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계월전(洪桂月傳)                   - 작자 미상 -

◇ 소설 읽기  

  줄거리  

중국 명나라의 홍 시랑과 부인 양씨 사이에서 태어난 계월은 어렸을 때 북방 절도사 장사랑의 반란으로 아버지와 헤어지게 된다.

난을 피해 도망치던 계월은 수적(水敵)에게 붙잡혀 물에 던져지게 되나 무릉포에 사는 여공(呂公)의 도움으로 살아나, 평국이라는 이름의 양아들로 보국과 함께 성장한다. 그 뒤 과거 시험에 응시하여 계월이 장원으로, 보국이 부장원으로 급제한다.

북쪽 오랑캐국이 명나라를 침략하자 계월(평국)이 대원수로, 보국이 부원수로 출정한다. 전투 중 보국은 대원수(계월)의 말을 듣지 않고 호기를 부리며 출전하였다가 위기에 처하고 대원수(계월)가 부월수(보국)를 구출해 준다. 벽파도에서 적을 대파한 계월은 그곳에서 부모와 상봉한다. 황제는 전승의 공로를 치하하여 홍 시랑을 위국공으로, 양씨 부인을 정렬 부인으로 봉한다.

계월이 병이 나자 천자가 어의를 보내고 이 과정에서 계월이 여자임이 탄로나지만, 천자는 계월을 용서하여 벼슬을 유지하게 하고, 보국과의 혼인을 중매한다. 천자의 명 때문에 마지못해 결혼하여 부인의 자리로 돌아오게 된 계월은 보국과 갈등을 일으키게 된다.

이때 국가에 전쟁이라는 위기가 닥쳐오고, 계월과 보국은 다시 전쟁터에 나가게 된다. 이 과정에서 모든 면에서 계월의 절대적 우위를 확인한 보국은 계월을 인정하게 되고 그녀와 행복하게 살게 된다.

  감상 및 해설  

이 작품은 조선 후기에 쓰여진 여성 영웅 소설이자 군담 소설로, 중국 명나라를 배경으로 여자 주인공인 홍계월의 고행(苦行)과 무용(武勇)을 그리고 있다. 전통적인 남성 중심의 가부장적 사회 구조를 충실히 반영해 왔던 기존의 고전 소설과는 달리 여성 주인공 계월을 남성 주인공 보국보다 모든 면에서 우월한 위치에 둠으로써, 성차별과 여성 해방을 지향하는 작가와 당대 독자층의 욕구를 담아냈다는 점은 특기할 만하다. 이는 조선 후기에 소설의 주요 독자층으로 등장한 여성들의 정서를 반영한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남녀가 대등하게 영웅의 위치에서 활약하는 영웅 소설들은 대체로 여주인공이 남장(男裝)하여 남성적 권능을 얻지만, 전통적인 여성상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한계를 공통적으로 지니고 있다. 반면 '홍계월전'을 비롯한 여성 중심의 영웅 소설들은 여성 주인공의 영웅적 면모는 치대한 확대되고 남성 주인공의 영웅적 면모는 최소한으로 축소됨으로써, 여성에 대한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존재 의의와 가치를 인식하고 이를 작품으로 구체적으로 형상화하고 있다는 점에 그 특징이 있다. 즉, 특이한 내용과 재미로 여성 독자의 관심을 만족시켰으며, 여성에게도 신분 상승의 의지를 심어 주어 희망을 주었던 문학이다.

  요점정리  

● 갈래 : 고전, 단편, 여성 영웅, 군담 소설

● 성격 : 전기적, 우연적, 비현실적

● 배경 : 시간적 - 명나라 성화 연간,  공간적 - 중국 명나라 형주, 벽파도, 황성

● 시점 : 전지적 작가 시점

● 주제 : 여성 영웅의 수난과 극복, 남성 중심의 가부장적 사회 구조에 대한 비판

● 구성

발단

홍무와 부인 양씨가 도적의 난을 피하려다 무남독녀인 계월을 잃고 부부도 또한 뿔뿔이 헤어지게 됨.

전개

도적에 의해 강물에 던져진 계월은 무릉포에 사는 여공에게 구원을 받아 평국이란 이름으로 그 집에서 장성하게 됨. 이후 여공의 아들 보국과 함께 곽 도사 밑에서 온갖 병법과 검술을 익히고 두 사람은 과거를 통해 장원과 부장원으로 급제함.

