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산별곡(星山別曲)                              - 정 철 -

[1]

    엇던 디날 손이 성산의 머믈며셔

          어떤 지나가는 손님이 성산에 머물면서

    서하당 식영정 주인아 내 말 듯소.

          서하당 식영정 주인아, 내 말을 들으시오.

    인생 세간(世間)의 됴흔 일 하건마난

          인생 세간에 좋은 일이 많건마는

    엇디한 강산(江山)을 가디록 나이 녀겨

          어찌 당신은 강산을 갈수록 낫게 여겨

    적막 산중의 들고 아니 나시난고

          고요하고 쓸쓸한 산중에 들어가 나오시지 않는가?

    송근(松根)을 다시 쓸고 죽상(竹床)의 자리 보아

          소나무 밑동을 다시 쓸고 죽상에 자리를 만들어

    져근덧 올라 안자 엇던고 다시 보니

          잠시 잠깐 올라 앉아 어떠한가 다시 보니,

    천변(天邊)의 떳난 구름 서석(瑞石)을 집을 사마

          멀리 하늘가에 뜬 구름은 서석을 집을 삼아

    나는 듯 드는 양이 주인과 엇더한고

          나가는 듯 들어가는 모양이 주인의 풍류와 어떠한가

    창계(滄溪) 흰 믈결이 정자 알픠 둘러시니

          푸른 시내 흰 물결이 정자 앞에 둘러 있으니

    천손운금(天孫雲錦)을 뉘라셔 버혀 내여

          천손운금(직녀가 짠 아름다운 비단 곧, 은하수)을 누가 베어 내어

    닛는 듯 펴티는 듯 헌사토 헌사할샤

          잇는 듯 펼쳐놓은 듯 야단스럽기도 야단스럽구나

    산중의 책력(冊曆) 업서 사시(四時)를 모르더니

          산 속에 달력이 없어 네 계절을 모르고 지냈는데

    눈 아래 헤틴 경(景)이 쳘쳘이 절노 나니

          눈 아래 펼쳐진 풍경이 철따라 저절로 생겨나니

    듯거니 보거니 일마나 선간(仙間)이라

          듣고 보고 하는 것이 일마다 신선의 세계로다.

[2]

    매창(梅窓) 아젹 벼테 향기예 잠을 깨니

           매화가 핀 창문에 비치는 이른 햇빛과 꽃향기에 잠을 깨니

    선옹(仙翁)의 해욜 일이 곳 업도 아니하다

          선비가 할 일이 없지도 않구나.

    울 밋 양지 편의 외씨를 삐허두고

          울 밑 양지 쪽에 오이씨를 뿌려두고

    매거니 도도거니 빗김의 달화 내니

          그것을 매고 돋우고 비올 때는 가꾸어내니

    청문고사(靑門故事)를 이제도 잇다 할다

          청문고사가 지금도 있다고 하겠구나.

    망혜(芒鞋)를 뵈야 신고 죽장(竹杖)을 흣더디니

          짚신을 바삐 신고 죽장을 옮겨 짚어가니

    도화 픤 시내 길히 방초주(芳草洲)의 니어셰라.

          복숭아꽃 핀 시냇길이 방초주까지 이어졌구나.

    닷봇근 명경(名鏡) 중(中) 절로 그린 석병풍(石屛風)

          잘 닦은 맑은 거울과 같은 물 속에 저절로 그려진 바위 병풍

    그림애를 버들 사마 서하(西河)로 함끠 가니

          그림자를 벗으로 삼아 서하로 함께 가니

    도원(桃園)은 어드매오 무릉(武陵)이 여긔로다

          무릉도원이 어디인가, 여기가 별천지로구나

[3]

    남풍이 건듯 부러 녹음(綠陰)을 혜텨 내니

          남풍이 문득 불어 녹음을 헤쳐 내니

    절(節) 아는 괴꼿리난 어드러셔 오돗던고

          계절을 아는 꾀꼬리는 어디에서 온 것인가?

    희황(羲皇) 벼개 우희 픗잠을 얼픗 깨니

          희황 베개 위에 풋잠을 얼핏 깨니

    공중 저즌 난간(欄干) 믈 우희 떠 잇고야

          공중에 서 있는 난간이 물 위에 떠 있는 듯 하구나

    마의(麻衣)를 니믜 차고 갈건(葛巾)을 기우 쓰고

          삼베옷을 걷어 올리고 칡을 만든 두건을 비껴 쓰고

    구브락 비기락 보난 거시 고기로다.

