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  술

1.

헤겔의 철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신이었다. 헤겔의 미학 역시 이러한 전제에서 출발하고 있다. 그는 칸트로부터 정립된 형식 미학을 중요하게 받아들였지만 무엇보다도 내용으로서의 인간 정신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그는 먼저 미(美)를 자연미와 예술미로 나누었다. 그리고 자연미는 정신이 개입되지 않은 것으로 규정하고 낮게 평가했다. 반면 예술미는 인간의 정신에 의해 만들어진 미이므로 높이 평가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헤겔은 오직 정신의 발현인 예술미만이 미학의 대상이 된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그러므로 헤겔에게 있어 정신은 예술의 가장 중요한 내용이 되었으며, 헤겔은 그 정신이 작품 속에 어떻게 발현되느냐에 따라 예술의 가치가 결정된다고 보았다.

2.

헤겔은 예술의 전개 과정 역시 정신을 중심으로 보여 주려고 했다. 그는 예술의 형식과 내용이 차지하는 비중에 따라 '상징적 예술 형식', '고전적 예술 형식', '낭만적 예술 형식'으로 나누었다. 그리고 낭만적 예술 형식을 다시 회화, 음악, 시로 세분하여 논의를 전개시켰다.

3.

상징적 예술 형식은 내용보다 형식이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예술 형식으로, 역사적 전개 과정에서 처음으로 등장하는 예술 형식이었다. 헤겔은 이때의 예술 형식은 정신이 명확히 규정되지 못하고 불분명한 상태에 있었기 때문에, 감각적인 외부 사물에서 그 형상과 형식을 찾으려 한다고 말했다. 그 대표적인 것이 건축인데, 특히 피라미드 등을 예로 들어 설명했다. 한편 고전적 예술 형식은 내용과 형식이 완벽하게 조화를 이룬 단계이다. 이 시기의 예술은 담고자 하는 사상이 분명하며 그것을 감각적으로 명료하게 표현하여 더 이상 모호함이 없는 상태의 예술이다. 헤겔은 이 형식 속에 감각적 아름다움이 최고조의 단계에 이른다고 생각했다. 이 형식을 대표하는 것은 그리스 문화인데, 특히 그리스 조각이 이러한 특징을 잘 보여준다고 생각했다. 낭만적 예술 형식의 시대는 그리스 예술 이후부터, 중세에서 헤겔의 시대까지를 포함하고 있다. 이 시기는 정신적 내용이 더욱 넘쳐흘러 감각적 형식을 뛰어넘어 버린 시기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헤겔은 이 시기의 예술 형식이 가장 가치 있는 예술이라고 생각했다.

4.

헤겔은 낭만적 예술 형식 시기의 대표적인 예술 형식으로 회화, 음악, 시를 꼽았다. 그중에서도 헤겔은 시를 가장 완벽한 형식의 예술로 보았다. 그는 우선 회화가 조각보다 주관성이 강화된 것임을 지적했다. 회화는 3차원 공간을 차지하는 물질의 실체성이 2차원 공간으로 변환된 것인데, 다양한 색과 표현법을 통해 인간 정신의 표현을 더 자유롭게 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한편 음악은 시간에 따라 나타났다 사라지는 음들을 표현 수단으로 하는데, 이것은 인간의 내면세계가 지닌 흐름과 닮아 있어, 기쁨, 슬픔, 공포와 같은 감정들을 아주 잘 전달할 수 있다고 믿었다. 그러한 점에서 음악은 다른 예술보다 더 뛰어난 예술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헤겔이 무엇보다 가장 완벽한 예술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은 바로 였다. 왜냐하면 시는 추상적인 언어를 통해 인간의 정신을 가장 직접적으로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인간의 정신 세계를 가장 직접적이면서도 풍부하게 표현할 수 있다고 믿었던 것이다.

◆ 2014년 5월 사설모의평가(중앙), 국어A 독서 영역 ‘예술’지문

◆ 개요 : 주현성, 『지금 시작하는 인문학』→ 헤겔의 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