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문학(언어)                   -2008학년도 수능시험-

● 지문

(1) 일상생활에서 우리는 음절을 많이 활용한다. '이야기-기상대-대리점'으로 이어 가는 끝말잇기 게임이나 '불고기 백반'을 '불백'이라고 하는 것 등은 모두 음절을 바탕으로 한다. 음절은 시에서 운을 맞추거나 랩에서 리듬을 맞출 때에 활용되기도 한다.

(2) 사람의 마소리는 물리적으로 연속되어 있으나, 우리는 이것을 음소, 음절 등으로 분절하여 인식한다. 음절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를 알기 위해, 이웃한 자음과 모음의 개구도(開口度, 입의 벌림 정도)를 비교하는 소쉬르의 방법을 많이 이용한다. 이 방법에 따라 국어 마소리의 개구도를 7단계로 나누면, 폐쇄음(ㄱ, ㄷ, ㅂ 등)은 0도, 마찰음(ㅅ, ㅆ, ㅎ)과 파찰음(ㅈ, ㅉ, ㅊ)은 1도, 비음(ㅁ, ㄴ, ㅇ)은 2도, 유음(ㄹ)은 3도, 고모음(ㅣ, ㅟ, ㅡ, ㅜ)은 4도, 중모음(ㅔ, ㅚ, ㅓ, ㅗ)은 5도, 저모음(ㅐ, ㅏ)은 6도가 된다. / 이를 바탕으로 인접한 두 마소리의 개구도를 비교하여, 뒤쪽이 크면'<'로, 뒤쪽이 작으면 '>'로 부등호를 매겨 나가되, 마지막 마소리는 '>'로 닫는다. '동대문'을 예로 들면 다음과 같다.

(3)   말소리   ㄷ  ㅗ  ㅇ  ㄷ  ㅐ  ㅁ  ㅜ  ㄴ

     개구도   0    5    2   0    6   2   4    2

     부등호   <    >    >   <    >   <    >   >

이러한 부등호 배열에서 '><'모양을 갖는 두 부등호 사이가 음절 경계가 된다. 이 경계를 중심으로 음절을 나누면, 'ㄷㅗㅇㄷㅐㅁㅜㄴ'이 '동-대-문'으로 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4) 음절에서 개구도가 가장 큰 말소리가  음절의 핵이 된다. 국어에서 음절의 핵은 언제나 모음이고, 그 앞과 뒤에 자음이 하나씩 올 수도 있으므로, 국어의 음절 구조는 '(자음) + 모음 + (자음)'이 된다. 이러한 음절 구조에서 각 위치에 올 수 있는 자음과 모음은 제한되기도 한다. 음절 초에는 'ㅇ'을 제외한 대부분의 자음이 올 수 있지만, 음절 말에는 'ㄱ, ㄴ, ㄷ, ㄹ, ㅁ, ㅂ, ㅇ' 7개의 자음밖에 올 수 없다. 그리고 음절 초 자음이 'ㅈ, ㅉ, ㅊ'이면 모음 'ㅑ, ㅕ, ㅛ, ㅠ'가 오지 못한다.

(5) 국어의 음절에는 모음이 하나씩 있으므로 모음의 수가 곧 음절의 수라고 할 수 있으나, 그것이 모든 언어에 통용되는 것은 아니다. 영어와 같이 [n]이나 [l] 같은 자음이 음절의 핵이 되는 언어도 있기 때문이다. 음절 구조가 다른 두 언어가 접촉하면 음절의 수나 구조에 변동이 오기도 한다. 영어에서 1음절인 [spriŋ]이 국어에 오면 3음절의 '스프링'이 된다. 이런 점에서 발음의 최소 단위인 음절의 구조는 해당 언어의 발음을 지배하는 기본 골격이라 할 만하다.

● 단락의 요지 파악하기

(1) 일상생활 속 음절 활용 사례

(2) 소쉬르의 개구도에 따른 7단계 음절 분석 방법

(3) 말소리 개구도 비교의 구체적인 예

(4) 국어의 음절 구조와, 음운의 위치 제한

(5) 언어 발음을 지배하는 기본 골격인 음절 구조

● 정리하기

주제 ⇒ 자음과 모음의 개구도로 분석한 음절 구조의 특징

특성

1) 대상의 분석 기준이 되는 핵심 개념을 설명하고 이에 따라 대상의 구조를 분석함.

2) 핵심 개념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독자의 이해를 도움.

3) 실생활의 예를 통해 흥미를 유발함.

어휘 풀이

* 개구도와 공명도 → 공명도(가청도)는 얼마나 더 멀리 들리는가를 나타내는 척도이며, 개구도는 입을 많이 벌리고 말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척도이다. 이 두 개의 척도는 음절을 분석하는 과정에 자주 활용되는 개념이다. 입을 더 많이 벌릴수록 소리는 더 멀리 들리므로 특정 소리는 개구도와 공명도에 의해 비슷하게 분석된다. 대개 폐쇄음 < 파찰음 < 마찰음 < 비음 < 유음,  고모음 < 중모음 < 저모음과 같은 관계를 가진다.

* 소쉬르 → 스위스의 언어학자(1857~1913), 인도 · 유럽 조어의 모음 조직을 규명하고, 공시 언어학과 통시 언어학을 구별하여 어어 연구 방법을 혁신함.

● 출제 문항

1. 위 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개괄적 정보의 확인>

① 모음이 변화하는 현상을 중심으로 국어 음절의 특성을 제시하고 있다.

② 특정한 방법론을 적용하여 말소리가 음절로 나누어지는 양상을 보여 주고 있다.

③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음절이 실생활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

④ 국어의 음절 구조를 분석하여 위치에 따라 올 수 있는 요소가 제한됨을 제시하고 있다.

⑤ 언어 접촉에서 나타나는 현상을 통하여 언어에 따라 음절 구조가 다를 수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

 

2. 위 글을 바탕으로 <보기>와 같이 국어의 음절을 정의할 때, ㄱ~ㄹ에 들어갈 말이 바르게 배열된 것은?  <세부 정보의 파악>

<보기>

음절은 개구도가 (  ㄱ  ) 모음을 핵으로, 그 앞과 뒤에 개구도가 (  ㄴ  ) 자음이 각각 (  ㄷ  )까지 올 수 있는 (  ㄹ  )의 최소 단위이다.

      ㄱ       ㄴ       ㄷ        ㄹ

①   작은        큰        하나        발음

②   작은        큰          둘         글자

③    큰         작은      하나        발음

④    큰          큰           둘         글자

⑤    큰         작은      하나        글자

 

3. 위 글로 보아 부등호 배열이 '< > < > >'의 모양을 가지는 것은?  <구체적 상황에의 적용>

① 가족      ② 다수      ③ 성질         ④ 승부         ⑤ 우정

<정답> ①③①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