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달빛 0장(1977)

-김승옥-  

◆ 소설 읽기  

● 줄거리

주인공인 나는 대학교 시간 강사로서, 부산에 있는 동창생 결혼식에 참석하고 올라오는 비행기 안에서, 예쁘고 날씬한 탤런트 한영숙과 같은 자리에 앉게 된다. 그리고 그것이 인연이 되어 결혼까지 하게 된다. 그런데 신혼 첫날 밤, 그녀가 처녀가 아닐 뿐 아니라 많은 남자들을 상대했다는 것을 알고 실망하지만, 나 또한 여자와의 경험이 있으므로 그녀를 이해한다.

그러나, 결혼 후에도 아내가 계속 방탕한 생활을 하자 헤어지게 된다. 헤어진 후 나는 자신의 생활에서 완전히 탈피하여 음탕한 생활에 빠져들게 된다. 그리고 아내를 받아들이고 싶어하는 마음과 받아들일 수 없다는 마음의 갈등으로 고민한다. 결국 나는 많은 여자들을 상대하면서, 아내에게 가졌던 증오와 미움의 감정이 가라앉게 되었으며 차츰 아내를 이해하게 된다. 그래서 아내를 방송국까지 태워다 주고 싶은 마음에 아파트를 팔아서 최고급 승용차를 사고, 나머지 돈은 통장을 만들어서 아내에게 주려고 한다.

그런데 내가 아내와 화해하고 싶어하는 마음 속에는, 그녀를 부인으로 받아들이겠다는 마음에서가 아니라, 다른 남자들과 그녀와의 관계처럼 애인으로서 받아들이고 싶다는 마음이 들어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런 식으로 화해하고 싶어하는 나의 마음은 그녀에게 통하지 않고 그녀가 분노하는 것으로서 이 소설은 끝을 맺는다.

● 인물의 성격

◆ 나 → 대학교 시간강사로 순수성과 방황으로 갈등하는 감성적 인물

◆ 한영숙 → 탤런트이며, 나의 아내임.

● 이해와 감상

이 작품은 1977년 <문학사상>에 발표된 중편소설로 제1회 이상 문학상 수상작이다. 이 작품은 뛰어난 통찰력과 도식성에 흐르지 않는 풍부한 문학적 상상력으로, 우리 동시대 인간의 문제를 그녀 낸 작품으로서, 그 표현 문체와 구성에 있어서도 참신하고 탄력있는 양식미를 부여하고 있다.

참신한 구어체의 문장, 내적 체험들의 시간을 치밀하게 재구성한 플롯, 피상적이고 일시적인 사회성보다는 보다 본질적인 인간의 의식 내부에서 주제를 끌어낸 문제의식, 그리고 관념이나 정감을 감각적인 영상으로 기술하는 표현 기법 등, 문학적 공감을 자아내는 높은 수준과 넓은 폭을 지니고 있다.

● 핵심사항 정리

◆ 갈래 : 중편소설

◆ 배경

* 시대적 → 1970년대

* 공간적 → 서울

◆ 시점 : 1인칭 주인공 시점

◆ 주제 현대 도시 문명 속에서 변질되어 가는 인간의 의식과 단절

◆ 출전 : <문학사상>(1977)

● 더 읽을거리

 

 green37_up.gif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