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    술

1.

유화 물감의 장점은 그 어떤 재료보다 조형성이 뛰어나고 덧칠이 쉬울 뿐 아니라 갖가지 질감의 표현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낸다는 점이다. 마른 다음이나 마르기 전의 색에 차이가 없다는 점, 두껍게 바를 수도 있고 엷게 칠할 수도 있다는 점, 색조의 농담 변화나 광택의 유무, 그리고 투명과 불투명의 표현에서 폭넓은 선택의 자유가 있다는 점 등이 이전의 프레스코화나 템페라화가 따라올 수 없는 유화만의 강점이었다. 이렇게 광범위한 표현의 가능성을 지닌 유화의 강점은 동양의 먹[墨]이 사물을 압축적이고 생략적으로 표현하기 좋은 재료라는 점과 크게 대비된다. 유화의 등장으로 서양 회화에서는 대상의 사실적인 표현은 물론 어떤 종류의 묘사나 표현도 가능하게 되었다.

2.

17세기 네덜란드 화가 '아드리안 반 니외란트'가 그린 <주방, 1616>을 보자. 사슴과 토끼, 각종 가금류, 해산물, 채소, 빵, 식기 등이 그림 속에 어지럽게 널려 있다. 이 어지러움은 무엇보다 풍요를 자랑하기 위한 것처럼 보인다. 주방의 풍요로움을 유화로 꼼꼼하게 그린 덕에 사물 하나하나가 마치 실제의 사물처럼 보인다. 화가의 솜씨도 대단하지만, 유화라는 재료의 표현력이 큰 몫을 했음을 느낄 수 있다. 서양 회화가 우리 눈앞의 현실을 재현하는 데 커다란 관심을 쏟은 미술이라는 사실을 다시 한 번 떠올리게 하는 그림이다.

3.

서양 회화는 왜 대상의 외형을 현실과 똑같이 재현하려고 그토록 애를 썼을까? 무엇보다 인간의 욕망을 적극적으로 긍정했고, 세계를 정복하거나 소유하고 싶은 욕망을 인정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세계를 현실과 똑같이 재현하여 소유하고 감상하는 전통을 만들어낸 것이다. 이런 그림을 집에 걸어놓음으로써 주인은 자신의 부를 맘껏 뽐낼 수 있었을 것이다. 나는 지금 이렇게 소유하고 있고 앞으로도 더 많은 것을 소유할 것이다. 나는 그 욕망을 더욱 풍요롭게 이루어 갈 것이다, 이런 의식을 은연중에 드러냈을 것이다. 유화는 이처럼 소유를 긍정하고 소유욕을 자극하는 그림이다.

4.

서양의 풍경화에는 대체로 그 풍경의 아름다움을 소유하거나 쟁취하고자 하는 인간의 욕망이 강하게 반영되어 있다. 서양의 풍경화는 우리로 하여금 그곳에 호화로운 별장을 짓고 살고 싶게 만든다. 반면 동양의 산수화는 초야에 묻혀 '무위자연', 곧 스스로 소유하고자 하는 욕망을 버리고 자연에 귀의하기를 권한다. 소유와 무소유, 극단적으로 말하면 바로 이 지점이 유화와 산수화가 정신적으로 충돌하는 지점이다.

5.

동양 회화와 서양 회화의 차이를 비교하면서 서양 문명이 동양 문명보다 세속적이고 물질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고 하여, 그것을 함부로 깎아내릴 수는 없을 것이다. 서양도 동양도 각각 나름의 문명적 특성을 지니고 있고, 역사 속에서 제각각 긍정과 부정의 자취를 남겼다. 단지 인간의 욕망을 적극적으로 표현한 서양 미술은 그만큼 인간의 투쟁과 갈등, 성공과 실패 등 온갖 휴먼 드라마를 생생하게 형상화할 수 있었다. 그런 점에서 물질적 가치와 소유를 인정하는 자본주의 체제 속에 살고 있는 우리가 서양 회화의 전통을 좀 더 깊이 이해할 필요가 있다. 물론 우리의 훌륭한 친자연적, 정신주의적 회화 전통도 깊이 이해하고 잘 살려나가기 위한 노력도 병행해야 할 것이다.

◆ 2015년 3월 사설모의고사(대성), 국어A 독서 영역‘예술’지문

◆ 개요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