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회

1.

희소성이란 '인간과 사회의 물질적 욕망은 무한한 데 비하여 그것을 충족해 주는 재화 및 서비스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경제 문제의 핵심은 선택의 문제이고 희소한 자원의 효율적 배분에 관한 문제라고 볼 수 있는데, 이러한 선택의 문제를 시각적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보여 주는 그림이 '생산 가능 곡선'이다.

2.

생산 가능 곡선은 크게 두 가지 사실을 가정하고 있다. 첫째, 한 사회의 자원으로서 생산 요소인 노동력, 천연자원, 자본과 생산 기술이 주어져 있다. 둘째, 생산할 수 있는 재화가 두 가지로 분류된다. 그리고 주어진 모든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두 재화를 동시에 생산하는 완전 고용하의 효율적 생산에서는 한 가지 재화의 생산을 증가시키려면 반드시 다른 재화의 생산량은 줄여야 한다.

<표 1> 생산 가능성 표

생산물

생산물 조합

A

B

C

D

E

F

0

1

2

3

4

5

25

24

22

19

14

0

3.

이러한 전제하에서 생산 가능 곡선이란 '한 사회가 주어진 생산 요소와 생산 기술을 사용하여 최대한 생산할 수 있는 두 생산물의 여러 가지 조합을 나타내 주는 곡선'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는 곧 한 경제 내의 생산 요소들이 완전 고용되고 생산 과정에 효율적으로 투입되었을 때 최대로 생산 가능한 상품들의 조합들을 나타내는 곡선을 의미한다. 예컨대 주어진 자원을 사용하여 '가'라는 재화와 '나'라는 재화를 생산할 수 있는 기술적인 생산물 조합 가능성을 나타내는 생산 가능성 표가 <표 1>과 같다고 하면 그 표를 바탕으로 '가'의 양을 x축으로, '나'의 양을 y축으로 삼아 생산 가능 곡선을 그릴 수 있는데, 곡선상의 점들은 기술적 효율성이 달성되는 최대한의 만족이 이루어지는 경제적 효율성을 표시한 조합들이다. 곡선 내부는 곡선상의 점들과 달리 최대 효과의 원칙에 어긋나는 영역이다. 즉, 생산 활동이 비효율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거나, 자원의 일부를 낭비하거나, 자원을 사용하지 않거나, 자원을 모두 사용하더라도 열악한 생산 기술을 사용하는 경우를 나타낸다. 곡선 외부는 현재의 기술 수준하에서 주어진 생산 요소만으로는 도달하기 불가능한 점들은 나타낸다. 따라서 생산 가능 곡선은 현재의 자원과 기술로 도달할 수 없는 영역과 도달할 수 있는 영역을 구분해 주는 경계선 노릇을 하므로 생산 가능 경계선이라고도 한다.

◆ 2015년 5월 사설모의고사(중앙), 국어B 독서 영역 ‘사회’지문

◆ 개요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