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깍발이                               -이희승-

 

  ■ 이해와 감상

남산골 샌님의 외모와 옷차림과 무기력함을 우스꽝스럽게 묘사하면서, 그와는 대조적으로 그들이 가진 기개와 절조와 청빈을 높이 사자는 의도로 쓰여진 글이다. 현대인의 영악함을 반성하면서 이제는 사라져 버린 그 딸깍발이의 정신을 배우자는 주장을 글의 말미에 펼쳐두었다.

현대인의 탐욕과 이기주의를 옛 선비들의 태도에 비교해 반성을 촉구하는 글로 읽혀도 좋겠다. 특히 가치관의 혼돈 때문에 표류하는 현재의 우리 사회에서는 잃어져가는 선비정신, 양반정신을 우리의 도덕적 지표로서 재조명될 필요가 더욱 절실하다 하겠다.

이 글은 작자의 사회관, 역사관이 '선비 정신'이라는 내용으로 표출되고 있는 것으로, 일종의 사회적 수필이라고 할 수 있다. 작자인 이희승 씨가 일제 치하에서 한 지식인으로서 한글 운동에 앞장서고 <조선어 학회> 활동으로 자신의 항일 의지를 나타냈던 점은 바로 체험으로써의 선비정신을 수필로 드러낼 수 있는 기반이기도 하다.

  ■ 요점 정리

성격 : 중수필,  -교훈적 · 비판적 · 해학적 · 설득적-

표현 : 한문투의 문체, 해학적인 표현, 적절한 예시의 사용

주제 : 현대인들이 배워야 할 선비들의 미덕과 정신 자세(지조, 강직, 의기 등)

출전 : <벙어리 냉가슴>(1956)

  ■ 생각해 보기

1. 이 글을 중수필로 볼 수 있는 근거를 생각해 보자.

→ 이 작품은 경수필의 특징인 신변 잡기나 서정적 순간성에서 벗어나 사회에 대한 비판 의식과 교훈성이 작자의 인생관을 토대로 직접적으로 제시되고 있기 때문에.

 

2. 이 글의 표현상의 특징을 살펴보자.

→ 작자의 사회관,역사관이 '선비 정신'으로 표현되었다. 특히 지나치게 고지식하여 조롱의 대상이 될 수도 있는 '남산골 샌님'의 인간상, 생활상 등을 생생하고 논리적인 문체를 사용하여 전통적인 선비상에서 발견되는 의기와 기백을 부각시켰다. 선비 정신과 전통에 대한 강조를 통해서 정작 드러내고자 하는 주제는, 이해 타산에 밝지만 주체성이 부족한 현대인에 대한 경고라고 할 수 있다. 한문투의 어휘를 구사함으로써 전통적인 선비상을 부각시키고, 예스러운 분위기를 드러냈다. 선비의 외모와 그 정신을 대비적으로 나열함으로써, 현대인이 본받아야 할 선비 정신을 부각시켰다.

 ■ 작품 읽기

'딸깍발이'란 것은 '남산(南山)골 샌님'의 별명이다. 왜 그런 별호(別號)가 생겼느냐 하면, 남산골 샌님은 지나 마르나 나막신을 신고 다녔으며, 마른 날은 나막신 굽이 굳은 땅에 부딪쳐서 딸깍딸깍 소리가 유난하였기 때문이다. 요새 청년들은 아마 그런 광경을 못 구경하였을 것이니, 좀 상상하기에 곤란할는지 알 수 없다. 그러나 일제 시대에 일인들이 '게다'를 끌고 '콘크리트' 길바닥을 걸어다니던 꼴을 기억하고 있다면 딸깍발이라는 명칭이 붙게 된 까닭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이 남산골 샌님이 마른 날 나막신 소리를 내는 것은 그다지 얘깃거리가 될 것도 없다. 그 소리와 아울러 그 모양이 퍽 초라하고 궁상(窮狀)이 다닥다닥 달려 있는 것이 문제인 것이다.

인생으로서 한 고비가 겨워서 머리가 희끗희끗할 지경에 이르기까지 변변치 못한 벼슬이나마 한 자리 얻어 하지 못하고(그 시대에는 소위 양반으로서 벼슬 하나 얻어 하는 것이 유일한 욕망이요, 영광이요, 사업이요, 목적이었던 것이다.), 다른 일, 특히 생업에는 아주 손방이어서, 아예 손을 댈 생각조차 아니하였기 때문에, 경제적으로는 극도로 궁핍한 구렁텅이에 빠져서, 글자 그대로 삼순구식(三旬九食)의 비참한 생활을 해 가는 것이다. 그 꼬락서니라든지 차림차림이 여간 장관이 아니다.

