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 문

행위란 신념 및 지향적 태도로부터 도출되는 것이다. 이러한 행위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문제의 행위가 그 전제가 되는 신념 및 지향적 태도로부터 연역적으로 타당하게 도출되는 것인가를 판단해야 한다. 만일 행위가 그와 같이 도출되는 것이 아니면, 그 행위는 비합리적이다. 어린아이가 칼을 가지고 노는 것은 위험하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그 아이가 다치는 것을 원하지 않으면서도, 그 아이에게 칼을 장난감으로 주는 것은 비합리적이다. 그의 행위가 그의 신념과 지향적 태도로부터 도출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나 행위가 그 전제들로부터 연역적으로 타당하게 도출되는 합리적인 것이라 할지라도, 그 행위가 바람직하다든가 받아들여질 수 있다는 것은 별개의 문제이다. 합리적인 행위라고 해도 바람직하지도 않고 받아들여질 수도 없는 것이 얼마든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형제가 노루 사냥을 나갔다가 동생이 형을 노루로 오인하여 쏘아 죽인 일이 신문 지상에 보도된 적이 있었다. 자신이 본 것이 노루라고 여겨 총을 쏘았기에 동생은 지극히 합리적인 행위를 한 것이다. 하지만 그 행위는 바람직하지 못했다. 따라서 행위가 그 전제들로부터 타당하게 도출되는 합리적인 것인 경우에는 그 전제들이 정당화되는 정도를 검토해야 한다.

또한 합리적인 행위라 할지라도, 잘못된 신념에 근거한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행위의 당사자로서는 최선을 다한 행위일지라도, 지나고 보면 어처구니 없는 것으로 평가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과거 미신과 주술이 사회를 지배했던 곳에서 때로는 '신'의 이름으로, 때로는 '진리'의 이름으로 수많은 사람을 박해하고, 고문하고, 죽였던 것에서 이를 알 수 있다.

어떤 신념을 가지고 있는가에 따라 행위가 달라지겠지만, 주어진 상황 속에서 어떤 것을 문제 삼는가에 따라서도 행위는 달라진다. 따라서 행위의 적절성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문제 상황의 인식이 적절했는가의 여부가 먼저 평가될 필요가 있다. 집에 불이 났을 경우, 무엇보다도 '집에 불이 났다'는 것이 문제 상황이고 그 문제를 해결하는 것, 즉 불을 끄는 것이 목표가 될 것이다. 그런데 불을 끄려는 노력을 하기보다는 '불조심을 하지 않았다'는 것을 문제 삼을 수도 있다. 이 경우에는 불을 끄는 행위 대신, 식구들끼리 서로를 비난하고 원망하는 일이 벌어질 것이다. 일반적으로 여러 가지 문제들이 동시에 주어질 때, 어떤 문제를 먼저 해결하도록 해야 하는가를 판단하는 것은 판단자의 가치관이나 세계관 등에 크게 좌우될 것이다. 그래서 행위의 평가는 궁극적으로 행위자의 가치관이나 세계관의 평가로 확대될 수 있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나 문제 해결 시기의 적절성이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목적은 수단을 정당화시킨다.'는 말이 있다. 목적이 좋으면, 그 목적을 달성시킬 수 있는 어떤 수단도 정당화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 빈대를 잡자는 좋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초가삼간을 태우는 수단이 정당화될 수는 없는 일이다. 좋은 목적과 좋은 수단은 별개의 것이다. 따라서 행위의 평가는 수단이 정당한가에 대한 평가도 포함해야 한다.

◆ 2013년 3월 사설모의고사(대성), 국어A 독서 영역 ‘인문' 지문

◆ 개요 : 김광수, '행위의 적절성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