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 태(倦怠)                            -이 상-

 

  ■ 이해와 감상

이 글은 여름날의 한가로운 시골 풍경(평남 성천의 한 마을)의 관찰을 통해 현대인의 자의식 과잉 현상이 어디에서 연유하는 것인가를 탐색하고 있는 수필이다. 벽촌 생활에서 느껴지는 권태감을 주변의 풍경에 대한 관찰 및 일상 생활에 대한 토로를 통해 정리한 것이다. 작자가 보는 여름날의 벽촌은 지리하고 단조롭다. 한없이 펼쳐진 벌판이나 그 벌판을 덮고 있는 초록의 물결조차 신선하기보다는 지루함을 더해 준다. 작자는 잠시라도 권태를 물리치기 위해 이웃에 사는 최서방 조카를 찾아 그와 장기를 둔다. 그러나 장기를 두는 일도 어차피 일상의 반복이고 그 승부도 언제나 같은 것이므로 전혀 새로운 느낌을 주지 못한다. 작자는 생각한다. 나는 왜 영영 방심의 상태로 가지 못하는 것일까. 그는 다시 권태를 느낄 수 밖에 없다.

시나 소설의 껍질을 쓰고 있는 이상이 아니라 인간 이상의 모습이 적나라하게 드러나 있는 작품이다. 글의 구성은 아침부터 밤까지 하루 동안의 일과로, 그가 보고 느낀 것이 7장으로 나뉘어 기술되어 있다. 이상이 보는 세상은 여느 사람이 보는 것과는 확실히 다르다. 녹음 속에서, 모깃불을 피워놓은 농부들의 한가함 속에서, 고요한 물웅덩이를 들여다보며, 소를 보며, 옷벗은 시골아이를 보며, 멍석 위에서, 이상이 느끼는 감회는 도대체 보통의 도회지 사람이 느낄 만한 정서와는 썩 다르다. 평화도 아니고 한가도 아니고 그에게는 모든 것이 오직 권태로만 보인다. 노동에 지쳐 눕자마자 잠이 든 농부들에게서 느끼는 감정도 시체와도 같은 권태다. 햇볕 아래 건강한 개들의 교미도 권태이고, 아이들의 놀이도 권태이고, 세수조차도 권태다. 자동차가 질주하고 상인들의 외침이 드높은 곳에 이상을 옮겨놓았다 하더라도 그는 견디기 어려운 권태를 느꼈으리라.

이 작품의 기본적인 문제는 상황과 의식의 갈등에 있다. 모든 것이 일상적인 관습으로 둘러싸인 세계 안에서 작가는 자신을 둘러싼 여러 사물과 행위의 의미를 묻는다. 그러나 그가 확인하게 되는 것은 상황의 변화를 위한 어떤 시도에도 불구하고 삶은 여전히 습관적으로 반복되는 무의미한 일상에 불과하다는 사실이다. 이 무의미한 일상의 반복이 '권태'라는 자의식을 초래하고 있다. 자신을 바칠 만한 가치와 행동 목표를 원하면서도 내면의 방황만 거듭하는 스스로의 현상태-권태에 이르게 됨-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30년대 모더니즘 문학은 대체로 이런 자의식 과잉의 경향이 있었다. 짧은 문장, 살아있는 것 자체를 대수롭잖게 여기는 듯 내팽개치는 듯한 어조, 날카로운 통찰, 이 짧은 수필 한편만으로도 이상이 천재라는 것을 인정치 않을 수 없는 섬광이 들어있는 글이다.

인간 이상의 모습이 적나라하게 드러나 있는 그의 수필이다. 글의 구성은 아침부터 밤까지 하루 동안의 일과로 그가 보고 느낀 것이 7장으로 나뉘어 기술되고 있다. 지금 이상이 가 있는 곳은 평남 성천의 한 벽촌이다. 이상이 보는 세상은 여느 사람이 보는 것과는 확실히 다르다. 녹음 속에서, 모깃불을 피워 놓은 농부들의 한가 속에서, 고요한 물웅덩이를 들여다보며, 소를 보며, 옷 벗은 시골아이를 보며, 멍석 위에서 이상이 느끼는 감회는 도대체 보통의 도회지 사람들이 느낄 만한 정서와는 썩 다르다. 평화도 아니고 한가도 아니고 그에게는 모든 것이 오직 권태로만 보인다. 노동에 지쳐 눕자마자 잠이 든 농부들에게서 느끼는 감정도 시체와도 같은 권태이다. 햇볕 아래 건강한 개들의 교미도 권태이고, 아이들의 놀이도 권태이고 세수조차도 권태이다. 자동차가 질주하고 상인들의 외침이 드높은 곳에 이상을 옮겨놓았다 하더라도 그는 견디기 어려운 권태를 느꼈으리라.

