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문학(사회)          -2009학년도 수능시험-

● 지문

(가) 최근 들어 도시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새로운 전략의 하나로 창조 도시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창조 도시는 창조적 인재들이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춘 도시이다. 즉 창조 도시는 인재들을 위한 문화 및 거주 환경의 창조성이 풍부하며, 혁신적이고도 유연한 경제 시스템을 ⓐ구비하고 있는 도시인 것이다.

(나) 창조 도시의 주된 동력을 창조 산업으로 볼 것인가 창조 계층으로 볼 것인가에 대해서는 견해가 다소 엇갈리고 있다. 창조 산업을 중시하는 관점에서는, 창조 산업이 도시에 인적 · 사회적 · 문화적 · 경제적 다양성을 불어넣음으로써 도시의 재구조화를 가져오고 나아가 부가가치와 고용을 창출한다고 주장한다. 창의적 기술과 재능을 소득과 고용의 원천으로 삼는 창조 산업의 예로는 광고, 디자인, 출판,  공연 예술, 컴퓨터 게임 등이 있다.

(다) 창조 계층을 중시하는 관점에서는, 개인의 창의력으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창조 계층이 모여서 인재 네트워크인 창조 자본을 형성하고, 이를 통해 도시는 경제적 부를 축적할 수 있는 자생력을 갖게 된다고 본다. 따라서 창조 계층을 끌어들이고 유지하는 것이 도시의 경쟁력을 ⓒ제고하는 관건이 된다. 창조 계층에는 과학자, 기술자, 예술가, 건축가, 프로그래머, 영화 제작자 등이 포함된다.

(라) 창조성의 근본 동력을 무엇으로 보든, 한 도시가 창조 도시로 성장하려면 창조 산업과 창조 계층을 유인하는 창조 환경이 먼저 마련되어야 한다. 창조 도시에 대한 논의를 ⓓ주도한 랜드리는, 창조성이 도시의 유전자 코드로 바뀌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환경적 요소들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개인의 자질, 의지와 리더십, 다양한 재능을 가진 사람들과의 접근성, 조직 문화, 지역 정체성, 도시의 공공 공간과 시설, 역동적 네트워크의 구축 등이 그것이다.

(마) 창조 도시는 하루아침에 인위적으로 만들어지지 않으며 추진 과정에서 위험이 ⓔ수반되기도 한다. 창조 산업의 산출물은 그것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와 가치 평가를 예측하기 어렵다. 또한 창조 계층의 창의력은 표준화되기 어렵고 그들의 전문화된 노동력은 대체하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창조 도시를 만들기 위해서는 도시 고유의 특성을 면밀히 고찰하여 창조 산업, 창조 계층, 창조 환경의 역동성을 최대화할 수 있는 조건이 무엇인지 밝혀낼 필요가 있다.

 

● 단락의 요지 파악하기

→ (가) 창조 도시의 개념

→ (나) 창조 도시의 동력을 창조 산업으로 보는 관점

→ (다) 창조 도시의 동력을 창조 계층으로 보는 관점

→ (라) 창조 환경의 필요성과 구성 요소

→ (마) 창조 도시 건설의 선행 요건

 

● 정리하기

주제 → 창조 도시의 동력과 필요한 조건

특성

   1) 해제 : 이 글은 도시 경쟁력 향상을 위한 전략으로 대두되는 창조 도시의 주된 동력을 창조 산업으로 보는 관점과 창조 계층으로 보는 관점의 두 가지 견해를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창조 도시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창조 호나경이 마련되어야 하고, 그 추진 과정에서 위험이 따르기 때문에 창조 도시 건설을 위한 선행 조건이 무엇인지를 밝혀낼 필요가 있다고 말하고 있다.

   2) 독해 : 이 글은 창조 도시의 개념을 설명하고 창조 도시의 주된 동력을 바라보는 관점을 소개하면서, 창조 도시의 건설을 위해서는 어떤 노력들이 필요한지를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창조 도시가 어떤 성격의 도시인지를 파악하면서, 창조 도시를 건설하기 위해 필요한 선행 조건이 무엇인지 헤아려야 한다. 특히 창조 도시의 주된 동력을 바라보는 서로 다른 관점의 차이를 분명히 인식해야 할 것이다.

   3) 어휘 풀이

      * 자생력 → 스스로 살길을 찾아 살아 나가는 능력이나 힘

      * 유인 → 주의나 흥미를 일으켜 꾀어냄.

 

● 출제 문항

1. (가) ~ (마)의 중심 화제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중심 화제의 파악>

   ①(가) : 창조 도시의 개념

   ②(나) : 창조 도시의 동력을 창조 산업으로 보는 관점

   ③(다) : 창조 도시의 동력을 창조 계층으로 보는 관점

   ④(라) : 창조 환경의 필요성과 구성 요소

   ⑤(마) : 창조 도시의 문제점과 전망

 

2. 위 글을 바탕으로 <보기>의 'A시'와 'B시'에 대해 평가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구체적 사례에 적용>

<보기>

● A시는 제조업 퇴조에 따른 경제 침체를 해결하기 위해 '예술의 산업화'를 시도하기로 했다. A시 시장은 사업 추진체를 구성하고, 이해 당사자 설득에 힘써 왔다. 공장을 미술관으로 개조하고 보행자 전용의 아름다운 현수교를 세워 관광객을 유치하고 고용도 창출하고 있다.

● B시는 창의적 연구에 종사하는 전문 인력이 많다. 대기업 부설 연구 기관이 많아 자본도 많이 투입된다. 그러나 이 연구 기관들은 지역 산업체와의 교류가 부족해 경제적 부가 지역으로 환류되지 못하고 있다. 이에 산업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특화된 연구 단지를 계획하고 있다.

   ① A시는 문화 및 거주 환경의 창조성을 중시하고 있군.

   ② A시는 지도자의 의지와 리더십을 바탕으로 창조 환경을 마련하고 있군.

   ③ B시는 창조 환경의 요소 중 개인의 자질이 우수하군.

   ④ B시는 창조 계층과 산업 환경 간에 네트워크가 잘 구축되어 있군.

   ⑤ A시와 B시 모두 지역 특성을 반영하여 창조 도시에 접근하고 있군.

 

3. 위 글을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세부 정보의 확인>

   ① 창조 산업은 미래 예측성과 성공 가능성이 크다.

   ② 창조 도시를 위해서는 기존 환경을 단시간에 개조해야 한다.

   ③ 창조 산업과 창조 계층이 갖추어져야 창조 환경이 마련된다.

   ④ 창조 도시에는 문화적 요소와 경제적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⑤ 창조 계층의 창의력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그 능력을 표준화해야 한다.

 

4. ⓐ~ⓔ와 바꿔 쓸 수 있는 말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어휘의 이해와 적용>

   ①ⓐ : 갖추고            ②ⓑ : 늘리는            ③ⓒ : 높이는           ④ⓓ : 이끈             ⑤ⓔ : 따르기도

 

<정답> ⑤④④②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