          몸을 구부렸다 난간에 기대었다 하며 보는 것이 고기로구나.

    하루밤 비 끠운의 홍백련(紅白蓮)이 섯거 픠니

          하룻밤 내린 비에 홍백련이 섞어 피니,

    바람끠 업시셔 만산(萬山)이 향긔로다

          바람 한 점 없어도 만산에 향기가 가득하구나

    염계(염溪)를 마조보와 태극(太極)을 뭇잡는 듯

          염계(주돈이)와 마주보고 우주의 원리를 묻는 듯

    태을진인옥자(玉字)를 헤혓는 듯

          하늘의 선인이 옥자을 헤쳐놓은 듯

    노자암 건너보며 자미탄 겨테 두고

          노자암을 바라보며 자미탄(개울)을 곁에 두고

    장송(長松)을 차일(遮日)사마 석경(石逕)의 안자하니

          큰 소나무를 차일 삼아 돌바닥 길에 앉아보니

    인간(人間) 유월(六月)이 여긔는 삼추(三秋)로다

          인간 세상의 유월이 여기는 늦가을처럼 선선하도다

    청강(淸江)의 떳는 올히 백사(白沙)의 올마 안자

          푸른 강에 떠 있는 오리들이 흰 모래밭으로 옮겨앉아

    백구(白鷗)를 벗을 삼고 잠 깰 줄 모르나니

          흰 갈매기를 벗 삼아 잠 깰 줄 모르니

    무심코 한가하미 주인과 엇더하니

          아무 잡념없이 한가함이 주인과 (비교하면) 어떠한가

[4]

    오동(梧桐) 서리달이 사경(四更)의 도다오니

          오동나무에 비친 달이 사경(새벽2시경)에 돋아 오르니

    천암만학(千巖萬壑)이 나진들 그러할가

          많은 바위와 계곡이 낮인들 어찌 그렇게 밝겠느냐?

    호주(湖洲) 수정궁을 뉘라셔 옴겨 온고

          호주(서호에 있는 섬) 수정궁을 누가 옮겨 온 것인가?

    은하를 띄여 건너 광한전의 올랏는 듯

          은하수를 건너 뛰어 광한전에 오른 듯

    짝 마즌 늘근 솔란 조대(釣臺)예 셰여두고

          한쌍의 늙은 소나무는 낚시터에 세워두고

    그 아래 배를 띄워 갈 대로 더뎌 두니

          그 아래 배를 띄워 가는 대로 던져두니

    홍료화(紅蓼花) 백빈주(白빈洲) 어느 사이 디나관데

          강가의 붉은 여귀꽃과 하얀 마름꽃을 어느 사이에 지났는지

    환벽당(環碧堂) 용(龍)의 소히 뱃머리예 다하셰라.

          환벽당 용의 연못(용추계곡)이 배 앞에 닿았구나

    청강(淸江) 녹초변(綠草邊)의 쇼 머기난 아해들이

          청강 푸른 풀 주위의 소먹이는 아이들이

    석양의 어위 계워 단적(短笛)을 빗기 부니

          석양에 흥에 넘쳐 조그만 피리를 비스듬히 대고 부니

    믈 아래 잠긴 용이 잠 깨야 니러날 듯

          물 아래 잠긴 용이 잠깨어 일어날 듯

    내끠예 나온 학이 제 기슬 더뎌두고 반공(半空)의 소소 뜰 듯

          안개 사이에 나온 학이 제 깃을 벌리고 하늘로 솟아 날아오를 듯하다.

