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 회

최근 빈곤과 실업, 경제 위기 등의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혁신적 대안으로 '사회적 기업'이 주목받고 있다. 사회적 기업은 취약 계층에게 일자리 또는 사회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 사회 발전 및 공익 증진에 기여하며, 수익과 이윤 발생 시에 사회적 목적 실현을 위해 재투자하는 것을 우선적으로 추구하는 기업을 통칭한다. 공익성과 수익성을 함께 추구하는 기업이라는 의미다.

사회적 기업은 사회적 약자의 권익을 옹호하고, 시민 참여와 협동으로 빈곤 문제의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사회 운동 조직과 유사한 목적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사회 운동 조직이 회원들의 회비나 시민의 후원금 또는 정부 지원금을 확보하여 사회적 공헌을 함에 비해 사회적 기업은 상거래 활동을 주요 수단으로 한다. 이때의 상거래 활동이 단순히 수익 창출만을 의미하는 것은 물론 아니다. 사회적 기업은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의 창출이 통합되어 이루어진다.

사회적 기업의 혁신성은 '사회적 기업가 정신'에 의해서 나타난다. 일반 기업에서 기업가나 주주의 이익을 최대화하는 것과 달리, 사회적 기업가는 발생한 이익을 '직업 훈련', '일자리 창출' 등 사회적 목적을 위해 재투자한다. '그라민 은행'의 설립자 무하마드 유누스를 예로 들 수 있다. 유누스는 자신이 은행에서 대출을 받아 그 돈으로 방글라데시의 빈민들에게 담보 없이 소액의 창업 자금을 대출해 주는 사업을 실험적으로 시행하였다. 빈민에게 경제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여 대출금을 상환하게 하는 신용 대출은 성공을 거두어 그라민 은행은 2만 명이 넘는 거대 은행으로 성장하였다. 사회적 기업가의 활동은 단순히 불우 이웃 돕기 운동을 넘어선다. 이들은 사회적 아이디어와 실행을 통해 가난한 사람들이 시장 경제 체제의 소외 계층에서 스스로 벗어나도록 돕는다. 또한 이들의 사업 목적 자체가 공익 추구에 있다.

사회적 기업이 지향하는 경제는 사람 중심의 경제이다. 자본주의 사회는 가격 원리에 의해 수요와 공급이 결정되는 시장 경제를 기반으로 한다. 시장 경제는 상품과 이윤을 중심으로 작동된다는 점에서 '비인간적'인 경우가 많다. 반면, 사회적 기업은 사회적 가치 실현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인간 중심의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이상적으로 사회적 기업의 경제 활동은 인간 상호 간의 관계에 기반을 둘 때 잘 작동할 수 있을 것이다.

이상과 같이 사회적 기업의 경제 활동은 단순히 개인의 사적 이윤을 추구하기 위함이 아니다. 그것은 사회적 목적을 지속 가능하게 하기 위해 필요한 경제 활동을 의미하며, 가격을 통한 거래라는 협소한 의미의 상공업 활동을 넘어서는 것이다. 지속 가능한 사회 혁신을 만들어 가는 다양한 경제적 시도가 사회적 기업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사회적 기업 운동은 사회 운동과 사회 복지를 보는 새로운 시각이라 할 수 있다. 즉, 사회적 기업 운동은 세상을 바꾸고, 변혁하는 혁신적 사회 운동인 것이다.

◆ 2013년 3월 사설모의고사(대성), 국어A 독서 영역 ‘사회' 지문

◆ 개요 : 김성기, '사회적 기업 운동이란 무엇인가',  이 글은 '사회적 기업'의 개념을 밝힌 후 사회 운동 조직이나 일반적 기업 등과 대조하면서 사회적 기업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회적 기업은 회원들의 회비나 시민 후원금, 정부 지원금 등을 수단으로 하는 사회 운동 조직과 달리 상거래 활동을 주요 수단으로 하며, 기업가나 주주의 이익을 최대화하는 일반 기업과 달리 사업 목적 자체가 공익 추구에 있다고 하였다. 또한 자본주의 사회가 지향하는 비인간적인 시장 경제와 달리 사회적 기업은 인간 중심적인 경제를 지향한다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