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모지(1957)                       -차범석-   

● 줄거리

신식 결혼이 성행하여 전통 혼례용 혼구를 대여하는 최 노인의 사업이 날로 쇠퇴하게 되자, 가족들은 살고 있는 낡은 한옥을 팔자고 권유하지만 최 노인은 집에 집착한다.(발단)

실업 상태인 큰아들, 여배우를 꿈꾸는 큰딸 등 가족들은 모두 은근히 최 노인을 원망하며 집을 팔자고 종용한다.(전개)

가족들의 성화와 큰아들의 방황을 보다 못한 최 노인은 심경의 변화를 일으켜 집을 세놓기로 한다.(위기)

집을 파는 것으로 오해한 큰아들이 이를 막으려 하고, 최 노인은 큰아들이 집을 팔지 않고 세놓는 것에 대해 불만을 표시한 것으로 오해함으로써 심한 갈등을 일으킨다.(절정)

모든 불화의 원인이 돈에 있다고 생각한 큰아들은 권총으로 강도질을 하다가 체포되며, 사기를 당한 큰딸은 자살을 한다.(대단원)

● 감상 및 이해

전후(戰後)의 어둡고 불안한 사회 상황을 한 가족의 생활 단면을 통해 집약적으로 드러낸 사실주의 작품으로, 1950년대의 시대상을 잘 드러내 준다. 이 작품은 근대화를 상징하는 최신식의 건물과 전근대적 가치관을 상징하는 낡은 한옥을 대조시키고 있다. 이러한 배경은 새로운 것을 지향하는 자식들과 옛 것을 고집하는 최 노인 사이의 대립과 갈등으로 구체화된다. 구시대의 전통을 유지하려고 발버둥치는 최 노인의 모습과 그로 인해 생겨난 가족 간의 갈등 및 비극은 하늘을 향해 치솟은 고층 건물의 모습과 대조되는 구조를 이루게 되어, 전후의 불모의 현실적 모순을 상징적으로 제시해 준다. 구시대는 힘을 잃었고 새로운 시대는 아직 열리지 않았다는 점에서, 1950년대는 불모지였던 것이다. 이 작품에서 최 노인과 자식들의 면모는 전후 시대의 세대 의식을 집약적으로 보여 주며, 전후의 시대상을 냉철하게 드러내 준다.

● 정리하기

갈래 → 장막극, 비극

▒ 성격 → 사실적, 비극적, 세태고발적

▒ 인물

* 최 노인 → 완고하고 옛 것을 지키려는 세대의 전형으로, 사건 전개의 중심을 이루는 인물이다.

* 어머니 → 최 노인의 아내. 전형적인 한국 여인형으로, 남편과 자식을 위해 온갖 궂은 일을 다 한다.

* 경수 → 최 노인의 장남. 전통적인 맏아들의 모습이 보이지 않는 인물형으로 아버지를 원망하며 파멸로 치닫는다.

* 경애 → 최 노인의 장녀. 화려한 인생을 꿈꾸는 인물로, 근대화 과정에서 새로운 세대의 전형을 보여준다.

* 경운 → 최 노인의 차녀(20세). 자신이 번 돈으로 가족의 생계를 꾸려 가면서도 틈틈이 집안일을 하며 부모를 돕는다.

* 경재 → 최 노인의 차남(18세). 밝고 명랑하며 언변도 뛰어나 주변을 웃음으로 이끈다.

▒ 배경 → 1950년대 전후 사회, 서울 종로 한복판

▒ 출전 → <문학 예술>(1957)

▒ 갈등구도

<무대배경>

 

<등장인물>

 

<인물의 성격>

 

<세대적 의미>

 

<사회적 의미>

낡은 기와집

최 노인

보수적

기성 세대

전통 사회

 

 

 

 

번화한 상가

자식들

현실적

새로운 세대

근대화 사회

▒ 주제근대화 과정에서 겪는 가족의 해체와 가치관의 변화

▒ 특성

1) 대조적인 배경 및 인물 설정으로, 근대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드러냄.

2) 세대 차이의 비극과 도시 문명의 급격한 변화를 강조하기 위해 대사와 조명 등을 효과적으로 활용함.

 

● 참고자료

◆ '불모지'의 상징과 대조의 기법

'불모지'는 상징과 비유의 구조가 매우 튼튼하다. 과거 세대와 새로운 세대, 낡은 한옥과 현대식 고층 빌딩 간의 대립적 요소가 이 작품의 주요 축을 이루고 있다.