이렇게나 주관적으로 사물을 인식하고 자의적으로 뭉쳐진 내면세계를 가졌던 이상이 요절할 수밖에 없었던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일지도 모른다. 독자는 이 글을 읽으면서 필자의 눈곁에 자신의 눈을 두어 둘의 시각이 어떻게 다른가를 살펴보면 흥미로울 것이다. 30년대 모더니즘 문학은 대체로 이런 자의식 과잉의 경향이 있었다. 짧은 문장, 살아 있는 것 자체를 대수롭잖게 여기는 듯 내팽개치듯 한 어조, 날카로운 통찰, 이 짧은 수필 한 편만으로도 이상이 천재라는 것을 인정치 않을 수 없는 섬광이 들어 있는 글이다.

이 작품의 핵심은 상황과 의식의 갈등에 있다. 모든 것이 일상적인 관습으로 가라앉아 있는 세계 안에 홀로 서서 작자는 자신이 접하는 하나하나의 사물과 행위의 의미를 묻는다. 그러나 그가 확인하게 되는 것은 참다운 의미의 확인 없이 되풀이되는 관습의 반복일 뿐이다.

여기에서 그는 참을 수 없는 권태는 자각적 선택과 행동에 의한 삶을 희구하면서 그러한 이상과는 동떨어진 상황 속에 무기력하게 머물러 있는 한 지식인의 심리적 자화상에 해당된다.

  ■ 요점 정리

◆ 갈래 : 경수필

◆ 경향 : 초현실주의적 경향

◆ 제재 : 여름날 벽촌에서의 생활

◆ 표현상 특징

* 일상적인 생활과 변화 없는 주변 환경 속에서 느끼는 심리 묘사가 뛰어나다.

* 자연이나 대상이 드러내는 상태를 작자의 심리적 · 정신적 정서를 통하여 보여주고 있으며, 이를 비교하면서 작자의 세계를 적절히 형상화하고 있다.

* '권태'라는 제목처럼 일견 무의미한 현대인의 생활을 하루의 생활 반경과 시간 속에서 다각도로 표현하고 있다.

* 다양한 대상들을 바라보는 작자의 심리가 만연체의 문장으로 나열되고 있다.

◆ 주제권태. 환경의 단조로움과 일상적인 생활의 연속 속에서 느끼는 권태로움

◆ 출전 : <조선일보>(1937)

  ■ 생각해 보기

◆ 이 글의 전체 구성

제1장

변함없는 자연, 의미없는 장기 두기

단조로운 일상과 똑같은 자연을 보며 지루해 한다. 권태에서 벗어나기 위해 장기를 두지만 권태를 인식조차 못하는 상대방과의 이질감을 느낄 뿐이다.

제2장

한없는 초록색 자연, 흥분이 없는 농민

한량없이 넓은 초록색 벌판과 밋밋한 그곳에서 단순한 노동을 일삼는 농민들을 보면서 그래도 권태를 지각할 수 있는 자신이 그들보다 낫다고 안도한다.

제3장

짖지 않는 개들

마을에 아무런 변화가 없고 늘 보던 사람들만 보아 짖을 필요가 없는 개들을 보며 권태를 느낀다. 복날조차 모르는 개들을 불쌍하게 생각한다.

제4장

개의 생식 활동, 세수하는 행위

아무도 관심을 갖지 않는 개들의 교미에 권태를 느낀다. 내가 세수하는 것을 보고 따라하는 주인집 아이들의 행위 또한 권태의 표현이라고 생각한다.

제5장

소의 되새김질

식욕의 즐거움을 모르고 되새김질을 하는 소를 지상 최대의 권태자라고 생각한다.

제6장

돌과 풀을 가지고 노는 아이들

흔한 재료를 가지고 노는 아이들의 권태와 그것을 이기기 위해 '똥 누기 놀이'를 하는 모습을 지켜본다.

제7장

멍석 위에서 잠자는 사람들

멍석 위에서 자고 있는 사람들을 보며 '먹고 잘 줄 아는 시체'라고 생각한다. 자야겠다는 생각이나 하는 자신의 생활을 '권태의 극권태'로 여긴다.

 

◆ 이 글에 나타나는 세 가지 권태

* 극권태 → 자의식의 과잉조차 자아의 권태, 세상과 절연된 극한 상태이며 자살의 단서조차 찾을 수 없다는 인식

* 흉악한 권태 → 농민들의 끝없이 참담한 가난과 무의미한 노역, 식민지 조선의 절망적 현실에 대한 인식

* 절대 권태 → 도달할 수 없는 피안으로서 대자연의 무심함, 자연과 합일되는 서정적 체험을 계기로 차라리 권태조차 인식할 수 없는 백치가 되고자 하나 도달할 수 없는 것에 대한 절망

 ■ 작품 읽기

1.

어서 -차라리- 어둬 버리기나 했으면 좋겠는데, 벽촌(僻村)의 여름날은 지리해서 죽겠을만치 길다.

동(東)에 팔봉산(八峯山), 곡선은 왜 저리도 굴곡이 없이 단조로운고? 서를 보아도 벌판, 남을 보아도 벌판, 북을 보아도 벌판, 아- 이 벌판은 어쩌라고 이렇게 한이 없이 늘어 놓였을고? 어쩌자고저렇게까지 똑같이 초록색 하나로 되어 먹었노?