두 볼이 야윌 대로 야위어서, 담배 모금이나 세차게 빨 때에는, 양 볼의 가죽이 입안에서 서로 맞닿을 지경이요, 콧날은 날카롭게 오똑 서서 꾀와 이지만이 내발릴 대로 발려 있고 사철 없이 말간 콧물이 방울방울 맺혀 떨어진다. 그래도 두 눈은 개가 풀리지 않고, 영채가 돌아서, 무력(無力)이라든지 낙심의 빛을 나타내지 않고 있다. 아래 위 입술이 쪼그라질 정도로 굳게 다문 입은 그 의지력(意志力)을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내고 있다. 많지 않은 아랫수염이 뾰족하니 앞으로 향하여 휘어 뻗쳤으며, 이마는 대개 툭 소스라져 나오는 편보다, 메뚜기 이마로 좀 편편하게 버스러진 것이 흔히 볼 수 있는 타입이다.

이러한 화상이 꿰맬 대로 꿰맨 헌 망건(網巾)을 도토리 같이 눌러 쓰고, 대우가 조글조글한 헌 갓을 좀 뒤로 젖혀 쓰는 것이 버릇이다. 서리가 올 무렵까지 베중의 적삼이나, 복(伏)이 들도록 솜바지저고리의 거죽을 벗겨서 여름살이를 삼는 것은 그리 드문 일이 아니다. 그리고 자락이 모지라지고 때가 꾀죄죄하게 흐르는 도포(道袍)나 중치막을 입은 후, 술이 다 떨어지고 몇 동강을 이은 띠를 흉복께에 눌러 띠고, 나막신을 신었을망정 행전은 잊어버리는 일이 없이 차고 나선다. 걸음을 걸어도 일인들 모양으로 경망(輕妄)스럽게 발을 옮기는 것이 아니라 느럭느럭 갈지자 거름으로, 뼈대만 엉성한 호리호리한 체격일망정, 그래도 두 어깨를 턱 젖혀서 가슴을 뻐기고 고개를 휘번덕거리기는 새레 곁눈질 하나 하는 법 없이 눈을 내리깔아 코끝만 보고 걸어가는 모습. 이 모든 특징이 '딸깍발이'란 속에 전부 내포되어 있다.

그러나, 이런 샌님들은 그다지 출입하는 일이 없다. 사랑이 있든지 없든지 방 하나를 따로 차지하고 들어 앉아서 폐포파립(弊袍破笠)이나마 의관을 정제하고, 대개는 꿇어 앉아서 사서오경(四書五經)을 비롯한 수많은 유교 전적(儒敎典籍)을 얼음에 박 밀듯이 백 번이고 천 번이고 내리 외는 것이 날마다 그의 과업이다. 이런 친구들은 집안 살림살이와는 아랑곳없다. 가다가 굴뚝에 연기를 내는 것도, 안으로서 그 부인이 전당을 잡히든지 빚을 내든지, 이웃에서 꾸어 오든지 하여 겨우 연명이나 하는 것이다. 그러노라니, 쇠털같이 하고 한 날 그 실내(室內)의 고심이야 형용할 말이 없을 것이다. 이런 샌님의 생각으로는, 청렴 개결(淸廉介潔)을 생명으로 삼는 선비로서 재물을 알아서는 안 된다. 어찌 감히 이해를 따지고 가릴 것이냐. 오직 예의(禮儀). 염치(廉恥)가 있을 뿐이다. 인(仁)과 의(義) 속에 살다가 인과 의를 위하여 죽는 것이 떳떳하다. 백이(伯夷)와 숙제(叔齊)를 배울 것이요, 악비(岳飛)와 문천상(文天祥)을 본받을 것이다. 이리하여, 마음에 음사(淫邪)를 생각하지 않고 입으로 재물을 말하지 않는다. 어디 가서 취대(取貸)하여 올 주변도 못 되지마는, 애초에 그럴 생각을 염두에 두는 일도 없다.

겨울이 오니 땔나무가 있을 리 만무하다. 동지 설상(雪上) 삼척 냉돌에 변변치도 못한 이부자리를 깔고 누웠으니, 사뭇 뼈가 저려 올라오고 다리 팔 마디에서 오도독 소리가 나도록 온몸이 곧아 오는 판에, 사지를 웅크릴 대로 웅크리고, 안간힘을 꽁꽁 쓰면서 이를 악물다 못해 박박 갈면서 하는 말이,

"요놈, 요 괘씸한 추위란 놈 같으니, 네가 지금은 이렇게 기승을 부리지마는, 어디 내년 봄 에 두고 보자."

하고 벼르더란 이야기가 전하지마는, 이것이 옛날 남산골 '딸깍발이'의 성격을 단적으로 가장 잘 표현한 이야기다. 사실로는 졌지마는, 마음으로 안 졌다는 앙큼한 자존심, 꼬장꼬장한 고지식, 양반은 얼어 죽어도 겻불은 쬐지 않는다는 지조, 이 몇 가지들이 그들의 생활 신조였다.