위기

오랑캐가 침범하여 계뤌은 전쟁에 나가 전공을 세우고 잃었던 부모도 만남. 전쟁에서 돌아온 계월은 병으로 눕게 됨. 천자가 어의를 보내어 진찰시킨 결과 여성임이 밝혀지고 천자의 명으로 보국과 결혼하게 됨.

절정

계월은 보국의 애첩 영춘이 교만하게 굴자 그녀를 죽이고 보국의 원한을 사게 됨. 다시 오랑캐가 침범하여 계월과 보국은 전쟁에 나가고 계월은 여기서 위기에 빠진 황제를 구함. 보국은 군령을 태만하게 여겨 죽을 곤경에 빠지다가 계월에게 구해짐.

결말

두 차례에 걸친 국가의 위기를 구한 대원수 홍계월은 대사마 대장군의 작위를 받고 보국과 함께 나라에 충성하며 오랫동안 낙을 누림.

● 특징

○ 여성이 남자를 보조하는 위치에서 벗어나 남자보다 우월한 능력을 가진 존재로 그려지고 있다.

○ 신분을 감추기 위한 남장 모티프가 사용되고 있다.

○ 근대적 사고와 가치관이 반영되어 있다.

○ 영웅 소설의 서사 구조을 지니고 있다.

* 고귀한 혈통 → 명문 거족 홍씨 집안의 핏줄을 타고 태어남.

* 신이한 탄생 → 태어날 때 선녀의 현몽과 도움 속에서 태어남.

* 고난과 위기 → 어려서 부모와 헤어지고 물에 빠져 죽을 운명에 처함.

* 고난과 위기의 극복 → 조력자(선녀, 여공)를 만나 목숨을 구하고, 관직에 진출함.

* 욕망의 성취 → 전공을 세우고 부모와 상봉한 후에 전쟁에서 승리하고 남편의 신임을 얻어 행복하게 삶.

  교과서 활동 다지기

1. 이 소설의 중심 사건과 갈등 양상을 살펴 보자.

(1) 공간의 이동에 따라 중심 사건을 정리해 보자.

상림원

원수인 평국이 진을 치고, 보국은 평국을 보좌하는 중군으로 전쟁에 나감.

평원 광야

보국이 적진에 나아가 운평의 목을 베지만 곧 수세에 몰리고, 이에 평국이 나아가 보국을 구하고 적군을 물리침.

황성

수세에 몰린 오나라, 초나라 두 왕에게 맹길은 자신의 묘책을 설명하고 몰래 황성으로 진격하여 공격함.

천태령

천자가 항서를 올리려는 순간 평국이 이를 알고 나타나 천자를 구함.

 

(2) 각 공간에 드러난 갈등 양상을 파악해 보자.

→ 상림원, 평원 광야 : 평국과 보국 개인 간의 갈등이 두러진다.

    황성, 천태령 : 오나라와 초나라, 명나라(천자, 평국) 간의 갈등이 두드러진다.

 

2. 다음을 참고하여 이 소설에서 군담 영웅 소설의 특징이 나타나는 부분을 찾아 보자.

'군담'이란 전쟁에 대한 이야기란 뜻으로, 전쟁 장면을 통해 주인공의 영웅적 활약을 보여 준다. 전쟁은 대개 천자의 권위를 위태롭게 하는 내부 세력이나 외부 세력에 의해 발생한다. 전쟁이 발발하면 민중들은 영웅의 출현을 염원하게 되고, 그에 따라 주인공은 초인적인 힘을 발휘하여 나라를 위기에서 구한다. 이때 주인공은 순식간에 적장의 목을 베고 승리를 쟁취하는데, 이러한 사건 전개는 매우 속도감이 있게 묘사된다.

* 주인공의 영웅적 활약

→ 보국이 위기체 처하자 나아가 구함. 적군을 단숨에 물리침. 신이한 능력으로 천자의 위기를 감지하고 천자를 구함.

* 천자의 권위를 위태롭게 하는 세력 → 오나라의 왕, 초나라의 왕, 맹길

* 속도감 있는 사건 전개 부분 → 평원에서의 전투와 천태령에서의 전투 장면에서 매우 속도감 있게 사건이 전개되고 있다.