농가(農家)가 가운데 길 하나를 두고 좌우로 한 10여 호씩 있다. 휘청거린 소나무 기둥, 흙을 주물러 바른 벽, 강낭대로 둘러싼 울타리, 울타리를 덮은 호박넝쿨, 모두가 그게 그것같이 똑같다. 어제보던 댑싸리나무, 오늘도 보는 김서방, 내일도 보아야 할 흰둥이,검둥이.

해는 백도(百度) 가까운 볕을 지붕에도, 벌판에도, 뽕나무에도, 암탉 꼬랑지에도 내려 쪼인다. 아침이나 저녁녘이나 뜨거워서 견딜 수가 없는 염서(炎暑)가 계속이다.

나는 아침을 먹었다. 할 일이 없다. 그러나 무작정 널따란 백지 같은 '오늘'이라는 것이 내 앞에 펼쳐져 있으면서 무슨 기사(記事)라도 좋으니 강요한다.(무엇이라도 해서 아무런 할 일이 없어 느끼는 권태로움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글쓴이의 심리를 표현하고 있다.) 나는 무엇이고 하지 않으면 안 된다.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 연구해야 된다. 그럼-나는 최 서방네 집 사랑 툇마루로 장기나 두러 갈까. 그것 좋다.

최 서방은 들에 나갔다. 최 서방네 사랑에는 아무도 없나 보다. 최 서방의 조카가 낮잠을 잔다. 아하-내가 아침을 먹은 것은 열 시나 지난 후니까 최 서방의 조카로서는 낮잠 잘 시간임이 틀림없다.

나는 최 서방의 조카를 깨워가지고 장기를 한 판 벌이기로 한다. 최 서방의 조카로서는 그러니까 나와 장기 두는 것 그것부터가 권태(倦怠)다. 밤낮 두어야 마찬가질 바에는 안 두는 것이 차라리 나았지-그러나 안 두면 또 무엇을 하나? 둘 밖에 없다.(장기가 권태로움에서 벗어나게 해 주지는 못함.)

지는 것도 권태어늘 이기는 것이 어찌 권태 아닐 수 있으랴? 열 번 두어서 열 번 내리 이기는 장난이란 열 번 이상으로 싱거운 장난이다. 나는 참 싱거워서 견딜 수 없다.

한 번쯤 져 주리라. 나는 한참 생각하는 체하다가 슬그머니 위험한 자리에 장기 조각을 갖다 놓는다. 최 서방의 조카는 하품을 쓱 한 번 하더니 이윽고 둔다는 것이 딴전이다. 으레 질 것이니까 골치 아프게 수를 보고 어쩌고 하기도 싫다는 사상(思想)이리라. 아무렇게나 생각나는 대로 장기를 갖다 놓고는 그저 얼른 끝을 내어 져 줄 만큼 져 주면 상승 장군(常勝將軍)은 이 압도적 권태를 이기지 못해 재물에 가 버리겠지 하는 사상이리라. 가고 나면 또 낮잠이나 잘 작정이리라.

나는 부득이 또 이긴다. 이제 그만 두잔다. 물론 그만 두는 수밖에 없다. 일부러 져 준다는 것조차가 어려운 일이다. 나는 왜 저 최 서방의 조카처럼 아주 영영 방심 상태가 되어 버릴 수가 없나?(권태로운 삶에 빠져 있다면 차라리 그것을 괴롭게 여기지나 않으면서 살아가고 싶다는 글쓴이의 자포자기적 심리를 표현하고 있다.) 질식할 것 같은 권태 속에서도 사세(些細, 사소한)한 승부(勝負)에 구속을 받나? 아주 바보가 되는 수는 없나?

내게 남아 있는 이 치사스러운 인간 이욕(人間利慾)이 다시 없이 밉다. 나는 이 마지막 것을 면해야 한다. 권태를 인식하는 신경(神經)마저 버리고 완전히 허탈(虛脫)해 버려야 한다.

 

2.

나는 개울가로 간다. 가물로 하여 너무나 빈약한 물이 소리없이 흐른다. 뼈처럼 앙상한 물줄기가 왜 소리를 치지 않나?

나는 더웁다. 나뭇잎들이 축 늘어져서 허덕허덕하도록 더웁다. 이렇게 더우니 시냇물인들 서늘한 소리를 내어 보는 재간도 없으리라.

나는 그 물가에 앉는다. 앉아서 자-무슨 제목으로 나는 사색해야 할 것인가 생각해 본다. 그러나 물론 아무런 제목도 떠오르지 않는다.

그렇다면 아무것도 생각 말기로 하자. 그저 한량없이 넓은 초록색 벌판, 지평선, 아무리 변화하여 보았댔자 결국 치열한 곡예(曲藝)의 역(域)을 벗어나지 않은 구름, 이런 것을 건너다본다.

