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시자전(丁侍者傳)                      -석식영암-  

줄거리

어느 날 정시자(여기서는 지팡이를 말함)가 고승 식영암에게 찾아 가서 제자될 것을 청했다. 그리하여 식영암은 정시자와 대면해 앉아서 정시자가 오게 된 사유를 듣는다.

정시자는 본래 포희 씨(복희 씨)의 손으로 수백 년 풍상을 겪으면서 자랐다고 한다. 진나라 때에는 범 씨의 가신이 되어 몸에 옻칠을 하는 방법을 배웠다고 말한다. 당나라 때는 말 잘하는 조로의 문인이 되었다고 한다.

그 뒤 정도땅에서 정삼랑을 만나 생김새가 정(丁)자와 같다며 정씨 성을 받는다. 자신의 직책은 항상 사람을 붙들어 도와주는 것인데, 지금은 자신이 원하는 사람을 만나지 못하여 의지할 곳이 없다는 것이다. 어느 날은 토우인(土偶人)에게 비웃음을 당한 뒤 하나님이 화산(花山)으로 가 스승을 만나라는 것이었다. 그리하여 여기까지 오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 말을 들은 식영암은 정시자에게 후덕스러운 정상좌라고 칭찬을 마지 않는다. 또한 하나하나 예를 들어 여러 가지 아름다운 덕을 베풀어 오래 살고 늙지도 않을 성인이라고 전한다. 그러나 식영암 자신은 정시자의 스승이 될 수 없다며, 화산으로 각암이라는 늙은 화상을 찾아가라고 한다.

이해 및 감상

고려 말엽의 승려 석식영암이 지은 대화체로 된 가전체 작품으로, 지팡이를 의인화하여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을 깨닫고 도를 지킬 것을 경계한 가전체 작품이다. 이 작품은 정시자가 식영암을 찾아와 제자로 삼아 줄 것을 청하니 식영암은 정시자 가문의 내력과 덕행을 들어 본 후 자기는 감히 정시자의 스승이 될 수 없는 몸이라고 사양을 한다. 그리하여 화산에 있는 각암이라는 늙은 화상에게로 보낸다는 이야기다.

이 작품은 인세의 덕(德 : 인, 의, 예, 충, 효)을 경계하는 당시 사회를 직접 비판, 분석할 수 없기 때문에 식영암은 의인화의 기법을 동원하여 당시의 사회상과 배불사상을 비판하였고, 사람을 부시(의지하고 믿는)하는 정시자를 통하여, 중생을 인도한다는 크나큰 사명감을 가지는 승려를 비유적으로 표현하였다. 고려말 불교의 전횡과 그 사회적 혼란을 그린 내용은 부패한 불교 사회의 단면을 고발하고 승려와 지도층에 자각과 반성을 촉구하는 일종의 우화문학적인 성격을 띤다. 무엇보다도 천하를 편력하면서 성인이 되어 (壯勇信義仁禮正命) 인간에게 교훈을 주고, 더 나아가 종교적, 사상적인 면에 있어서도 노장사상을 배격하고 유불사상의 장점을 혼용, 완성하여 성불로 나아가려는 작자의 종교관이 잘 나타나 있음을 볼 수 있다.

불교 포교와 지도층의 겸허를 권유한 것으로, 선문답(禪問答) 같은 내용을 지닌 파격적인 작품이다. 또한 가전체 작품의 전형적 구성이 도입부, 전개부, 평론부 등 3단계로 나눌 수 있다고 하면, 이 작품은 그 가운데서 작품 말미에 평론부가 없는 것이 특징이다. 여기 소개된 내용은 주인공의 가계와 품행과 덕행을 주 내용으로, 자신을 알아서 도의 생활을 지킬 것을 이른 것이다.

요점 정리

◆ 연대 : 고려 중엽

◆ 갈래 : 가전체

◆ 성격 : 교훈적, 우의적, 풍자적, 대화적, 불교적

◆ 구성

* 도입 → 정시자의 신분, 부모, 성품, 행적의 서술

* 전개 → 정시자의 고백에 대한 식영암의 답변

◆ 인물

* 정시자 → '정(丁)'은 지팡이의 모양을 본떠 만든 성(姓)이고, '시자(侍者)'는 '귀한 사람을 모시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지팡이의 이름이다. 따라서, 정시자는 지팡이를 의인화한 표현이다. 작중의 정시자는 포희씨와 여와 사이에 난 자식으로, 인간 세상의 덕목을 두루 갖추엇음에도 불구하고 뭇사람들로부터 배척을 당해 의지할 곳을 찾아다닌다. 천하를 편력하면서 성인이 되어 중생을 인도하는 승려를 비유하는 인물이다.