 

3. 이 소설의 공간적 배경은 중국이지만, 조선 후기의 경험과 의식을 담고 있다. 다음 장면에 담긴 당대의 경험이나 의식을 추론해 보자.

보국이 중군으로 임명된 것을 불쾌해 하는 장면

남자가 여자보다 우월한 존재라는 남존여비 의식이 있었다.

천자가 황성을 버리고 도망가다가 천태령에서 잡혀 항복하려고 하는 장면

병자호란 당시의 치욕스러웠던 패배 경험을 토대로 하고 있다.

평국이 황제를 구하고 엎드려 통곡하는 장면

충 사상을 중시하였다. 병자호란의 치욕을 잊고 싶어 하는 민중 의식을 엿볼 수 있다.

 

4. 다음은 '홍계월전'을 읽고 토의한 내용이다. 이와 같이 양성 평등의 관점에서 이 소설을 평가해 보자.

윤희 : 홍계월은 남성 못지않은 능력을 갖춘 데다 책임감도 강해서 높은 직책에 올랐어. 이렇게 여성도 당당하게 실력으로 겨뤄서 사회적 활동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바로 우리가 지향해야 하는 평등 사회라고 생각해.

주원 : 그렇지만 홍계월은 남장을 하고 그들처럼 전쟁에 나가 공을 세워 인정받은 거잖아. 남성과 똑같은 방식으로 겨뤄서 이긴 것이 과연 남녀가 평등한 사회라고 할 수 있을까? 남성과 다른 여성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기회를 열어 주는 것이 진정한 평등 사회가 아닐까?

* 의의 → 여성의 능력에 대한 긍정적 서술과 사회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 여성을  형상화한 것은 당시의 변화된 여성상과 여성 의식을 알 수 있게 해 준다.

* 한계 → 여성의 사회적 성취가 남장을 통해서 이루어졌다는 것은 여성성에 대한 차별이 여전히 남아 있었음을 보여 주며, 이는 온전한 의미의 양성평등으로 볼 수 없다는 점에서 한계를 지닌다.

 

  생각해 보기  

◆ '홍계월전'의 갈등 양상

계월과 보국은 처음부터 능력의 차이를 보였다. 곽 도사에게 수학할 때도, 과거를 볼 때도, 전쟁터에서 싸움을 할 때도 두 사라은 너무나 명백한 차이를 보였다. 보국은 마지막 대결에서 목숨이 경각에 달리자, 자신도 모르게 계월을 찾으면서 구해줄 것을 원하였다. 결국 자신의 능력이 계월보다 열등하다는 것을 시인한 대목이라 할 수 있다. 보국의 처절한 패배는 가부장 체제를 신봉하는 남성에게 새로운 질서를 요구하는 여성의 일방적인 승리로 볼 수 있다.

평국과 보국의 갈등

남성의 권위 실추

작가 의식

가부장적 관념을 지닌 보국과 이를 수용하지 않는 평국 사이에 갈등이 발생함.

전장에서 평국이 위기에 빠진 보국을 구하면서 남성 우위의 권위는 추락됨.

남성 중심적인 권위에 대한 풍자와 비판의식을 드러냄.

-조은희, ''홍계월전'에 나타난 여성 의식', "우리말글" 제22집, 우리말글학회, 2001

 

◆ 여성 영웅 소설의 유형과 특징

유형

작품

특징

대리 성취 유형

박씨부인전, 금방울전 등

남성을 대리인으로 내세워 여성이 남성을 도와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는 유형의 소설로, 여성의 잠재된 능력과 사회적 성취에의 열망을 간접적으로 드러냄.

가정 안착 유형

김희경전, 이대봉전 등.

여주인공이 스스로의 의지에 따라 남장을 한 후 영웅적 능력을 발휘하다가 자신의 정체가 밝혀진 후에는 이전의 지위를 유지하지 못하고 다시 가정으로 돌아감.

여성 영웅 유형

홍계월전, 정수경전 등

남장을 한 후 영웅적 활약을 보인 주인공이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고 그동안 획득한 지위를 계속 유지함.