지구 표면적의 100분의 99가 이 공포의 초록색이리라. 그렇다면 지구야말로 너무나 단조 무미한 채색이다. 도회에는 초록이 드물다. 나는 처음 여기 표착(漂着)하였을 때 이 신성한 초록빛에 놀랐고 사랑하였다. 그러나 닷새가 못되어서 일망무제의 초록색은 조물주의 몰취미(沒趣味)와 신경의 조잡성으로 말미암은 무미 건조한 지구의 여백인 것을 발견하고 다시금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어쩔 작정으로 저렇게 퍼러냐. 하루 온종일 저 푸른빛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오직 그 푸른 것에 백치와 같이 만족하면서 푸른 채로 있다.

이윽고 밤이 오면 또 거대한 구덩이처럼 빛을 잃어버리고 소리도 없이 잔다. 이 무슨 거대한 겸손이냐.

이윽고 겨울이 오면 초록은 실색(失色)한다. 그것은 남루(襤褸)를 갈기갈기 찢은 것과 다름없는 추악한 색채로 변하는 것이다. 한겨울을 두고 이 황막(荒漠)하고 추악한 벌판을 바라보고 지내면서 그래도 자살(自殺) 민절(悶絶)하지 않는 농민들은 불쌍하기도 하려니와 거대한 천치다.

그들의 일생이 또한 이 벌판처럼 단조한 권태 일색으로 도포(塗布)된 것이리라. 일할 때는 초록 벌판처럼 더워서 숨이 칵칵 막히게 싱거울 것이요, 일하지 않을 때에는 겨울 황원(荒原)처럼 거칠고 구주레하고 싱거울 것이다.

그들에게는 흥분이 없다. 벌판에 벼락이 떨어져도 그것은 뇌성 끝에 가끔 있는 다반사에 지나지 않는다. 촌동(村童)이 범에게 물려 가도 그것은 맹수가 사는 산촌에 가끔 있는 신벌(神罰)에 지나지 않는다. 실로 전신주 하나 없는 벌판에서 그들이 무엇을 대상으로 흥분할 수 있으랴.

팔봉산 등을 넘어 철골 전선주가 늘어섰다. 그러나 그 동선(銅線)은  이 촌락에서 엽서 한 장을 내려뜨리지 않고 섰는 채다. 동선으로는 전류도 통하리라. 그러나 그들의 방이 아직도 송명(松明)으로 어둠침침한 이상 그 전선주들은 이 마을 동구(洞口)에 늘어선 포플러 나무와 조금도 다름이 없다.

그들에게 희망이 있던가? 가을에 곡식이 익으리라. 그러나 그것은 희망은 아니다. 본능이다.

내일, 내일도 오늘 하던 계속의 일을 해야지. 이 끝없는 권태의 내일은 왜 이렇게 끝없이 있나? 그러나 그들은 그런 것을 생각할 줄 모른다. 간혹 그런 의혹이 전광(電光)과 같이 드들의 흉리를 스치는 일이 있어도 다음 순간 하루의 노역(勞役)으로 말미암아 잠이 오고 만다. 그러니 농민은 참 불행하도다. 그럼-이 흉악한 권태를 자각할 줄 아는 나는 얼마나 행복된가.

3.

댑싸리 나무도 축 늘어졌다. 물은 흐르면서 가끔 웅덩이를 만나면 썩는다.

내가 앉아 있는 데는 그런 웅덩이가 있다. 내 앞에서 물은 조용히 썩는다.

낮닭 우는 소리가 무던히 한가롭다. 어제도 울던 낮닭이 오늘도 또 울었다는 외에 아무 흥미도 없다. 들어도 그만 안 들어도 그만이다. 다만 우연히 귀에 들려 왔으니까 그저 들었달 뿐이다.

닭은 그래도 새벽, 낮으로 울기나 한다. 그러나 이 동리의 개들은 짖지를 않는다. 그러면 모두 벙어리 개들인가. 아니다. 그 증거로는 이 동리 사람 아닌 내가 돌팔매질을 하면서 위협하면 10리나 달아나면서 나를 돌아다보고 짖는다.

그렇건만 내가 아무 그런 위험한 짓을 하지 않고 지나가면 천 리나 먼 데서 온 외인, 더구나 안면이 이처럼 창백하고 봉발(蓬髮)이 작소(鵲巢)를 이룬 기이한 풍모를 쳐다보면서도 짖지 않는다. 참 이상하다. 어째서 여기 개들은 나를 보고 짖지를 않을까? 세상에도 희귀한 겸손한 겁쟁이 개들도 다 많다.

그들은 짖을 일이 없다. 여인(旅人)은 이곳에 오지 않는다. 오지 않을 뿐만 아니라 국도 연변에 있지 않은 이 촌락을 그들은 지나갈 일도 없다. 가끔 이웃 마을의 김 서방이 온다. 그러나 그는 여기 최 서방과 똑같은 복장과 피부색과 사투리를 가졌으니 개들이 짖어 무엇하랴. 이 빈촌에는 도적이 없다. 인정 있는 도적이면 여기 너무나 빈한한 새악시들을 위하여 훔친 비녀나 반지를 가만히 놓고 가지 않으면 안 되리라. 도적에게는 이 마을은 도적의 도심(盜心)을 도적맞기 쉬운 위험한 지대리라.