    소선(蘇仙) 적벽(赤壁)은 추칠월(秋七月)이 됴타 호듸

          소동파의 적벽(소동파가 적벽강에서 뱃놀이를 하고서 지은 글)은 가을 칠월이 좋다고 하나

    팔월 십오야(十五夜)를 모다 엇디 과하는고

          팔월 십오야를 모두 어찌 칭찬하는가

    섬운(纖雲)이 사권(四捲)하고 믈결이 채 잔 적의

          엷고 고운 비단같은 구름이 사방으로 걷혀가고 물결이 잔잔할 때

    하늘의 도단 달이 솔 우희 걸려거든

          하늘에 돋은 달이 소나무 위에 걸려 있으니

    잡다가 빠딘 줄이 적선(謫仙)이 헌사할샤

          강에 비친 달을 잡으려다 빠진 적선(이태백)이 한 짓이 야단스럽구나

[5]

    공산의 싸힌 닙흘 삭풍(朔風)이 거두 부러

          외롭고 텅빈 산에 쌓인 낙엽을 걷어들이듯 북풍이 몹시 불어

    떼구름 거느리고 눈조차 모라오니

          떼구름 거느리고 눈조차 몰아 오니

    천공(天公)이 호사로와 옥(玉)으로 고즐 지어

          조물주가 일 꾸미를 좋아하여 옥으로 눈꽃을 만들어

    만수천림(萬樹千林)을 꾸며곰 낼셰이고

          많은 나무와 수풀을 다시 꾸며 내는구나

    앏 여흘 가리 어러 독목교(獨木橋) 빗겻는듸

          앞 여울이 모두 얼어 외나무 다리가 가로 걸렸는데

    막대 멘 늘근 즁이 어내 뎔로 갓닷 말고

          막대 멘 늙은 중이 어느 절로 간단 말인가

    산옹(山翁)의 이 부귀를 남다려 헌사마오

          산 늙은이(김성원)의 풍류를 남들에게 떠들지 마시오

    경요굴(瓊瑤窟) 은세계(銀世界)를 차자리 이실셰라

          경요굴(달나라 아름다운 구슬의 굴=성산) 은세계를 찾아오는 사람이 있지 않을까 걱정되는구나

[6]

    산중의 벗이 업서 한기(漢紀)를 싸하 두고

          산 속에 벗이 없어 서책을 쌓아두고

    만고(萬古) 인물을 거사리 혜혀하니

          옛시대의 인물을 거슬러 세어보니

    성현(聖賢)도 만커니와 호걸(豪傑)도 하도할샤

          성현도 많을 뿐만 아니라 호걸도 많도다

    하늘 삼기실 제 곳 무심(無心)할가마는

          하늘이 사람을 만드실 때 아주 무심할까마는

    엇디한 시운(時運)이 일락배락 하얏는고

          어찌 한 시대의 운이 흥했다 망했다 하였는가

    모를 일도 하거니와 애달옴도 그지업다

          모를 일도 많거니와 애달픔도 끝이 없다.

    기산(箕山)의 늘근 고블 귀는 엇디 싯돗던고

          기산의 늙은 고불(나이많은 사람) 허유는 귀를 어떻게 씼었던가

    박소래 핀계하고 조장이 가장 놉다

          표주박 하나도 귀찮다고 떨친 후에 지조행장이 더욱 높구나

    인심이 낫 갓타야 보도록 새롭거늘

          인심이 얼굴 같아서 볼수록 새로운데

    세사(世事)는 구롬이라 머흐도 머흘시고

          세상의 일은 구름과 같아서 험하고도 험하구나

    엊그제 비즌 술이 어도록 니건나니

          엊그제 빚은 술이 얼마나 익었느냐?

    잡거니 밀거니 슬카장 거후로니

          주거니 받거니 실컷 마시고 나니

    마음의 매친 시름 져그나 하리나다

          마음에 맺힌 근심이 조금 풀리는구나

    거믄고 시옭 언저 풍입송(風入松) 이야고야

          거문고 줄에 시욹을 얹어 타니 풍입송 곡조가 끊어지지 않는구나

    손인동 주인인동 다 니저 바려셔라.

          누가 손님인지 주인인지 다 잊어버렸구나

    장공(長空)의 떳난 학이 이 골의 진선(眞仙)이라

          넓은 하늘에 떠 있는 학이 이 골짜기의 진짜 신선이라

    요대(瑤帶) 월하(月下)의 행혀 아니 만나신가

          옥으로 만든 누각 위, 달 아래에서 행여 그 신선을 만나지 않았는가?

    손이셔 주인다려 닐오대 그대 긘가 하노라.

          손님이 주인에게 말하기를, "그대가 진짜 신선인가?"하고 묻는구나.

