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춘예찬(靑春禮讚)                 -민태원-

  이해와 감상

이 글의 주제는 제목에 나타나 있는 그대로 청춘에 대한 예찬이다. 그리고 청춘에 대해 작가가 특히 주목하고 있는 것은 청춘이 이상을 지녔다는 사실이며, 그 소중한 가치를 헛되이 낭비해서는 안된다는 것이 작가의 주지이다.

이 글의 전체적인 내용은 먼저 청춘의 속성으로 ‘끓는 피’를 제시하며, 그 ‘끓는 피’가 삶의 기쁨과 환희를 안겨준다는 것이 청춘의 기능으로 제시된다. 다음으로 청춘의 본질로 ‘이상’을 들고, 그 이상에 따라 살다간 성인들의 삶을 제시함으로써, ‘이상’이야말로 삶의 원초적인 본질임을 거듭 강조한다. 그리고 이어서 왜 ‘이상’이 청춘의 본질인지 밝히고 있으며, 그 생명력과 건강함이야말로 가장 큰 생의 축복임을 단언한다. 끝으로 청춘기를 보내고 있는 젊은이들에게 대한 당부를 덧붙임으로써 결말을 대신하고 있다.

이러한 내용을 작가는 비유(은유와 직유)를 적절하게 구사하고, 대조와 열거를 통해 사고를 구체화하는 등 수식의 현란함과 풍부함으로, 그리고 짜임새 있는 구성으로 표현하고 있다. 특히 처음 시작하는 문장이나 핵심어를 간단히 영탄으로 제시함으로써 자신의 주장에 적극적으로 호응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하고 있으며, 자칫 딱딱해지기 쉬울 수 있는 석가와 예수 등 성인들을 이끌어 온 단락에서는 자문자답의 장치를 통하여 자신의 주장을 무리없이 전개하기도 한다. 또한 독자를 2인칭인 ‘너희’로 작품의 공간에 끌어 들이며, 뒷부분에서는 ‘우리’란 정서적 공감을 유발하는 대명사를 사용함으로써 호응도를 높이고 있다.

1930년대 쓰여진 수필로서 뛰어난 수사와 힘찬 호흡의 문체로 청춘의 순수하고 고귀함을 찬양한 작품이지만, 때로는 내용이 추상적이고 관념적 어휘를 남용한다는 지적을 받기도 한다. 위의 글은 현대어 표기로 바꾸어 쓴 것이다.

  요점 정리

■ 갈래 : 중수필, 서정적 수필

■ 성격 : 예찬적, 웅변적

■ 표현 : 생동감과 박진감 넘치는 표현

              적절한 비유와 함축적 어휘 사용

              서정적이면서도 화려하고 힘이 넘치는 문체

              대구와 영탄, 설의법을 이용한 정열적이고 격정적인 어조

■ 제재 : 청춘

■ 주제 : 청춘의 정열과 이상에 대한 찬미

■ 지은이 : 민태원(1894~1935) 소설가, 번역 문학가, 호는 우보. 충남 서산 태생. 일본 와세다 대학 정경과를 졸업함. 1920년대 초기 낭만주의 운동의 선구적인 잡지인 <폐허>의 동인으로 활동함. 번안소설로 많은 독자들에게 깊은 감명을 준 작가로 동아일보 사회부장을 역임함. 주로 문체는 강건체, 화려체의 문장을 많이 사용함. 작품으로는 <부평초>, <소녀>, <갑신정변과 김옥균> 등이 있다.

  생각해 볼 문제

1. 이 글의 문체적 특징을 알아보고, 그 기능을 밝혀라.

⇒ 이 글은 비유로 가득 차 있으며, 열거, 대조, 설의 등의 수사적 표현이 두드러진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수사적 표현들은 독자의 정서를 고양시킴으로써 주제를 보다 효과적으로 제시하는 기능을 한다. '청춘'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가를 말하기 위해 철저히 은유적인 표현으로 일관하면서 그 가치는 강조하여 밝히고 있다. '끓는 피', '거선의 기관', '봄바람', '이상의 꽃', '희망의 놀', '열락의 새', '웅대한 관현악' 등은 모두 청춘이 얼마나 가치 있는 것인지를 설득하기 위해 동원된 비유적 표현들이다. 아울러 대구와 영탄, 설의법과 같은 수사적 표현을 빈번히 사용하고 있으며, 그 결과 격정적이고도 힘찬 어조와 화려한 문체를 보여주고 있다.

 

2. 청춘을 예찬하기 위해 대조적으로 이끌어 낸 소재들은 무엇인가?

⇒ 얼음, 사막. 이 둘은 청춘의 ‘열정’과 대비되는 ‘이성’을, ‘사랑’과 대비되는 ‘비정함’을 표상한다.