* 식영암 → 정시자의 인품을 찬양하면서 그보다 못한 자신을 성찰하는 인물이다. 자신의 위치를 깨닫고 그에 맞는 삶을 살아간다.

◆ 특성

* 가전의 일반 구성(도입-전개-평설)과 달리 평설부가 없음.

* 글이 대화체로 전개됨.

* 주인공의 일대기를 쓴 것이 아니라, 어느 날 하루에 일어난 상황을 그리고 있음.

* 고려 말 불교의 전횡과 인재를 알아보지 못하는 세태를 풍자하여 지도층 승려들을 깨우치려는 의도가 깔려 있음.

◆ 주제

* 자신을 알아서 도(道)의 생활을 지킬 것을 훈계함.

* 인재를 알아볼 줄 모르는 세태 풍자

* 불교 포교와 지도층의 겸허한 삶을 권함.

◆ 석식영암 : 고려시대의 승려로서 시문(詩文)에 조예가 깊었으며 사대부들과도 교류가 많았다고 한다. 최씨 집권시대 사람으로, 지팡이를 의인화한 가전체 작품인 <정시자전>을 남기었다.

작품 읽기

입동 날 새벽(구체적 배경 제시, 사건의 사실성 강조), 식영암은 암자 안에서 벽에 기대앉은 채 졸고 있었다(작가 자신이 직접 경험한 일을 서술함. 사실성 부여). 이때 밖에서 누군가가 뜰에 대고 절을 하며(겸손한 자세와 태도) 말했다.

"새로 온 정시자가 문안 드립니다."

식영암은 이상히 여기고 밖을 내다보았다. 거기에 사람이 서 있는데, 몸은 가늘고 키는 크며, 색이 검고 빛났다(지팡이의 겉모습을 묘사하고 있는 부분으로 지팡이를 마치 인간처럼 묘사하고 있음, 가전체의 특징임). 붉은 뿔은 우뚝하고 뾰족하며 마치 싸우는 소의 뿔과 같았다. 새까만 눈망울은 툭 튀어 나와서, 마치 부릅뜬 눈과 같았다.(외양의 특징 - 진취적이며 용맹스러움) 그 사람은 기우뚱거리며 걸어오더니 우뚝 섰다.

* 식영암을 찾아온 정시자

식영암은 처음엔 놀랐으나 천천히 그를 불러 말했다.

"이리 가까이 오게. 물어 볼 것이 있네. 자네는 왜 이름을 정(丁)이라 하는가? 어디서 왔으며, 무엇하러 왔는가? 나는 평소 자네 얼굴도 모르는데 스스로 시자(侍者)라고 하니, 그건 또 어찌해서인가?"

말이 끝나기도 전에 정(丁)은 깡충깡충 뛰어 앞으로 왔다. 그리고 공손한 태도로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옛날 성인(星人)에 (용맹함의 상징)의 머리를 한 분을 포희씨(복희씨)라 하는데 그가 바로 저의 아버지입니다. 또, 뱀의 몸을 한 분을 여와(뱀의 몸과 사람의 머리를 하였다 함. 중국 천지 창조 신화에 나오는 여신으로 복희씨의 누이동생 또는 아내라는 설이 있음)라고 하는데, 그가 곧 저의 어머니입니다. 어머니는 저를 낳아서 숲 속에 버리고 기르지 않았습니다. 저는 서리와 우박을 맞을 때 마치 말라서 죽는 듯하였습니다. 그러나 비바람을 만나면 다시 살아나는 듯하였습니다.(나무가 지팡이가 되어 가는 과정을 나타낸 구절로, 시련을 극복하여 인재가 된 과정을 나타내며 좋은 가문에 태어나 과거에 의하지 않고 관리로 채용되던 양반들에 대한 비판이 들어 있음)  이처럼 한서(寒署, 추위와 더위)를 천백 번 겪은 뒤 자라서 성인이 되었습니다. 여러 대를 지나 진나라 세상에 이르러 범씨(范氏)의 가신(家臣)이 되었습니다. 이때, 비로소 칠신지술(漆身之術, 예양이란 사람이 범길사 밑에 있다가 지백 밑으로 갔다. 그를 매우 총애하던 지백이 조양자에게 죽음을 당하자 예양은 지백의 원수를 갚기 위해 몸에 옻칠을 하고 숯가루를 먹어 목소리를 바꾸어서 문둥이 행세를 한 고사를 말하는 것으로, 이를 칠신지술이라 한다.)을 배웠습니다. 당나라 시대에 와서는 조로(趙老, 당나라의 고승으로 말을 잘해서 '철취'로 불렸다고 함)의 문인이 되어 거기에서 철취(鐵嘴, '쇠로 된 입부리'로, 화술이 능함을 일컫는 말)라는 호를 받았습니다. 그 뒤 저는 정도 땅에서 놀았습니다.(천하를 편력하며 성인이 되는 과정) [이때, 정 삼랑을 길에서 만났습니다. 그는 저를 한참 보더니 이렇게 말했습니다. / '자네 생김새를 보니 위로는 가로 그어져 있고, 아래로는 내리 그어져 있으니, 내 성(姓) 정(丁)자와 꼭 같이 생겼네. 내 성을 자네에게 주겠네.' / 저는 이 말을 듣고 성을 정이라 하였는데, 앞으로도 고치지 않으려 합니다.](불도에 입문하여 법명을 받는 과정으로 볼 수 있음) 저의 직책은 남을 모시고 도와 주는 데에 있습니다(정시자 지팡이의 역할, 사람을 돕는 '시자'는 불가의 '승려'를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임).  모든 사람들은 저를 부리기만 해서 항상 천하고 고달프기만 합니다. 그러나 저를 나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감히 저를 부리지 못합니다.(절개를 가짐그러므로 제가 진심으로 붙들어 모시는 분은 몇 되지 않습니다(세상에 제대로 된 사람이 적다는 뜻으로 당시 사회 현실에 대한 비판임). 이렇게 되고 보니 제가 원하는 사람을 만나지 못해서, 이제 저는 돌아가 의지할 곳이 없게 되었습니다. 나라 안을 두루 돌아다니면서 토우인(土偶人)에게 비웃음을 당한 지 이미 오래되었습니다(전국시대 웅변가 소대가 한 말로 정시자 자신이 쓰임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자조적 태도가 드러남). 하온데 어제 하느님이 저의 기구한 운명을 불쌍히 여겼던지 저에게 명하셨습니다. '너를 화산(花山)의 시자(侍者)로 삼을 것이니, 이제 그곳으로 가서 직책을 받들고 스승을 오직 삼가서 섬길지어다.' 이에 저는 하느님의 명을 받들고 기뻐서 외다리로 뛰어 온 것입니다. 원컨대 장로(나이가 많고 학식과 덕이 높은 사람, 여기에서는 식영암을 말함)께서는 용납해 주십시오."