실상 그들은 가명인(假明人)이 아니었다. 우리 나라를 소중화(小中華)로 만든 것은 어줍지않은 관료들의 죄요, 그들의 허물이 아니었다. 그들은 너무 강직하였다. 목이 부러져도 굴하지 않는 기개, 사육신(死六臣)도 이 샌님의 부류요, 삼학사(三學士)도 '딸깍발이'의 전형인 것이다. 올라가서는 포은 선생(包銀先生)도 그요, 근세로는 민충정공(閔忠正公)도 그다. 국호(國號)와 왕위 계승에 있어서 명(明), 청(淸)의 승낙을 얻어야 했고, 역서(曆書)의 연호를 그들의 것으로 하지 않으면 안 되었지마는, 역대 임금의 시호(諡號)를 제대로 올리고, 행정면에 있어서 내정의 간섭을 받지 않은 것은 그래도 이 샌님 혼(魂)의 덕택일 것이다. 국사에 통탄한 사태가 벌어졌을 적에 직언을 써 지존(至尊)에서 직소(直訴)한 것도 이 샌님의 족속인 유림에서가 아니고 무엇인가. 임란(壬亂) 당년에 국가의 운명이 단석(旦夕)박도되었을 때, 각지에서 봉기한 의병의 두목들도 다 이 '딸깍발이' 기백의 구현(具現)인 것이 의심없다.

구한국 말엽(末葉)에 단발령(斷髮令)이 내렸을 적에, 각지의 유림(儒林)들이 맹렬하게 반대의 상서를 올려서,

"이 목은 잘릴지언정 이 머리는 깎을 수 없다." 고 부르짖고 일어선 일이 있었으니, 그 일 자체는 미혹(迷惑)하기 짝이 없었지마는, 죽음도 개의하지 않고 덤비는 그 의기야말로 본받음 직하지 않은 바도 아니다.

이와 같이 '딸깍발이'는 온통 못생긴 짓만 하고 있었던 것이 아니라, 훌륭한 점도 적잖이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쾨쾨한 샌님이라고 넘보고 깔보기만 하기에는 너무도 좋은 일면을 지니고 있었던 것이다.

현대인은 너무 약다. 전체를 위하여 약은 것이 아니라, 자기 중심, 자기 본위로만 약다. 백년대계(百年大計)를 위하여 영리한 것이 아니라, 당장 눈앞의 일에만 아름 아름하는 고식지계(姑息之計)에 현명하다. 염결(廉潔)에 밝은 것이 아니라, 극단의 이기주의(利己主義)에 밝다. 이것은 실상은 현명한 것이 아니요, 우매(愚昧)하기 짝이 없는 일이다. 제 꾀에 제가 빠져서 속아 넘어갈 현명이라고나 할까. 우리 현대인도 '딸깍발이'의 정신을 좀 배우자.

첫째, 그 의기를 배울 것이요, 둘째, 그 강직(剛直)을 배우자. 그 지나치게 청렴한 미덕은 오히려 분간을 하여 가며 배워야 할 것이다.

 

   * 손방 → 할 줄 모르는 솜씨

   * 삼순구식(삼순구식) → (서른 날에 아홉 끼니라는 뜻으로) 가난하여 끼니를 많이 거름

   * 대우 → 갓 모자

   * 모지라지고 →물건의 끝이 닳거나 잘려서 없어지다.

   * 중치막 → 벼슬하지 아니한 선비가 입던 웃옷의 한 가지

   * 행전 → 바지 가랭이를 가든하게 하고자 무릎 아래에서 발목까지 싸서 매는 번듯한 헝겊으로 만든 물건

   * 폐포파립 → 너절하고 구차한 옷차림.

   * 취대 → 돈을 꾸어 쓰기도 하고 꾸어 주기도 함

   * 가명인 → 사대주의에 물들어 명나라 사람인 듯이 행세하는 사람

   * 단석 → 아침과 저녁이라는 뜻으로, 위급한 시기 혹은 절박한 상태

   * 박도 → 가까이 닥쳐옴

   * 고식지계 →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닌 일시적인 계책. 임시방편, 미봉책, 언 발에 오줌 누기

   * 염결 → 청렴하고 결백함

   * 양반은 얼어 죽어도 겻불을 안 쬔다.

            → 양반은 아무리 위급한 상황이 되더라도 자기 체면만은 그대로 지키려고 애를 쓴다.

   *이 목이 잘릴지언정 이 머리는 깎을 수 없다.

            → 개화기에 단발령이 내렸을 때 최익현이 올린 상소문에 있는 구절이다. 외세 침략에 저항하는 위정 척사(衛正斥邪)의 정신을 표출한 것으로, 〈효경(孝經)〉에 있는 '신체발부 수지부모 불감훼상 효지시야(身體髮膚 受之父母 不敢毁傷 孝之始也)'의 유교 사상에서 비롯된 것이다.

 blue56_up.gif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