  작품 읽기

청춘! 이는 듣기만 하여도 가슴이 설레는 말이다. 청춘! 너의 두 손을 대고 물방아 같은 심장의 고동을 들어 보라. 청춘의 피는 끓는다. 끓는 피에 뛰노는 심장은 거선(巨船)의 기관같이 힘있다. 이것(끓는 피=정열)이다. 인류의 역사를 꾸며 내려온 동력은 꼭 이것이다. 이성은 투명하되 얼음과 같으며, 지혜는 날카로우나 갑 속에 든 칼이다.(이성은 냉철한 판단과 논리적 정확성을 가지고 있지만 따뜻한 감성과 열정이 부족하며, 그런 의미에서 아무리 명쾌한 지성을 동원하더라도 실천력이 결여되어 있다.) 청춘의 끓는 피가 아니더면 인간이 얼마나 쓸쓸하랴? 얼음에 싸인 만물은 죽음이 있을 뿐이다.

그들(얼음에 싸인 만물)에게 생명을 불어넣는 것은 따뜻한 봄바람이다. 풀밭에 속잎 나고 가지에 싹이 트고 꽃 피고 새 우는 봄날의 천지는 얼마나 기쁘며, 얼마나 아름다우냐? 이것을 얼음 속에서 불러내는 것이 따뜻한 봄바람이다. 인생에 따뜻한 봄바람을 불어 보내는 것은 청춘의 끓는 피다. 청춘의 피가 뜨거운지라, 인간의 동산에는 사랑의 풀이 돋고, 이상(理想)의 꽃이 피고, 희망의 놀이 뜨고, 열락(悅樂, 기뻐하고 즐거워 함, 불교에서 이성의 욕구를 초월함으로써 얻어지는 정신적인 만족감)의 새가 운다.

사랑의 풀이 없으면 인간은 사막이다. 오아시스도 없는 사막이다. 보이는 끝끝까지 찾아다녀도, 목숨이 있는 때까지 방황하여도, 보이는 것은 모래뿐인 것이다. 이상의 꽃이 없으면 쓸쓸한 인간에 남는 것은 영락(零樂)과 부패뿐이다. 낙원을 장식하는 천자만홍(千紫萬紅, 여러 가지 빛깔의 꽃이 만발함.)이 어디 있으며, 인생을 풍부하게 하는 온갖 과실이 어디 있으랴? 

                                                                  * 기 : 청춘의 끓는 피(열정) - 인류 역사(문명)의 원동력, 인생의 기쁨과 환희  

이상! 우리의 청춘이 가장 많이 품고 있는 이상! 이것이야말로 무한한 가치를 가진 것이다. 사람은 크고 작고 간에 이상이 있으므로 용감하고 굳세게 살 수 있는 것이다.

석가(釋迦)는 무엇을 위하여 설산(雪山)에서 고행을 하였으며, 예수는 무엇을 위하여 광야에서 방황하였으며, 공자(孔子)는 무엇을 위하여 천하를 철환(撤還, 수레를 타고 온 천하를 두루 다님)하였는가? 밥을 위하여서, 옷을 위하여서, 미인을 구하기 위하여서 그리하였는가? 아니다. 그들은 커다란 이상, 곧 만천하의 대중을 품에 안고, 그들에게 밝은 길을 찾아주며, 그들을 행복스럽고 평화스러운 곳으로 인도하겠다는 커다란 이상을 품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들은 길지 아니한 목숨을 사는가시피 살았으며, 그들의 그림자는 천고에 사라지지 않는 것이다. 이것은 가장 현저하여 일월과 같은 예가 되려니와 그와 같지 못하다 할지라도 창공에 반짝이는 뭇 별과 같이, 산야에 피어나는 군영(群英, 많은 아름다운 꽃)과 같이 이상은 실로 인간의 부패를 방지하는 소금이라 할지니, 인생에 가치를 주는 원질(原質, 원초적인 본질)이 되는 것이다.

이상! 빛나는 귀중한 이상, 그것은 청춘이 누리는 바 특권이다. 그들은 순진한지라 감동하기 쉽고 그들은 점염(點染, 어떤 것에 물듦)이 적은지라 죄악에 병들지 아니하였고, 그들은 앞이 긴지라 착목(着目, 어느 점에 눈을 돌림)하는 곳이 원대하고, 그들은 피가 더운지라 현실에 대한 자신과 용기가 있다. 그러므로 그들은 이상의 보배를 능히 품으며, 그들의 이상의 아름답고 소담스러운 열매를 맺어 우리 인생을 풍부하게 하는 것이다.

                                                                                                                                                     * 승 : 청춘의 고귀한 이상 예찬  

보라, 청춘을! 그들의 몸이 얼마나 튼튼하며, 그들의 피부가 얼마나 생생하며, 그들의 눈에 무엇이 타오르고 있는가? 우리 눈이 그것을 보는 때에 우리의 귀는 생의 찬미를 듣는다. 그것은 웅대한 관현악이며, 미묘한 교향악이다. 뼈 끝에 스며 들어가는 열락의 소리다.

이것은 피어나기 전인 유소년(幼少年)에게서 구하지 못할 바이며, 시들어 가는 노년에게서 구하지 못할 바이며, 오직 우리 청춘에서만 구할 수 있는 것이다.

전 : 청춘의 건강하고 활기찬 육체 예찬  

청춘은 인생의 황금 시대다. 우리는 이 황금 시대의 가치를 충분히 발휘하기 위하여, 이 황금 시대를 영원히 붙잡아 두기 위하여, 힘차게 노래하며 힘차게 약동하자!

결 : 청춘에게 힘차게 약동할 것을 당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