그러니 실로 개들이 무엇을 보고 짖으랴. 개들은 너무나 오랜 동안-아마 그 출생 당시부터-짖는 버릇을 포기한 채 지나왔다. 몇 대를 두고 짖지 않는 이곳 견족들은 드디어 짖는다는 본능을 상실하고 만 것이리라. 인제는 돌이나 나무토막으로 얻어맞아서 견딜 수 없을 만큼 아파야 겨우 짖는다. 그러나 그와 같은 본능은 인간에게도 있으니 특히 개의 특징으로 쳐들 것은 못 되리라.

개들은 대개 제가 길리우고 있는 집 문간에 앉아서 밤이면 밤잠, 낮이면 낮잠을 잔다. 왜? 그들은 수위할 아무 대상도 없으니까.

최 서방네 집 개가 이리로 온다. 그것을 김 서방네 집 개가 발견하고 일어나서 영접한다. 그러나 영접해 본댔자 할 일이 없다. 양구(良久)에 그들은 헤어진다.

설레설레 길을 걸어 본다. 밤낮 다니는 길, 그 길에는 아무것도 떨어진 것이 없다. 촌민들은 한여름 보리와 조를 먹는다. 반찬은 날된장 풋고추다. 그러니 그들의 부엌에조차 남는 것이 없겠거늘 하물며 길가에 무엇이 족히 떨어져 있을 수 있으랴.

길을 걸어 본댓자 소득이 없다. 낮잠이나 자자. 그리하여 개들은 천부의 수위술을 망각하고 낮잠에 탐닉(耽溺)하여 버리지 않을 수 없을 만큼 타락하고 말았다.

슬픈 일이다. 짖을 줄 모르는 벙어리 개, 지킬 줄 모르는 게으름뱅이 개, 이 바보개들은 복날 개장국을 끓여먹기 위하여 촌민(村民)의 희생이 된다. 그러나, 불쌍한 개들은 음력도 모르니 복(伏)날은 몇 날이나 남았나 알 길이 없다.

4.

이 마을에는 신문도 오지 않는다. 소위 승합 자동차라는 것도 통과하지 않으니 도회의 소식을 무슨 방법으로 알랴?

오관(五官)이 모조리 박탈(剝奪)된 것이나 다름없다. 답답한 하늘, 답답한 지평선, 답답한 풍경, 답답한 풍속 가운데서 나는 이리 디굴 저리 디굴 구르고 싶을 만치 답답하게 지내야만 된다. 아무것도 생각할 수 없는 상태 이상으로 괴로운 상태가 또 있을까. 인간은 병석에서도 생각한다. 병석에서는 더욱 많이 생각하는 법이다.

끝없는 권태가 사람을 엄습하였을 때 그의 동공(瞳孔)은 내부를 향하여 열리리라. 그리하여 망쇄(忙殺)할 때보다도 몇 배나 자신의 내면을 성찰(省察)할 수 있을 것이다.

현대인의 특질이요 질환인 자의식(自意識)의 과잉은 이런 권태치 않을 수 없는 권태 계급의 철저한 권태로 말미암음이다. 육체적 한산, 정신적 권태, 이것을 면할 수 없는 계급이 자의식 과잉의 절정을 표시한다.

그러나 지금 이 개울가에 앉은 나에게는 자의식 과잉조차가 폐쇄되었다.

이렇게 한산한데, 이렇게 극도의 권태가 있는데 동공은 내부를 향하여 열리기를 주저한다.

아무것도 생각하기 싫다. 어제까지도 죽는 것을 생각하는 것 하나만은 즐거웠다. 그러나 오늘 그것조차도 귀찮다. 그러면 아무것도 생각하지 말고 눈뜬 채 졸기로 하자.

더워 죽겠는데 목욕이나 할까? 그러나 웅덩이 물은 썩었다. 썩지 않은 물을 찾아가는 것은 귀찮은 일이고-.

썩지 않은 물이 여기 있다기로서니 나는 목욕하지 않았으리라. 옷을 벗기가 귀찮다. 아니 그보다도 그 창백하고 앙상한 수구(瘦軀)를 백일 아래 널어 말리는 파렴치를 나는 견디기 어렵다.

땀이 옷에 배이면? 배인 채 두자. 그렇다 하더라도 이 더위는 무슨 더위냐. 나는 내가 있는 집으로 돌아와서 세수를 하기로 한다. 나는 일어나서 오던 길을 돌치는 도중에 교미(交尾)하는 개 한 쌍을 만났다. 그러나 인공의 기교가 없는 축류(畜類)의 교미는 풍경이 권태 그것인 것같이 권태 그것이다.

