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회

1.

사회학의 발판이 되었던 콩트, 스펜서, 뒤르켐 등은 모두 사회를 하나의 통합된 존재로 본 학자들이었다. 즉, 사회를 하나의 유기체로 여기고 상호 의존적인 여러 기관과 부분들이 전체의 생존과 존립을 위해 공헌하고 있는 관계로 본 것이다. 따라서 그들은 한 사회를 구조와 기능이라는 측면에서 분석하고 이해하려고 했다. 또한 그 지속과 번영을 위하여 사회는 질서, 균형, 안정을 추구하며, 더 나아가 사회 구성원 또는 그들 간의 합의와 통합을 이룬다고 보았다. 파슨스가 주축이 된 '구조 기능주의' 역시 바로 그러한 생각의 바탕 위에서 탄생하였다.

2.

파슨스는 『사회 체계』등의 저서를 통해 사회의 기능과 구조에 대한 구체적인 모습을 보여 주려고 하였다. 사회의 존속을 위해서는 필수 불가결한 사회의 기능들이 있으며, 이러한 기능들을 수행하기 위하여 제도와 구조가 형성된다고 전제한 파슨스는 사회 속의 모든 행위 체계들이 존속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네 가지 기능적 요건이 존재한다고 보았다. 그리고 이러한 요건들이 반드시 충족되어야만 사회가 존속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3.

이 기능적 요건 중 첫 번째는 '적응 기능'이다. 이는 사회 체계가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것으로, 구성원들의 생존과 직결된 것이다. 이를 수행하는 대표적인 예가 경제 제도이다. 적응은 환경으로부터 충분한 자원을 확보하고 이 자원들을 체계 전역에 분배하는 일을 한다. 두 번째는 '목표 달성 기능'이다. 이는 사회가 미래에도 존속하며 성장하고 확대될 수 있게 목표를 제시하고, 그것이 적절한 수준까지 다다를 수 있게 조절하는 기능이다. 보통 이 기능을 정치 제도가 수행한다고 보았다. 이 기능은 체계 목표들 사이의 우선 순위를 정하고 목표 성취가 가능하도록 체계의 자원을 동원하는 일을 한다. 세 번째는 '통합 기능'이다. 이는 각 부분 간의 내적인 통합 상태를 유지하고 일탈을 규제하기 위한 것으로, 주로 법 제도와 교육 제도, 복지 제도가 이를 수행하게 된다고 본다. 그리고 마지막은 '잠재성 기능'이다. 이것은 가정, 학교, 종교 생활 등을 통해 사회화를 이루고, 그 사회의 가치와 문화를 후대에게 전승케 하는 기능이다. 그는 교육, 문화, 종교 제도 등이 기능을 돕고 있다고 생각했다.

4.

파슨스는 여기에 '균형 원칙'을 더 내세워 자신의 이론을 완성했다. 이는 사회가 항상 기본적으로 균형을 찾아간다는 것으로, 사회 속에서 개인이나 조직 또는 제도 등에 교란이나 문제가 생기면 사회가 역동적으로 움직이며 스스로 자기 조절을 하여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해 간다는 것이다. 이처럼 파슨스의 이론은 역동적으로 움직이며 발전하는 하나의 사회를 아주 잘 보여 주고 있다. 하지만 그의 이론에 따르면 어떠한 구조와 기능도 현재의 구조와 기능만큼 잘 작동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며, 모든 것이 저절로 자동 조절되는 균형 원칙 속에서 사회 변동은 불필요한 것이 된다. 이러한 그의 주장은 지배층의 열렬한 지지를 받으며 한때 대표적인 주류 사회학이 되었다. 그런데 1960년대 중반 이후 미국 사회는 월남전 파병으로 인한 반전 운동, 흑인 인권 운동, 여성 해방 운동 등과 같은 사회적 갈등과 혼란이 계속 일어났다. 하지만 통합을 위주로 모든 것을 설명하려던 구조 기능주의는 이러한 갈등과 혼란을 제대로 설명하지 못함으로써 머튼 등에게 비판을 받으며 그 영향력을 계속 이어 가지 못했다.

◆ 2014년 5월 사설모의평가(중앙), 국어A 독서 영역 ‘사회’지문

◆ 개요 : 조나단 터너, 『현대 사회학 이론』→ '파슨스의 구조 기능주의'를 설명한 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