       -이선본(李選本),[송강가사]-     

 [ 감상 및 해설 ]

정철이 25세 되던 해, 그의 처 외재당숙인 김성원(金成遠)이 서하당과 식영정을 지었을 때, 사계절에 따른 그 곳의 풍물과 김성원에 대한 흠모의 정을 노래한 작품이다. 정철은 을축사화로 말미암아 귀양다니던 아버지를 따라 16세 때 낙향하여, 등과한 27세까지 전남 창평 지곡리에서 지냈던 것이다. 이 작품은 서하당의 주인인 김성원의 멋과 풍류를 노래하고 있지만, 사실은 정철 자신의 풍류를 읊은 것이라 할 수 있다. 한자어의 사용이 빈번하고 일개인의 칭송에 치우친 감이 있으나, 체험에서 우러난 전원 생활의 흥취와 지은이의 개성이 잘 드러난 작품이라 하겠다.

이 작품은 당시 성산동 식영정에 모인 사선, 즉 김성원, 정철, 임억령, 고경명이 같은 제목과 압운으로 지은 한시 '식영정잡영' 20수를 부연, 설명하고 탈태시켜 만든 것이므로 엄밀히 말해서 정철 자신의 순수한 창의라고는 할 수 없다. 다른 작품에 비하여 한어구와 전고가 많아 한시적인 분위기가 짙고, 한 개인과 지역에 대한 칭송이기 때문에 보편성이 희박한 점이 아쉽다. 그러나 시인으로서의 정철 자신의 순수한 생활면에서 빚어진 작품이고, 그의 얼과 개성이 비교적 풍부하게 반영되어 있어 그의 또 다른 일면을 엿볼 수 있는 작품이다.

<성산별곡>에서의 자연도 사대부들의 임시 터전으로서 잠시 쉬었다 훌쩍 떠날 휴식처에 머물고 있다. 자연은 도의와 심성을 기르는 군자의 벗일 뿐이지 완전히 응합된 삶을 이루어야 할 대상은 아니었다, 이렇게 보면 (성산별곡)은 귀거래를 명분으로 삼고 때를 기다리며 쉬어 가는 안식처로 자연을 인식하였던 16세기 조선조 사대부들의 전형적인 자연관이 여실히 드러난 작품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서사는 '디날 손'이 '성산(星山)'에서 생활하는 이유를 '식영정 주인'에게 묻는 것부터 시작된다. 그러면서 '천변(天邊)의 떳난 구름'을 '주인'의 모습에 견주면서 '정자' 주변의 운치있는 자연 환경과, 무한히 반복되며 '쳔쳔이 절노 나'는 사철의 자연 경관을 선경에다 비유하고 있다.

춘사(春詞)에서는 '청문고사(靑門古事)'를 인용하면서 봄날 '선옹(仙翁)의 해욜 일' 즉 산중 생활을 노래하고, '방초주(芳草洲)'를 무릉도원에 비기면서 봄날 한가로운 마음으로 아름다운 자연을 즐기는 삶의 여유를 노래한다.

하사(夏詞)에서는 성산의 한가로운 여름 경치 속에서 ‘괴꼬리’ 노랫소리에 '픗잠'을 깨어 '공중(空中) 저즌 난간(欄干)'에서 '고기'를 보며 즐기는 내용이다. '홍백련(紅白蓮)'의 향기 속에 인간 만사를 모두 잊고 '태극(太極)을 뭇잡는 듯’, ‘옥자(玉字)를 헤혓는 듯'하며 진리를 탐구하고 신선이나 된 듯 느끼면서 대자연의 품속에서 안온한 삶을 누리는 내용이 전개된다.

추사(秋詞)에서는 '은하(銀河)를 띄워 건너 광한전(廣寒殿)의 올랏는 듯'한 기분으로 오동나무에 환한 달이 걸린 풍경을 읊고, '조대(釣臺)' 아래 배를 띄워 배 가는 대로 맡겨 '용(龍)의 소'에 이르는 뱃놀이의 풍류가 목동들의 '단적(短笛)' 소리에 한층 운치를 더함을 노래하고 있다.