대립적 요소를 구체적으로 암시하는 소품 설정으로 푸른 이끼의 지붕과 주변의 매끈한 고층 빌딩 간의 대조, 주변 길거리 자동차의 소음과 낡은 한옥의 정적 등을 들 수 있다. 이는 이상과 실제, 환상과 현실 사이의 대립을 상징하는 데에 기여한다. 한물간 구식 결혼식 물품 대여업, 퇴락한 최 노인의 집, 이에 집착하며 몸부림치는 최 노인의 이미지, 이는 현대 자본주의 문명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영화 배우 꿈꾸기에 몰두하는 장녀 경애의 비현실주의 이미지와 대조를 이루고 있다. 이는 젊은 세대와 구세대, 구식 주택과 현대식 주택, 어두움과 밝음, 소란스러움과 어두운 정막 사이의 대조로 이어진다.

이 작품은 웃음을 유발하는 부분도 더러 있으나, 전체적으로 무겁고 어두운 분위기를 이루고 있다. 작자는 그러한 분위기와 이미지의 대립 틈새에서 허우적거리고 몸부림치는 인간 군상의 이미지를 다양하게 축조시켜 놓는다.

또한, 인물의 행위 역시 상징성을 띠게 되는데, 최 노인이 그늘져 잘 자라지도 않는 텃밭의 채소나 푸성귀 등만을 바라보며 갈등을 애써 삭이려 하다가 마침내 제정신이 아닌 듯 그것들을 짓밟아 버리는 행위는 장남 경수의 좌절과 파국, 큰딸 경애의 자살로 전이 · 확대된다.

 

◆ '불모지'를 개작한 '태양을 향하여'의 줄거리

종로에서 근 50년 동안이나 재래식 혼구 대여업을 하는 최 노인 일가는 신식 혼인이 유행하게 되자 장사가 잘 되지 않는다. 그런데다 경애는 영화배우가 되겠다고 말썽이고, 군대에 간 경수는 부상을 당하여 의수(義手)를 하고 돌아온다. 경애의 일과 세금 문제로 집안이 더욱 곤란해지는 가운데 경수와 혼약했던 춘자는 경수를 멀리한다.

한편, 5층 빌딩이 들어서자 최 노인네 집은 햇빛도 잘 들지 않고, 가게문을 닫았는데도 세금은 계속 나오며, 경수는 가출하고, 경애는 마침내 자살하고 만다. 파멸 직전에 이른 집안 살림은 경운의 박봉으로 겨우 이어가는데, 가출했던 경수가 돌아와 취직을 하게 되고, 춘자도 마음을 돌리게 된다. 그리고 오랫동안 집을 팔지 않겠다고 고집하던 최 노인도 이사 갈 새집을 보아 두었다고 말한다. 마침내 파멸의 위기에 처했던 최 노인 일가에 화합의 서광이 비친다.

● 대본 읽기

무대

번화한 상가에 자리잡은 최 노인의 낡은 기와집.(대조적 풍경) 정면에 유리문이 달리고, 마루를 사이에 두고 방이 둘 있고, 좌편으로 기역형으로 굽어서 부엌과 장독대, 유리문 저쪽은 가게. 우편으로 대문을 끼고, 헛간과 방 하나의 딴 채가 서너 평이 못 넘는 좁은 뜰을 에워싸고 웅크리고 앉았다.(의인화) 해묵은 지붕에는 푸른 이끼며 잡초까지 자라나서 오랜 풍상을 겪어 내려온 이 집의 역사를 말해주는 듯하다.(외양의 묘사를 통한 퇴락한 모습 제시배경으로, 면목이 일신해져 가는 매끈한 고층 건물의 행렬이 엿보이고, 좌우편에도 역시 3, 4층이나 되어 보이는 최신식 건물이 들어서서 이 낡은 기와집을 거의 폐가처럼 멸시하고 있다.(주변의 최신식 건물을 의인화하여 낡은 기와집과 대조하고 있다. 근대화를 지향하는 세력과 옛 것을 고수하는 세력 간의 갈등을 암시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좌편 건물은 아직도 건축 공사가 진척 중인지 통나무로 얽어맨 작업 보조대에 거적대기가 걸려서 건물은 반쯤 가려진 채로다. 이처럼 대차적(大差的)인 주변의 장애로 말미암아 이 낡은 집 안팎에는 온종일 햇볕이 안 드는 탓인지 한층 어둡고 습하며 음산한 공기가 찬바람처럼 풍겨 나온다.('낡은 집'이 처한 부정적인 상황을, 감각적인 표현을 동원하여 실감나게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장차 최 노인 가족의 갈등의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극의 비극적 결말을 암시하기도 한다.) 때는 초여름 어느 일요일 오전.

