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  술

1.

오늘날 첨단 디지털 기술은 디지털 아트에 매우 중요한 요소를 제공하고 있다. 즉, 전자 장치나 각종 센서를 이용하거나 결합하여 작품 속의 콘텐츠와 관객이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상호작용 기법은 컴퓨터 게임에서 이미 오래 전부터 이용되고 있다.

2.

인터랙티브 아트는 디지털 장치에 의해 디지털 콘텐츠와 관객 사이에서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뿐만 아니라, 콘텐츠와 콘텐츠 사이에서도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디지털 아트이다. 이제는 작품 속의 콘텐츠가 관객의 위치, 상황, 의도를 자동 인식하여 다양하게 변화함으로써 감동을 줄 수 있도록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기법은 기존의 비디오 아트나 디지털 아트와 완전히 다른 차원의 작품 세계를 구성하거나 연출하도록 하기 때문에 이 상호작용 기술은 디지털 아트의 혁명이라 할 수 있다. 그림 속의 정지해 있는 풍경이나 이미지 대상이 관객과 같이 살아 움직인다는 것은 이미 그림이라는 범주를 벗어나기 때문이다. 즉, 그림이 생각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3.

옆의 그림은 '인터랙티브 캘린더'라는 작품으로, 관객의 움직임에 따라 물고기들이 관객의 이동을 알아차려 한 곳으로 모이거나 흩어지도록 구성된 '인터랙션(상호작용)'이 있다. 센서와 마우스에 의해 관객의 움직임이나 행위에 따라 물고기들이 다양하게 이동하거나 모이는 장면을 연출하는데, 이러한 변화로 인해 작품은 전체적으로 몽환적인 분위기를 보인다. 이 작품에서는 예술적인 그림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관객의 움직임을 인지하는 센서 기술과 센서를 그림에 연결하는 기술, 센서를 통해 인지되는 관객의 이동과 행동에 따라 상호작용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4.

이와 같이 디지털 아트는 카메라, 컴퓨터, 센서, 네트워크 등과 같은 미디어와 첨단 디지털 기술의 변화에 의하여 미술, 음악, 영화 등 아트 세계에 많은 변화를 줄 것이다. 이 점에서 교육이나 산업에서도 디지털 아트에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무엇보다 첨단 미디어 기술로 표현하는 창의적인 작품 콘텐츠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져야 한다.

◆ 2014년 3월 사설 모의고사(대성), 국어A 독서 영역 '예술' 지문

◆ 개요 : 김상욱, 『디지털 아트 - 인터랙티브 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