동사(冬詞)에서는 온 산 가득 눈으로 뒤덮인 새로운 겨울 성산의 풍경을 그렸다. 성산의 겨울 경치에 매료되어 '늘근 중'에게조차 '남다려 헌사 마오'라고 당부하며 자연 속의 삶을 지키고자 하였다. 그러나 자연을 즐기는 마음의 부귀를 혼자서만 누리려 함은 아니었을 것이다. 속세의 유혹으로부터 행여나 마음 잃어 흔들릴까 저어하는 몸짓이 아닐까 한다,

결사(結詞)에서는 험하디 험한 세상의 모든 시름 접어 두고 '술'과 '거문고'로 '손'과 '주인'도 잊을 정도로 도도한 흥취에 젖은 산 속 풍류를 노래하고 있다. 어찌 보면 아무래도 잊기 어려운 현실에 대한 강한 미련을 드러낸 것으로도 보인다. ‘마음’에 맺친 시름'이 다름 아닌 현실에의 갈등으로 생각되며, 때를 기다리며 자연 속에 웅크리고 있는 모습이 연상되기 때문이다. 성산의 자연 속에 묻혀 지내는 '주인'을 '손'이 '장공(長空)의 떳는 학(鶴)'에 비겨 '진선(眞仙)'이라 칭송하면서 작품을 매듭짓고 있다.

 [ 핵심 정리 ]

■ 갈래 : 조선전기 가사, 서정가사, 양반가사

■ 연대 : 조선 명종 때

■ 성격 : 전원적, 풍류적

■ 주제

* 성산의 사계의 변화에 따른 풍물과 식영정 주인 김성원의 풍류

* 절경 속에서의 풍류 예찬

■ 표현

① 본사에서 계절에 따른 자연 경관의 변화를 구체적으로 묘사함.

② 서사에서 주인에게 물어본 말의 대답을 결사에 등장시켜 서로 호응하는 구조를 드러냄.

③ 한문투와 중국 고사 관련 표현들을 주로 활용함.

■ 구성

1.서사 : 김성원의 풍류와 식영정 주변의 모습(선경)

2. 본사 : 식영정 주변의 사계와 아름다운 경관

본사① : 성산의 봄 풍경(春景) - 봄 경치를 즐기는 산옹의 생활

본사② : 성산의 여름 풍경(夏景) - 시원하고 한적한 여름을 즐기는 은자의 모습

본사③ : 성산의 가을 풍경(秋景) - 선경과 같은 가을 달밤의 풍류

본사④ : 성산의 겨울 풍경(冬景) - 눈 덮인 겨울 경치

3. 결사 : 전원 생활의 멋과 풍류 (무아경에 빠진 신선의 풍모)

■ 영향관계 : 상춘곡 → 면앙정가 → 성산별곡

 [ 현대어 풀이 ]

 창작 배경  

을사사화의 여파로 낙향하는 아버지를 따라 전남 창평(지금 담양 별뫼)에서 27세까지 지내게 되었으며, 성산(星山)은 창평 지곡리에 있는 산이다. 송강은 16세 때까지 이러한 집안의 화로 인해 학문을 하지 못했는데, 성산에 내려가서 김윤후에게 수학하게 되었고, 이때 김윤후의 조카되는 김성원과 같이 학문을 배우게 되었다. 김성원은 임억령이 을사사화를 예상하고 퇴관 은퇴를 위해 성산에 ‘식영정’이라는 정자를 지은 것에 이어, 자기의 당택(堂宅)으로 ‘서하당’을 구축하여 당호로 정하였다. 송강은 여기에서 김인후, 기대승에게 수학하였고, 시를 임억령에게서 배움으로써 문학적 소양을 닦았다.

이 작품은 이와 같은 내력을 가진 ‘서하당’과 ‘식영정’이 중심 배경을 이루고 있다. 성산의 사선(四仙)으로 자칭한 임억령, 김성원, 고제봉, 정철 등이 아침 밤낮으로 구도하며 자연을 즐기던 생활을 하던 중, 특히 정철이 김성원을 경모하여 지었는데, 이 작품이 만들어진 때는 송강이 25세(1560)되던 해였다. <성산별곡>은 조선조 사대부들의 전형적인 삶의 한 단면을 보여 준 작품이다. 작품에 관련된 인물들의 생애와 견주어서 좀더 정확히 표현한다면, 16세기 조선조 사대부들의 삶의 한 방식을 드러내 준 작품이라 하겠다.

green37_up.gif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