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언론은 힘이 있다." 라고 말할 때, 그 '힘'이란 과연 무엇인가? 언론학자와 커뮤니케이션 연구자들은 그 '힘'을 현실적인 영향력으로 이해하고, 그 영향력의 방향과 범위, 규모 등에 대해 논의한다. 언론학에서 가장 많이 논의되는 언론의 영향력에 관한 이론 가운데 하나가 언론의 의제 설정 이론이다.

의제 설정 이론을 구성하는 핵심적인 내용은 '의제(agenda)'라는 개념이다. 여기에서 의제란 언론이나 공중(공중), 정책 결정의 주체 등에 의해 논의되는 독립적인 이슈나 주제를 의미한다. 의제는 논하는 주체를 기준으로 나누어보면, 의제는 크게 미디어 의제, 공중 의제, 정책 의제로 구분할 수 있다. 미디어 의제는 언론이 강조해서 보도하는 이슈를, 공중 의제는 언론의 수용자인 대중이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이슈를, 정책 의제는 정부나 의회와 같은 정책 결정 기구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이슈를 말한다. 의제 설정 효과에 대한 연구는 이 세 종류의 의제가 어떻게 상호 관련되어 있으며, 어떤 의제가 다른 의제에 어떠한 영향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데 초점을 둔다.

전통적으로 의제 설정 효과라고 말할 때에는, 미디어 의제가 공중 의제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언론이 주요 이슈로 보도하는 내용에 의해 대중이 영향을 받는 것이다. 의제 설정 이론은 언론의 보도에 따른 여론의 변화를 설명하는 데 매우 유용하다. 언론이 특정한 사건이나 주제를 부각하여 보도함에 따라, 그 보도를 접한 개인은 그 사건이나 주제를 부각하여 보도함에 따라, 그 보도를 접한 개인은 그 사건이나 주제를 중요하게 인식하게 되고, 이러한 과정을 거쳐 대중이 집합적으로 그 사건이나 주제를 중요하다고 판단하게 된다. 즉, 언론은 여론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특정한 이슈를 사회적으로 중요한 의제로 만들 수 있는 것이다.

그런데 여기서 유의해야 할 사항은, 의제 설정 이론은 어떤 이슈가 여론의 주목을 받는지에 대해 설명할 뿐, 여론의 변화 방향에 대해서는 어떠한 예측도 제시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즉, 의제 설정 이론은 언론이 특정한 이슈를 강조해서 보도하면 그 이슈의 중요성에 대한 대중의 인식이 커진다고 설명할 뿐, 그 이슈에 대한 여론의 변화 방향이 긍정적일지 부정적일지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않는다.

- 이준웅, <의제 설정 이론>에서

◆ 2013학년도 8월 사설모의고사(비상) 국어 A

◆ 언론의 의제 설정 이론에 대해 설명한 글이다. 의제는 의제를 설정한 주체에 따라 미디어 의제, 공중 의제, 정책 의제로 나뉘는데, 이 의제들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관계로 볼 수 있다. 의제 설정 이론은 언론이 특정한 이슈를 보도하면 그 이슈의 중요성에 대한 대중의 인식이 커진다고 설명할 뿐, 그 이슈에 대한 여론의 변화 방향이 긍정적일지 부정적일지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