막이 오르면 질주하는 전차며 자동차의 소음(청각적 심상에 의한 근대화의 진행 모습. 주변 빌딩의 모습과 대응)이 잇따라 들려온다. 뜰가에서 경운이가 함석통에 담겨진 빨래를 빨고 있고, 부엌에서 설거지를 하는 어머니의 초라한 모습이 보인다. 좌편 담 아래에 마련된 조그마한 화단 앞엔 아까부터 최 노인이 쭈그리고 앉아서 화초며 푸성귀들을 손보고 있다.(최 노인의 삶의 모습 : 신식 결혼의 유행으로 자신이 운영하던 전통 결혼식의 혼구 대여점이 잘 되지 않음) 입에 물린 파이프에서 이따금 뱉어지는 담배 연기가 한가롭다. 잠시 후 경재가 물지게를 지고 좁은 대문을 간신히 빠져 나와 경운 앞에다 부려 놓는다.

경재

 

어유, 오늘은 웬 사람이 그리도 많은지……. 공동 수도엔 난장판이야.(당시 서울의 단면을 보여 줌) (하며 항아리에다 물을 붓는다.)

경운

(여전히 빨래를 하며) 비가 개니까 집집마다 빨래하느라고 그렇겠지.

경재

 

아버지, 우리도 다음엔 제발 물 흔한 집(신식 집)으로 옮깁시다. 물만 긷다가 내년 봄엔 낙제하게 생겼어요. 하루 이틀이 아니구.(물을 긷는 사소한 사건을 제시하고 있지만, 이는 생활의 불편함을 대변하는 것임.)

최 노인

(돌아보지 않고) 그래…….

경운

 

얘도, 속없는 소리 잘 하긴 경애 언니 닮았나 봐.(애도 경재와 마찬가지로 이사할 것을 주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누가 이 따위 골목 구석에서 살고 싶어 살고 있니?(경운 역시 자기 집에 대한 인식이 경재와 같음)

경재

살기 싫으면 딴 데로 옮기면 될 걸, 왜 이런 게딱지 굴 속 같은 데에 산다는 거요?

최 노인

(눈을 크게 부릅뜨며) 무슨 소리냐? 이 집이 어때서?

경재

 

아버지나 좋아하시지 우리 식구 중에서 이 집을 좋아하는 사람이 누가 있어요?(다수의 의견임을 근거로 설득하려 함)

최 노인

싫은 놈은 언제건 나가라지! 절간이 미우면 중이 나가는 법이야.

경재

(남은 물통을 비우며) 중도 없는 절을 뭣에 쓰게요? 도깨비나 날 걸…….

최 노인

 

 

(약간 핏대를 올리며) 도깨비가 나건 노다지가 나건 제 집 지니고 산다는 걸 다행으로 알아, 이놈아!(경재의 의견을 물리치는 장면으로, 최 노인의 고집스럽고 완고한 성격을 보여 준다. 근대화가 진행되던 1950년대 전후 사회의 서울 한켠에는 집 없는 사람들이 많았음을 알 수 있다.)

경재

(못마땅한 낯으로) 다행으로 알 건덕지가 있어야죠.

최 노인

(휙 돌아서며) 뭐, 뭐야?

경운

(재빨리 공기를 수습하려 들며) 경재야 한번만 더 길어 와! 물이 끊어지면 어떡헐랴구…….

 

<중략>

경수

 

어머니, 우시지 마세요. 저는 이미 눈물도 말라 버렸어요. 제가 없더라도 경재가 제 몫까지 효성을 바칠 거예요…….

어머니

 

아…… 하나님도 변덕스럽지! 하루만 앞서 소식을 주셨어도 아들 하나 살릴 텐데…… 죽은 다음에 의사를 보내면(사후약방문) 무슨 소용이람! 아이구…….

경수

무슨 얘기예요?(아직 취직 사실을 모르고 있음)

경재

 

 

(마루 끝에 놓인 편지를 보이며) 취직 통지서가 왔어요…… 영등포에서…….(경수가 권총으로 보석상을 털려고 했던 것이 자신의 취직 문제와 관련된 것임을 알 수 있다. 취직이 쉽지 않았던 당시의 현실을 엿볼 수 있으며, 뒤늦게 도착한 취직 통지서는 비극성을 심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경수

 

 

 

(고랑이 채인 손으로 편지를 받아 보며) 고마운 친구야…… 그래도 그 친구만은 신의를 지켜 주었군……. (발작적으로 웃으며) 나에게 주는 송별 꽃다발치고는 최고군!(반어적 표현) 핫하……. (하며 대문쪽으로 걸어간다. 땅에 떨어진 편지를 경재가 줍는다. 이 때 대문이 열리며 경운이가 마치 유령처럼 들어온다. 뺨에는 눈물 자국이 남았다. 경운과 마주친 경수는 화석처럼 서서 경운을 응시한다.)