동리 아해들에게도 젊은 촌부들에게도 흥미의 대상이 못되는 이 개들의 교미는 또한 내게 있어서도 흥미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

함석 대야는 그 본연의 빛을 일찍이 잃어버리고 그들의 피부색과 같이 붉고 검다. 아마 이 집 주인 아주머니가 시집을 올 때 가지고 온 것이리라.

세수를 해 본다. 물조차도 미지근하다. 물조차가 이 무지한 더위에는 견딜 수 없었나 보다. 그러나 세수의 관례대로 세수를 마친다.

그리고 호박넝쿨이 축 늘어진 울타리 밑 호박넝쿨의 뿌리 돋친 데서 찾아서 그 물을 준다. 좀 생기를 내라고 땀내 나는 수건으로 얼굴을 훔치고 툇마루에 걸터앉았자니까 내가 세수할 때 내 곁에 늘어섰던 주인집 아이들 넷이 제각기 나를 본받아 그 대야를 사용하여 세수를 한다.

저 애들도 더워서 저러는구나, 하였더니 그렇지 않다. 그 애들도 나처럼 일거수일투족을 어찌 하였으면 좋을까 당황해하고 있는 권태들이었다. 다만 내가 세수하는 것을 보고 그럼 우리도 저 사람처럼 세수나 해 볼까 하고 따라서 세수를 해 보았다는데 지나지 않았다.

5.

원숭이가 사람의 흉내를 내는 것이 내 눈에는 참 밉다. 어쩌자고 여기 아이들이 내 흉내를 내는 것일까? 귀여운 촌동(村童)들을 원숭이를 만들어서는 안 된다.

나는 다시 개울가로 가 본다. 썩은 물 늘어진 댑싸리 외에 아무것도 없다. 그러나 나는 거기 앉아서 이번에는 그 썩은 중(中)의 웅덩이 속을 들여다 본다.

순간 나는 진기한 현상을 목도(目睹)한다. 무수한 오점이 방향을 정돈해 가면서 움직이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생물임에 틀림없다. 송사리떼임에 틀림없다.

이 부패한 소택(沼澤) 속에 이런 앙증스러운 어족이 서식하리라고는 나는 참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다.

요리 몰리고 조리 몰리고 역시 먹을 것을 찾음이리라. 무엇을 먹고 사누. 버러지를 먹겠지. 송사리보다도 더 작은 버러지라는 것이 있을까.

잠시를 가만 있지 않는다. 저무도록 움직인다. 대략 같은 동기와 같은 모양으로들 그러는 것 같다. 동기(動機)! 역시 송사리의 세계에도 시급한 목적이 있는 모양이다.

차츰차츰 하류를 향하여 군중적으로 이동한다. 저렇게 하류로 하류로만 가다가 또 어쩔 작정인가. 아니 그들은 중로에서 또 상류를 향하여 거슬러 올라올는지도 모른다. 그러나 당장 하류로 향하여 가고 있는 것이 확실하다. 하류로 하류로!

5분 후에는 그들의 모양이 보이지 않을 만치 그들은 멀리 하류로 내려갔다. 그리고 웅덩이는 아까와 같이 도로 썩은 물의 웅덩이로 조용해지고 말았다.

나는 그 자리에서 일어나서 풀밭으로 가 보기로 한다. 풀밭에는 암소 한 마리가 있다.

고 웅덩이 속에 고런 맹랑한 현상이 잠복해 있을 수 있다니-하고 나는 적잖이 흥분했다. 그 현상도 소낙비처럼 지나가고 말았으니 잊어버리고 그만두는 수밖에.

소의 뿔은 벌써 소의 무기도 아니다. 소의 뿔은 오직 안경의 재료일 따름이다. 소는 사람에게 얻어맞기로 위주니까 소에게는 무기가 필요없다. 소의 뿔은 오직 동물학자를 위한 표지(標識)이다. 야우(野牛) 시대에는 이것으로 적을 돌격한 일도 있습니다-하는 마치 폐병(廢兵)의 가슴에 달린 훈장처럼 그 추억성이 애상적이다.

암소의 뿔은 수소의 그것보다도 더 한층 겸허하다. 이 애상적인 뿔이 나를 받을 리 없으니 나는 마음놓고 그 곁 풀밭에 가 누워도 좋다. 나는 더워서 우선 소를 본다.

소는 잠시 반추(反芻)를 그치고 나를 응시한다.

'이 사람의 얼굴이 왜 이리 창백하냐. 아마 병인가 보다. 내 생명에 위해(危害)를 가하려는 거나 아닌지 나는 조심해야 되지.'

이렇게 소는 속으로 나를 심리(審理)하였으리라. 그러나 5분 후에는 소는 다시 반추를 계속하였다. 소보다도 내가 마음을 놓는다.

소는 식욕의 즐거움조차를 냉대할 수 있는 지상 최대의 권태자다. 얼마나 권태에 지질렸길래 이미 위에 들어간 식물을 다시 게워 그 시금털털한 반소화물의 미각을 역설적으로 향락하는 체해 보임이리오?

