 내 가슴의 그윽한 수풀 속 → 화자가 어떻게 통제할 수 없는 마음 저 깊숙한 곳을 의미

    * 구슬픈 샘물 → 세속적 번뇌와 갈등

    * 종소리 → 깊은 절에서 울리다 끊어진 종소리의 공허감은 화자 자신의 황량한 마음과 비슷하다고 인식.

    * 잠 못 이루는 두견 → 티없는 꽃잎과 구슬픈 샘물 사이의 갈등 속에서 괴로워하는 화자의 모습이 투엳됨.

                                     감정이입된 대상물.

    * 무상한 열반 → 드높은 초월의 경지

    * 어지러운 티끌 → 미처 떨쳐 버리지 못한 세속적 번뇌

    * 맘의 거울 → 불교에서 말하는 진체로, 원래 본성은 맑고 깨끗하지만 삼독(三毒)에 의해 가려져 있어서

                             흐리게 된다고 한다. 이 삼독을 제거하는 일이 곧 구도의 길이 된다.

    * 내 맘의 맑은 거울을 흐리노라 → 마음의 고요함을 깨뜨림.

    * 사바 → 속세

    * 아리따움과 내 보석 수풀 속 → 열반을 추구하는 아름다운 몸뚱이

    * 형역 → 육신의 욕망에 의한 정신의 예속을 뜻하는 말로, 정신이 육체의 지배를 받음을 의미함.

    * 뱀이 꿈어리는 형역 → 생명을 지닌 존재로서 육체의 욕망(욕정)을 완전히 버리지 못한 상태.

    * 내 보석 수풀 속에 / 비밀한 뱀이 꿈어리는 형역의 / 끝없는 갈림길이여

             → 정신과 육체, 감각과 관념 사이에서 갈등하는 화자의 절절한 절규가 담긴 말.

    * 5연 → 해탈에 대한 갈구가 '물'의 이미지와 함께 표현되고 있음. '창해'는 열반을 의미하며, '시냇물'은

           창해에 '저절로' 들어가지만, 화자는 저절로 열반에 들 수 없음에 부러움으로 바라보고 있다.

    

제재 : 바라춤

주제삶의 고통과 번뇌의 초월 의지

           해탈에의 염원과 번뇌의 갈등

[시상의 흐름(짜임)]

◆ 1연 : 현실과 이상의 갈등

     ⇒ 속세에 물들지 않은 순수한 마음으로 살려 했지만, 마음 한 구석에는 까닭모를 슬픔이 솟아오른다.

◆ 2연 : 내면 세계의 슬픔

    3연 : 세속과 열반 지향 사이의 갈등

    ⇒ 깊은 산속 빈 절에 울리는 풍경소리와 흐르는 달빛, 두견새의 슬피우는 소리는 신비로운 적막감을 불러일으키고, 나는 여기서 열반의 경지를 꿈꾸지만 번지는 잡념을 누를 길 없다.

◆ 4연 : 세속성을 벗어나지 못하는 슬픔

    5연 : 종교적 구원에 대한 염원

     ⇒ 이승의 존재로서 나의 육신은 온갖 번뇌로 가득찬 몸, 이 깊은 계곡 흐르는 시냇물의 가벼움과 자유가 부럽다.

[이해와 감상의 길잡이]

<바라춤>은 신석초의 대표적 작품으로서 모두 421행에 달하는, 길이가 매우 긴 작품이다. 1941년에 <바라춤 서장>이라는 제목으로 처음 모습을 드러낸 이래 본시 부분은 그로부터 16년이 지난 1957년에 발표되었으며, 최종적으로 시집 『바라춤』에서 그 완성된 모습을 보인다. 시인이 여러 해 동안 한 작품의 완성에 몰두하였다는 것은 우리 시 문학사에서 흔히 발견되는 현상은 아니다. 이러한 사실로 미루어 볼 때, 신석초가 이 작품에 대한 남다른 애정과 노력을 기울였음을 알 수 있다.

이 시의 제목인 '바라춤'이란 불교적 제의에서 연행되는 승려들의 춤을 가리킨다. 시인은 승려들의 춤을 바라보면서 느낀 감정과 그 영상을 바탕으로 시상을 구성한 것이며, 따라서 우리는 이 시를 읽으면서 시상의 흐름이 춤의 율동에서 느낄 수 있는 리듬감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나타남을 알 수 있다. 특히 시인은 이 시를 구성함에 있어서 시조의 운율에 자연스럽게 이끌려 갔음을 밝힌 바 있는데, 이것은 단순히 3 · 4조의 자수율이나 4음보 형식의 정형률을 고수했다는 측면에서보다는 우리의 전통 시가 양식으로서 시조가 지닌 음악적 측면, 즉 감정의 자연스런 흐름을 읊조리는 내면적 정서에 동화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조지훈의 <승무>와 제재 및 갈등 구조가 비슷한데, 이 작품에서는 춤의 동작에 대한 묘사가 없고 갈등의 양상은 좀더 강렬하게 나타나 있다.

이 시의 정서의 실체는 삶의 고독과 번민, 그리고 정한의 세계로 구현되고 있다. 그것은 바라춤이라는 시적 소재가 불교적 구도의 자세를 바탕으로 한 것과 관련된다. 즉 현세의 모든 인간적 번뇌에 몸부림치는 현실적 자아와 내세의 초월적 경지를 염원하는 이상적 자아 사이의 갈등을 관조적인 태도로 드러냄으로써 시적 승화를 꾀하고 있다. 이 시는 비록 수많은 관념어와 한자어, 특히 불교적 용어를 사용하고 있지만, 전체적인 시상은 흐르는 물의 이미지를 느낄 수 있을 만큼 유연한 모습을 취하고 있다.

시인의 시집 『바라춤』의 후기에서 "아무도 부단히 전이하여 가는 세조(世潮)의 흐름에서 벗어날 수 없는 일이며, 또 그것을 막을 수도 없는 일이다. 또 방대한 유역의 어느 안전한 언덕에 자기만의 특유한 위치를 안착시킬 수도 없는 일이다. (…) 우리들의 정신은 언제나 있지 않은 것을 희구한다. 보다 새로운 것을 보다 나은 것을 희구한다. 인류사조의 수많은 세대의 여울에 광망(光芒)있는 몇몇의 이름이 부침한다 하더라도 그것은 하등 독자적인 것이 아니다. 그것은 각자 세대가 남겨놓고 간 정신의 주옥이다." 라고 하여 삶의 역정에 달관하려는 태도를 천명하고 있는데, 그러한 정신적 지향을 바로 우리 고유의 서정적 세계 속에서 찾고자 한 것에 이 시의 특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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