 

◆ 여성 영웅 소설의 유형과 특징

여성 영웅 소설에서 여성이 남장을 하는 것은 여성 의식의 표출로서 영웅적 활약을  보여 주기는 하지만 전통적인 여성상의 한계를 스스로 인식했다는 점을 지적해 볼 수 있다. 특히 여성이 남장을 한 후 영웅으로서 능력은 인정받지만 여성임이 밝혀진 후에는 이전의 지위를 유지하지 못하고 가정으로 되돌아가는 경우에 더욱 그러하다. 그러나 '홍계월전'은 남장을 한 여주인공이 여성의 한계와 지위를 과감히 탈피하고 영웅적 활약을 통해 남성보다 우월한 지위에 오르고 자신의 신분이 탄로 난 이후에도 사회적 지위를 계속 유지하며 여성 영웅의 능력을 발휘하고 남녀평등 의식을 보여 준다는 점에서 여성 의식이 강한 작품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의 역할 분담이 분명했던 가부장제 사회 속에서 계월이 남성의 고유 영역인 사회 활동에 도전할 수 있었던 것은 여성이라는 신분을 감추고 남장을 했기 때문이었다. 이 점에서 남장은 남성 영웅 소설과 구별 지어 주는 역할을 하면서 여주인공에게 영웅성을 발휘해 자신의 원하던 지향 가치를 실현하게 하는 계기적 요소로 작용하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중략>  내용상 남성의 무능력뿐 아니라, 남성에 대한 의도적인 깎아내림, 그리고 결혼에 대한 부정적인 사고 등은 시종 일관 계월의 편을 들면서 여성 우위의 실현 욕구를 갖고 있는 여성 독자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 특히 보국이 희화화되면서 무능하게 그려지는 남성의 모습에서 가부장적인 질서를 무너뜨리고 여성 독자에게 웃음을 주고자 하는 작가의 의도를 엿볼 수 있다.

-임주인, ''홍계월전'과 '박해받는 승리자'에 나타난 남장의 의미 비교 분석', "동서비교문학저널" 제23호, 한국도서비교문학학회, 2010

 

◆ 조선 후기의 여성 의식

조선 시대는 엄격한 가부장제 사회로 남녀의 위계질서가 뚜렷한 사회였다. 따라서 여성은 가정 안에서 남성에게 순종하며 정절을 지키고 살아가는 운명을 가지고 살아가야 했다. 하지만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후 점차 여성 의식의 동요가 일어나기 시작한다. 전쟁을 통해 드러난 남성 중심 사회의 무능함은 결국 여성 의식을 변화시켜 남성에 대한 불신이 싹트게 되었고, 남성에 대한 권위의 도전으로 이어지게 된다. 그래서 여성들은 가부장적이고 봉건적인 수직적 관계에서 드러나는 모순과 불합리성에 대해 비판하기 시작하였다. 즉, 위정자들의 가부장적인 이데올로기의 주입으로 이전의 여성들 스스로가 자신들의 권위를 폄하시키고 격하시키던 자세에서 벗어나 평등하고 수평적인 관계로의 정립을 위해 힘쓰게 된다. 여성의 권리와 가치를 보장받고 획득하고자 하는 강렬한 여성 의식이 대두된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비현실적인 유교 이념 속에서 수직적 인간 관계를 통한 위계 질서가 현실 중심적이고 실리 중심적인 인간 관계의 변모를 통해 발생한 신분제의 동요에 의해서 일어난 변화이다. 조선 후기 농민층과 양반층 내에서의 경제적 계층 분화로 종래의 신분적 지배, 예속 관계는 더 이상 유지될 수 없었다. 부를 통해 노비와 양인층이 각각 양인, 양반으로 신분을 상승시켜 지배 신분층은 격증하고 반대로 피지배 신분층은 격감하는 사태가 야기되었기 때문이다. 이제 양반의 권위가 쇠퇴하고 경제력과 개인의 능력이 중심이 되는 사회가 형성되기 시작한 것이다. <중략> 결국 조선 후기 이러한 사회의 변화에 맞물려 기존의 전통적인 여성상에서 벗어난 새로운 여성상이 제시되기 시작한다. 여성도 현실에 참여할 수 있으며, 얼마든지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의식이 형성되는 것이다. 이러한 바람이 소설에 반영되어 여성 영웅 소설이 형성되는 밑거름으로 작용하게 되었다.

-신유진, ''홍계월전'의 양성평등적 성격과 효율적인 지도 방안', 부경대학교 석사 논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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