소의 체구가 크면 클수록 그의 권태도 크고 슬프다. 나는 소 앞에 누워 내 세균(細菌)같이 사소한 고독을 겸손해하면서 나도 사색의 반추는 가능할는지 몰래 좀 생각해 본다.

6.

길 복판에는 6,7인의 아이들이 놀고 있다. 적발동부의 반나체이다. 그들의 혼탁한 안색, 흘린 콧물, 두른 베, 두렝이 벗은 웃통만을 가지고는 그들의 성별(性別)조차 거의 분간할 수 없다. 그러나 그들은 여아가 아니면 남아요 남아가 아니면 여아인 결국에는 귀여운 5,6세 내지 7,8세의 '아이들'임에도 틀림없다. 이 아이들이 여기 길 한복판을 선택하여 유희하고 있다.

돌멩이를 주워 온다. 여기는 사금파리도 벽돌 조각도 없다. 이 빠진 그릇을 여기 사람들은 버리지 않는다.

그리고는 풀을 뜯어 온다. 풀-이처럼 평범한 것이 또 있을까. 그들에게 있어서는 초록빛의 물건이란 어떤 것이고 간에 다시 없이 심심한 것이다. 그러나 하는 수 없다. 곡식을 뜯는 것도 금제(禁制)니까 풀밖에 없다.

돌멩이로 풀을 짓찧는다. 푸르스레한 물이 돌에 가 염색된다. 그러면 그 돌과 그 풀은 팽개치고 또다른 풀과 돌멩이를 가져다가 똑같은 짓을 반복한다. 한 10분 동안이나 아무 말이 없이 잠자코 이렇게 놀아 본다.

10분 만이면 권태가 온다. 풀도 싱겁고 돌도 싱겁다. 그러면 그 외에 무엇이 있나? 없다.

그들은 일제히 일어선다. 질서도 없고 충동의 재료도 없다. 다만 그저 앉았기 싫으니까 이번에는 일어서 보았을 뿐이다.

일어서서 두 팔을 높이 하늘을 향하여 쳐든다. 그리고 비명에 가까운 소리를 질러본다. 그러더니 그냥 그 자리에서들 겅충겅충 뛴다. 그러면서 그 비명을 겸(兼)한다.

나는 이 광경을 보고 그만 눈물이 났다. 여북하면 저렇게 놀까. 이들은 놀 줄조차 모른다. 어버이들은 너무 가난해서 이들 귀여운 애기들에게 장난감을 사다 줄 수가 없었던 것이다.

이 하늘을 향하여 두 팔을 뻗히고 그리고 소리를 지르면서 뛰는 그들의 유희가 내 눈에는 암만해도 유희같이 생각되지 않는다. 하늘은 왜 저렇게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푸르냐, 산은, 벌판은 왜 저렇게 어제도 오늘도 푸르냐는 조물주에게 대한 저주의 비명이 아니고 무엇이랴.

아이들은 짖을 줄조차 모르는 개들과 놀 수는 없다. 그렇다고 모이 찾느라고 눈이 벌건 닭들과 놀 수도 없다. 아버지도 어머니도 너무나 바쁘다. 언니 오빠조차 바쁘다. 역시 아이들은 아이들끼리 노는 수밖에 없다. 그런데 대체 무엇을 가지고 어떻게 놀아야 하나, 그들에게는, 장난감 하나 없는 그들에게는 영영 엄두가 나서지를 않을 것이다. 그들은 이렇듯 불행하다.

그 짓도 5분이다. 그 이상 더 길게 이 짓을 하자면 그들은 피로할 것이다. 순진한 그들이 무슨 까닭에 피로해야 되나? 그들은 우선 싱거워서 그 짓을 그만둔다.

그들은 도로 나란히 앉는다. 앉아서 소리가 없다. 무엇을 하나. 무슨 종류의 유희인지 유희는 유희인 모양인데-이 권태의 왜소(矮小) 인간들은 또 무슨 기상천외의 유희를 발명했나. 5분 후에 그들은 비키면서 하나씩 둘씩 일어선다. 제각각 대변을 한 무데기씩 누어 놓았다. 아-이것도 역시 그들의 유희였다. 속수무책의 그들 최후의 창작 유희였다. 그러나 그 중 한 아이가 영 일어나지를 않는다. 그는 대변이 나오지 않는다. 그럼 그는 이번 유희의 못난 낙오자임에 틀림없다. 분명히 다른 아이들 눈에 조소(嘲笑)의 빛이 보인다. 아-조물주여, 이들을 위하여 풍경과 완구를 주소서.

7.

날이 어두웠다. 해저(海底)와 같은 밤이 오는 것이다. 나는 자뭇 이상하다.

가만히 생각해 보면 나는 배가 고픈 모양이다. 이것이 정말이라면 그럼 나는 어째서 배가 고픈가. 무엇을 했다고 배가 고픈가.