이 말을 듣고 식영암은 또 이렇게 말하였다.

"아, 후덕스런 일이로구나.(정시자에 대한 감탄) 정 상좌(上座, 정시자를 높여 이르는 말)는 옛 성인이 남겨 준 사람이로다. 몸의 뿔이 허물어지지 않은 것은 씩씩함(정시자의 덕①)이요, 눈이 없어지지 않은 것은 용맹스러움(정시자의 덕②)이로다. 몸에 옻칠을 하고 은혜와 원수를 생각한 것은 믿음과 의리가 있는 것(정시자의 덕③)이로다. 쇠주둥이를 가지고 재치 있게 묻고 대답하는 것은 지혜가 이는 것(정시자의 덕④)이요, 변론을 잘 하는 것(정시자의 덕⑤)이로다. 사람을 붙들어 모시는 것을 직책으로 삼는 것은 어진 것(정시자의 덕⑥)이요, 예의가 있는 것(정시자의 덕⑦)이며, 돌아가서 바름을 의지할 곳을 택하는 것은 바르고 밝은 것(정시자의 덕⑧)이로다. 이러한 여러 가지 아름다운 덕을 보아서 길이 오래 살고, 조금도 늙거나 또 죽지도 않으니, 이것은 성인(聖人)이 아니면 신(神)이로다. 그러니 너를 내가 어찌 부릴 수 있단 말이냐. 이 여러 가지 아름다운 일 중에 나는 하나도 가진 것이 없다. 그러니 너의 친구가 될 수도 없는데 하물며 네 스승이 될 수가 있겠느냐.(식영암의 겸손한 태도, 설의적 표현) 화도(華都)에는 화(花)라는 이름의 (탈속적 세계)이 하나 더 있다. 그 산 속에 각암이라는 늙은 화상(和尙)이 지금 2년 동안 머물고 있다. 산 이름은 비록 같지만 사람의 덕은 같지 않으니 하늘이 그대에게 명하고 가라고 한 곳은 여기가 아니고 바로 그 곳일 것이다. 그대는 그 곳으로 가도록 하라."

* 인물의 성명, 신분, 가계 성품과 행적

말을 마치고 식영암은 노래(인재를 만난 즐거움)를 부르면서 그를 보냈다. 그 노래는 다음과 같다.

"정(丁)이여! 어서 빨리 각암이 있는 곳(이상적 공간)으로 가도록 하라. 나는 여기서 박과 외(오이)처럼 매여 사는 몸(성인의 경지에 이르지 못한 평범한 인물 = 필부필부, 갑남을녀)이니 그대만 못한가 하노라."

* 작가의 인물에 대한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