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문학(인문)          -2010학년도 수능시험-

● 지문

조선 성리학자들은 '세계를 어떻게 바라보고, 자신이 추구하는 삶을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 하는 문제와 관련하여 지(知)와 행(行)에 깊은 관심을 기울였다. 그들은 특히 도덕적 실천과 결부하여 지와 행의 문제를 다루었는데, 그 기본적인 입장은 '지행병진(知行竝進)'이었다. 그들은 지와 행이 서로 선후(先後)가 되어 돕고 의지하면서 번갈아 앞으로 나아가는 '상자호진(相資互進)' 관계에 있다고 생각했다. 또한 만물의 이치가 마음에 본래 갖추어져 있다고 여기고 도덕적 수양을 통해 그 이치를 찾고자 하였다.

18세기에 들어 일부 실학자들은 지행론에 대해 새롭게 접근하였다. 홍대용은 지와 행의 병진을 전제하면서도, 도덕적 수양 외에 사회적 실천의 측면에서 행을 바라보았다. 그는 이용후생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민생을 풍요롭게 하는 데 관심을 기울였다. 그에게 지(知)는 도덕 법칙만이 아닌 실용적인 지식을 포함하는 것이었으며, 행이 지보다 더욱 중요한 것이었다.

19세기 학자 최한기는 본격적으로 지행론을 변화시켰다. 그는 행을 생리 반응, 감각 활동, 윤리 행동을 포함하는 일체의 경험을 이해하고, 지를 경험을 통해 얻어지는 객관적인 지식으로 규정하였다. 그는 선천적인 지식이 따로 없고 모든 지식이 경험을 통해 산출된다고 보아 '선행후지(先行後知)'를 제시하고, 행이 지보다 우선적인 것임을 강조하였다.

최한기에게 지와 행의 대상은 인간 · 사회 · 자연을 포괄하는 것이다. 그는 행을 통한 지의 형성, 그 지에 의한 새로운 행, 그리고 그 행에 의한 기존 지의 검증이라는 이전과는 차별화된 지식론을 제시하였다. 그가 경험으로서의 행을 중시한 것은 자연 세계에는 일정한 원리인 물리(物理)가 있지만 인간 세계의 원리인 사리(事理)는 일정하지 않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는 자연을 탐구하여 물리를 인식함으로써 사리가 성립되고, 이 사리에서 인간의 도덕인 인도(人道)가 나온다고 보았다.

이러한 서로 다른 지행론은 그들의 학문 목표와 관련이 있다. 도덕적 수양을 무엇보다 중시했던 성리학자들과 달리, 실학자들은 피폐한 사회 현실을 개혁하고자 하는 학문적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었다. 특히 최한기가 행을 앞세운 것은 변화하는 세계의 본질을 경험적으로 파악하여 격변하는 시대에 대처하려는 것이었다.

 

● 단락의 요지 파악하기

→ 지(知)와 행(行)에 관심을 기울인 조선의 성리학자들

→ 홍대용의 지행론 : 사회적 실천의 측면에서 행(行)을 바라봄.

→ 최한기의 지행론① : 선행후지(先行後知)

→ 최한기의 지행론② : 인간 · 사회 · 자연을 포괄하는 지(知)와 행(行)

→ 학문의 목표와 관련 있는 지행론

 

● 정리하기

주제 → 지(知)와 행(行)에 대한 조선 학자들의 관점 변화와 그 배경

특성

   1) 해제 : 이 글은 조선 학자들의 세계관 · 인생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지(知)와 행(行)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소개하고, 그들이 각기 다른 지행론을 보인 것은 그들의 학문 목표와 관련이 있음을 설명하고 있다. '지행병진(知行竝進)'과 도덕적 수양을 중시했던 성리학자들과 달리, 지보다 행을 중시한 '홍대용'과 '최한기'의 견해를 통해 지행론의 변화 과정과 그 배경을 통시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2) 독해 : 이 글은 지와 행의 문제(지행론)에 관한 성리학자들의 견해를 소개하고 있다. 성리학자들과 홍대용, 최한기 등의 학자들이 지와 행에 대해 각기 어떤 견해를 지니고 있었는지 알고, 그 차이점을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이들이 서로 다른 지행론을 펼치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3) 어휘 풀이

      * 이용후생 →

 

● 출제 문항

1. 위 글의 제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개괄적 정보의 확인>

   ① 선행후지의 현대적 의의                                   ② 지와 행의 개념과 그 한계

   ③ 도덕 규범의 실천과 지행론                               ④ 지행론의 변화와 그 배경

   ⑤ 삶에서의 인식과 실천의 문제

 

2. 위 글을 통해 이끌어 낸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추론의 적절성 파악>

   ① 성리학자들은 만물의 이치가 외부 세계로부터 온다고 생각했다.

   ② 홍대용은 지의 대상을 실용적 측면까지 확대했다.

   ③ 홍대용과 최한기는 행보다 지를 우선시했다.

   ④ 최한기는 학문의 목적을 도덕적 수양에서 찾았다.

   ⑤ 최한기는 선천적 지식과 경험적 지식이 있다고 보았다.

 

3. <보기>는 언어를 습득하는 과정에 대한 설명 중 하나이다. '최한기'의 입장에서 <보기>를 평가한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다른 사례에의 적용>      

<보기> 언어 지식이 전혀 없이 태어난 아기는 성장하면서 몇 개의 단어만을 사용하여 불완전한 형태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다가, 다양한 시행착오를 반복하는 과정을 거쳐 완전한 형태의 언어 표현을 구사할 수 있게 된다.

   ① 다양한 시행착오는 행에 의한 기존 지식의 검증을 말하는 것이군.

   ② 언어를 습득하는 과정은 지에 의해 행이 완성되는 것을 보여 주는군.

   ③ 완전한 형태로 언어를 표현한다는 것은 마음에 내재한 이치를 깨닫는 것이군.

   ④ 아이가 배운 말을 표현하려는 것은 주관적인 지식을 행하려는 것으로 볼 수 있군.

   ⑤ 불완전한 언어 표현이 완전하게 되는 것은 인도를 통하여 사리를 얻는 과정으로 볼 수 있군.

 

<정답> ④②①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