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서민예술은 기본적으로 통속성을 지니고 있어서 작품 하나하나가 지닌 참신성과 독창성의 정도가 그다지 크지 않다. 따라서 작가 의식의 투영도 역시 낮은 편이다. 한 시기, 한 사회에서 널리 향유되는 서민 예술 작품들은 낯설지도 않고 모호성도 거의 없어서 난해하지도 않다. 그것은 형식 측면에서뿐 아니라 내용이나 다루는 소재 측면에서도 그러하다. 그래서 대부분의 서민 예술은 빠르게 이해할 수 있으며, 쉽게 따라할 수 있다. 이렇게 보면, 서민 예술 작품의 분석은 고급 예술 작품의 분석과 달라야 하지 않을까? 대개 고급 예술 작품의 분석에서는 작품, 작가, 세계, 형상화가 주요 고려 대상이 된다. 이에 비해 서민 예술 작품 분석의 경우 작품, 수용자, 세계, 양식이 더 중요한 고려 대상이 되어야 한다.

고급 예술 작품이 분석에서는 작가가 작품을 통해 무엇을 말하고자 했는가, 작가가 세계를 어떻게 파악하며, 이를 어떤 방식으로 형상화했는가를 탐구한다. 이에 비해 서민 예술의 경우, 작품 분석에서 작가 의식을 탐구하는 방법을 탐구하는 방법은 그다지 합당하지 않다. 서민 예술의 작가에게 작품은 작가 의식의 표출 대상으로 보기 어렵기 때문이다. 오히려 그것은 수용자 의식의 표출 대상으로 보는 편이 더 합당하다. 서민 예술의 수용자는 다수이면서 집단이기 때문에 작품 속에는 수용자 다수의 욕망과 경험이 깃들어 있다. 서민 예술 작품은 당대의 다수 사람들이 향유하는 것이었을 때 분석할 만한 가치를 지닌다. 작품의 완성도가 높다고 해도 사정은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

고급 예술 작품의 향유가 지적 긴장과 각성을 동반하는 정신노동에 맞먹는 행위라면, 서민 예술 작품의 향유는 일종의 휴식이나 즐거운 오락 행위, 긴장을 풀고 위안을 받는 행위이다. 서민 예술 작품이 서로 비슷비슷하고 유형화되어 있는 것도 이러한 향유 측면에서 설명이 가능하다. 고급 예술의 향유는 낯선 규칙을 적용하고, 그것을 이해하는 과정과 관련이 깊다. 이에 비해 서민 예술의 향유는 비교적 익숙한 규칙을 지닌 작품을 통해 즐거움을 만끽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서민 예술에서는 일정한 규칙을 공유한 작품들이 무리지어 나타난다. 일군의 작품들에서 형식이나 어법, 나아가 소재나 주제 선택의 경향 측면에서조차 공통적인 특성을 지니는 것과 관련하여 '양식'이라는 용어를 쓴다. 고급 예술에서도 양식이 중요하지만, 그것과 더불어 개인적 스타일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서민 예술의 경우에는 개인적 스타일에 비해 당대 수용자들에게 익숙한 양식이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한 갈래에 속하는 수많은 작품들을 모아 놓아도 큰 얼개가 거의 비슷비슷한 서민 예술의 경우, 한 작품 한 작품을 따로 구별하여 독창성을 분석하는 것은 그다지 의미가 없다. 그래서 '낯설게 하기'를 통한 미적 · 인식적 각성을 중시하는 고급 예술의 형식주의적 평가 기준에서 보면, 서민 예술은 독창적인 예술적 가치가 없으며 통속적인 것으로 간주될 수 있다. 그러나 서민 예술의 미의식은 개성적인 스타일보다는 익숙한 양식에서 발현되는 것임을 알아야 한다.

- 이영미, <한국 대중가요사>에서

◆ 2014년 8월 사설모의고사(비상), 국어A 독서 영역 '예술' 지문

◆ 서민 예술의 분석에서는 고급 예술과 달리 작가나 작가 의식보다는 수용자 의식이나 양식이 더 중요하다는 점을 서술한 글이다. 서민 예술은 작가 의식의 표출 대상이 아니라 수용자 의식의 표출 대상이며, 개성적 스타일보다는 당대 수용자들(대중)에게 익숙한 양식이 더 중시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