자기(自己) 부패 작용이나 하고 있는 웅덩이 속을 실로 송사리떼가 쏘다니고 있더라. 그럼 내 장부 속으로도 나로서 자각할 수 없는 송사리떼가 준동(蠢動)하고 있나 보다. 아무렇든 나는 밥을 아니 먹을 수는 없다.

밥상에는 마늘장아씨와 날된장과 풋고추 조림이 관성의 법칙처럼 놓여 있다. 그러나 먹을 때마다 이 음식이 내 혀에 다르다. 그러나 나는 그 까닭을 설명할 수 없다.

마당에서 밥을 먹으면 머리 위에서 무수한 별들이 야단이다. 저것은 어쩌라는 것인가. 내게는 별이 천문학의 대상이 될 수 없다. 그렇다고 시상의 대상도 아니다.(화자를 둘러싼 어떠한 사물도 화자의 삶을 의미 있는 것으로 만들지 못하고 있다는 말이다. 글쓴이를 권태롭게 하는 요인이 내면뿐 아니라 주변 환경에도 있음을 암시하고 있다.) 그것은 다만 향기도 촉감도 없는 절대 권태의 도달할 수 없는 영원한 피안(삶에 자극을 주지 못하여 느끼는 거리감)이다. 별조차가 이렇게 싱겁다.

저녁을 마치고 밖으로 나와 보면 집집에서는 모깃불의 연기가 한창이다.

그들은 마당에서 멍석을 펴고 잔다. 별을 쳐다보면서 잔다. 그러나 그들은 별을 보지 않는다. 그 증거로는 그들은 멍석에 눕자마자 눈을 감는다. 그리고는 눈을 감자마자 쿨쿨 잠이 든다. 별은 그들과 관계없다.(별은 삶을 의미 있게 만드는 요소를 상징한다. '그들'은 이것을 가지고 삶을 의미 있게 만들지 못하고 있다는 뜻으로, 글쓴이가 자신의 권태로움을 주변 사람들에게까지 투영하고 있는 것이다.)

나는 소화를 촉진시키느라고 길을 왔다갔다 한다. 돌칠 적마다(되돌아 올 적마다) 멍석 위에 누운 사람의 수가 늘어간다.

이것이 시체와 무엇이 다를까? 먹고 잘 줄 아는 시체(자기 삶을 성찰하지 않는 것에 대한 멸시) ― 나는 이런 실례로운 생각을 정지해야만 되겠다. 그리고 나도 가서 자야겠다.

방에 돌아와 나는 나를 살펴본다. 모든 것에서 절연된 지금의 내 생활-자살의 단서조차 찾을 길이 없는 지금의 내 생활은 과연 권태의 극권태 그것이다.(글쓴이는 삶에서 어떤 중대한 의미도 찾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삶을 권태롭게 느끼고 있다. 즉 자신의 삶을 의미 없고 무가치하다고 여기고 있는 것이다.)

그렇건만 내일이라는 것이 있다.(내일은 지금과 같이 계속 권태롭게 살아갈 수밖에 없는 시간을 뜻한다. 글쓴이는 그런 의미에서 내일이 지금보다도 더 견디기 어려운 권태가 있을 것이라는 부정적인 예상을 나타내고 있다.) 다시는 날이 새지 않는 것 같기도 한 밤 저쪽에 또 내일이라는 놈이 한 개 버티고 서 있다. 마치 흉맹(凶猛)한 형리(현재 삶에 저항하지 못하여 느끼는 무력감)처럼―-나는 그 형리를 피할 수 없다.

오늘이 되어 버린 내일 속에서 또 나는 질식할 만치 심심해 해야 되고 기막힐 만치 답답해 해야 된다. 그럼 오늘 하루를 나는 어떻게 지냈던가. 이런 것을 생각할 필요가 없으리라. 그냥 자자! 자다가 불행히-아니 다행히 또 깨거든 최 서방의 조카와 장기나 한 판 두지. 웅덩이에 가서 송사리를 볼 수도 있고-몇 가지 안 남은 기억을 소처럼 반추하면서 끝없는 나태(懶怠)를 즐기는 방법도 있지 않느냐.

불나비가 달려들어 불을 끈다. 불나비는 죽었든지 화상을 입었으리라. 그러나 불나비라는 놈은 사는 방법을 아는 놈이다. 불을 보면 뛰어들 줄도 알고-평상(平常)에 불을 초조히 찾아다닐 줄도 아는 정열의 생물이니 말이다.

그러나 여기 어디 불을 찾으려는 정열이 있으면 뛰어들 불이 있느냐. 없다. 나에게는 아무것도 없고 아무것도 없는 내 눈에는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

암흑은 암흑인 이상 이 좁은 방 것이나 우주에 꽉 찬 것이나 분량상 차이가 없으리라. 나는 이 대소 없는 암흑 가운데 누워서 숨쉴 것도 어루만질 것도 또 욕심나는 것도 아무것도 없다. 다만 어디까지 가야 끝이 날지 모르는 내일 그것이 또 창 밖에 등대하고 있는 것을 느끼면서 오들오들 떨고 있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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