경수

(속삭이듯 그러나 떨리는 목소리로) 경운아! 용서해라…….

경운

 

 

왜 남의 이름을 불러요? 나는 아무 관계 없는 사람이에요! (하며 외면을 한다.) (경솔하게 행동한 오빠에 대해 원망의 심정을 드러내고 있다. 이 작품에서 젊은 세대에 속하는 자녀들끼리도 현실에 대한 대응 방식에 따라 갈등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경수

 

 

(입술 가에 심한 경련을 일으키며) 알겠다…… 그렇지! 관계 있을 리가 없지…… (뒤를 돌아보며) 어머니…… 경재야…… 아버님을…… (하며 휙 돌아서 나간다. 형사가 대문 밖으로 나가자 밖이 어수선해지면서 군중들의 웅성거리는 소리가 난다.)

형사

 

 

 

 

 

(소리만) 비켜! 저리 가라니까! 뭘 보겠다는 거야! 저리 가! (이 말과 함께 군중들의 웅성대는 소리도 멀어지며 골목 안은 전처럼 조용해진다.(희곡의 제약성=인물 수의 제약차도에서 들리는 기적 소리와 이웃 다방에서 울려 오는 애상적인 경음악의 부조화음이 유난히도 자극적이다.(주변 사물을 통해 비극적인 분위기를 간접적으로 드러내고 있는 부분이다. '기적 소리'와 '애상적인 경음악'은 각각 근대화가 활기차게 진행되고 있는 외부 상황과 비극적 사건으로 인해 슬픈 분위기가 형성된 내부 상황, 또는 강도 사건으로 인해 파멸에 이른 경수네의 급박한 상황과 그러한 상황의 비극성을 고조시키는 분위기 등으로 해석할 수 있다.))

어머니

(대문을 쓸어 안을 듯이) 경수야! 경수야!

(경운은 말없이 마루로 올라 방으로 들어간다. 최 노인은 마루 끝에 앉아 있고 경재는 땅만 내려다보며 있다. 침묵이 흐른다. 경운의 방에 불이 켜지며 발이 걸린 미닫이문 너머로 경운의 모습이 아련히 보인다.)

경운

(무엇을 발견했는지 놀라 비명을 지르며) 앗! …… 경재야! 경재야!

경재

누나! 왜 그래?

경운

언니가…… (누워 있는 경애를 흔들며) 언니! 언니! 정신차려!

최 노인

무슨 일이냐?

(경재는 급히 방으로 뛰어간다. 그러나 경운의 통곡 소리가 터지자 어머니가 불길한 예감에 사로잡히며 방 가까이 온다. 경재가 한 장의 종이(유서)를 손에 들고 나온다.)

경재

큰누나가 자살을 했어요…….

최 노인

경애가?

어머니

아니 자살을 하다니…….

경운

 

죽긴 왜 죽어! 못난이! (하며 방에서 뛰쳐나온다. 그의 손에는 빈 약갑이 들렸다.) 수면제를 먹었어요…….

어머니

뭐라고?

(최 노인은 유서를 읽고 있다. 그의 손은 가늘게 떨린다.)

경애의 목소리

아버님! 그리고 어머니…… 저는 속았어요. 마음도 몸도 남에게 속았으니 더 이상 살 수 없어요……. 나일론 면사포를 사 드리겠다는 것도 허사가 되었어요…….

최 노인

(유서를 읽다 말고) 아니 이게 무슨 꼴이람! 이렇게 한꺼번에 집안이…… 아니 이게…….

(최 노인은 벌떡 일어서며 안절부절못한다. 어느 새 어머니는 방에 들어가서 경애의 시체를 안고 운다.)

경운

아버지, 진정하세요…… 네…….

최 노인

 

 

 

 

이런 팔자도 있담! 허…… 풀포기만 시들게 하는 줄 알았더니 사람까지…… 아니 이게 정말이야?(주변의 고층 건물로 인해 자신이 살고 있는 낡은 집에 햇볕이 들지 앟고 그로 인해 풀포기마저 자라지 못하게 되었는데, 결국 고층 건물로 상징되는 근대화가 딸까지 죽게 하였다는 의미이다. 즉 최 노인은 경애가 근대화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영화 배우를 꿈꾸다가 그러한 비극적 결말을 맞게 된 점과 관련지어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경애야! (하며 발광하는 사람처럼 방으로 뛰어들려고 하자 경운이와 경재가 아버지를 안아 말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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