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  문

1.

자극을 어떻게 인식하느냐에 따라 사람들의 행동은 큰 영향을 받는다. 가령, 내 앞에 서 있는 사람이 나에게 사기꾼으로 보이느냐 안 보이느냐에 따라 그를 대하는 나의 행동이 달라진다. 실제로 그가 사기꾼인지 아닌지는 크게 중요하지 않다. 그가 어떻게 보이는가 하는 것이 직접적으로 우리의 행동을 결정한다. 이것은 인상 형성의 문제이다. 우리가 인상 형성을 하는 데에는 몇 가지 단서가 있다. 첫 번째는 그 사람의 옷차림이다. '옷이 날개' 라는 말도 있듯이 옷에 따라 그 사람에 대한 인상이 달라진다. 옷보다 뚜렷한 단서로는 그 사람의 용도, 표정, 몸가짐, 목소리 등이 있다. 용모는 우리의 생각 이상으로 사람에 대한 인상과, 더 나아가 그에 대한 행동에 커다란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이 밝혀지고 있다. 미국의 한 심리학자는 사람의 인상을 결정하는 데 외모가 55%, 음성이 38%라는 결과를 내놓고 있다. 이 두 가지를 제외하면 나머지는 7%밖에 되지 않는다.

2.

보통 사람들이 다른 사람을 보는 자기의 눈을 과신하고 또 자신만만하게 생각하고는 있지만 많은 경우 사람의 눈은 정확하지 않다. 사람들이 사기를 당한 후 맨 처음 내뱉는 말이 대개는 이런 말이다. "그 사람 그렇게 안 봤는데." 그도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자기나 타인, 사회 상황을 평가하는 사회 지각은 자기가 파악한 것이 정확한지 아닌지를 알아낼 만한 분명한 기준이 없기 때문이다. 무게나 길이가 같으면 저울이나 자를 이용하면 되겠지만, 사회 지각에서는 저울이나 자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 없다. 또 자기가 파악한 것이 아주 단편적인 것이기에 사람들은 타인의 옷차림이나 행동 등에서 자기가 받은 개별적인 생각들을 모아 전반적인 인상으로 종합하게 된다. 그래서 진짜 거지라도 암행어사 티를 조금만 낼 수 있다면 사또의 융숭한 대접을 받는다.

3.

인상을 형성하는 데에는 초두 효과, 후광 효과, 마이너스 효과 등이 영향을 미친다. 어떤 사람에 대한 상반되는 정보가 시간 간격을 두고 주어진다면 앞의 정보가 뒤의 정보보다 인상 형성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 이를 초두 효과라 한다. 초두 효과는 우리가 일관성 있게 지각하려고 하기 때문에 나타난다. 그래서 이전의 인상과 일치하지 않는 정보가 들어오면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정보를 바꾸거나 제거한다. 한편 우리가 다른 사람을 볼 때, 그를 '정직하면서도 부정직한 사람', '온순하면서도 사나운 사람' 같이 보지는 않는다. 대신 좋은 사람 혹은 싫은 사람처럼 둘 중 하나로 본다. 어떤 사람에 대해 '좋은 사람', '호감이 가는 사람'이라는 인상이 형성되고 나면, 그 사람은 또한 매력적이고, 지적이고, 관대한 사람이라고 본다. 즉, 한 특성이 좋으면 다른 특성도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이것은 그 반대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하나가 나쁘면 모두가 나빠 보인다. 이것이 후광 효과이다. 그런데 어떤 사람이 좋은 특성과 나쁜 특성을 함께 가지고 있을 때 그에 대한 인상은 중간으로 되지 않는다. 나쁜 점이 인상에 미치는 효과가 더 크기 때문이다. 가령 어떤 정치인이 깨끗하고 소신 있다는 인상과, 권력을 잡기 위해 야합을 마다하지 않는다는 인상을 받게 되면 그 정치인에 대한 인상은 나쁜 쪽으로 흘러간다. 이를 마이너스 효과라 한다.

◆ 2014년 3월 사설 모의고사(대성), 국어A 독서 영역 '인문' 지문

◆ 개요 : 박지영, 『인상의 형성』→ 이 글은 사람들의 행동을 결정하는 인상의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글쓴이는 인상을 형성하는 데 영향을 주는 요소로 '초두 효과, 후광 효과, 마이너스 효과'를 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