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문학(예술)          -2006학년도 수능시험-

● 지문

최근에 새로운 경향의 공연 예술가들이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그들은 춤과 연극의 경계를 허무는 한편, 기승전결을 지닌 기존의 작품 구조를 해체한 새로운 형식을 창조하고자 하였다. 무엇보다도 논리와 이성이 투영되지 않은, 신체의 언어를 중요하게 사용함으로써, 춤에서는 연극처럼 배우들이 말을 하고, 연극에서는 춤처럼 배우들의 몸짓 표현을 강조하게 되었다. 연출가들은 극장의 무대에서 공연하기도 하고, 극장이 아닌 길거리나 들판 혹은 공장과 같은 일상 공간을 무대로 활용하기도 하였다. 이를 위해서 연출가들은 문자로 쓰인 대본에 의존하기보다는 배우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즉흥적인 연출을 시도하였다. 나아가 자신들의 공연을 영화로 옮기기도 하였다.

'춤연극'으로 잘 알려진 피나 바우쉬의 영화 ㉠「황후의 탄식」에는 각 장면들이 연극 무대처럼 펼쳐진다. 이 작품은 일정한 줄거리가 없는 대신, 상이한 연상을 불러일으키는 다양한 장면들로 구성된 몽타주와 같다. 연출가는 배우들의 모습을 클로즈업하여 그들의 표정과 행동을 자세하게 관찰하고, 그들이 도시와 숲 속에서 돌아다니는 모습을 먼 거리에서 바라보고 있다. 도시와 자연 배경은 주위와의 연관 관계로부터 떨어져 나와 원래의 지리적 공간이 아닌 낯설고 새로운 추상적인 공간이 된다. 그 공간에 등장하는 배우들은 갈 곳을 잃고 헤매는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낮과 밤의 구별이 없는 도시의 거리, 마른 나뭇가지들이 여기저기 흩어진 숲 속의 빈터, 너른 풀밭, 어두운 숲 등은 그 빛과 어둠으로 우리 존재의 슬픈 내면을 비춘다. 밝음 속에서 소외되는 것과 어둠 속에 갇히는 것은 본원적으로 같다. 이렇게 상징적인 이미지를 통해서 연출가는 작품을 고정되고 완성된 것이 아니라, 새롭게 생성되는 '과정 속의 작품'으로 만들게 된다.

위와 같이 현대 공연 예술의 연출가들은 극적 사건이라는 허구를 통해서가 아니라, 무대 위에서 배우의 몸이 겪는 고통과 상처의 느낌을 관객들에게 다양한 방법으로 직접 전달하려고 한다. 이것을 위해서 연출가들은 오브제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한다. 일상 생활에서 고정된 기능을 가진 가구 · 가방 · 책 · 옷 등이 무대 위에서는 전혀 다른 상징적 의미를 갖게 되어 공연에 시적(詩的)인 특질을 부여하게 된다. 이런 것은 지금까지 오브제를 무대 장치에 필요한 소품 정도로 여겨 온 것과 크게 다르다. 상대적으로 공연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던 인물들은 이제 마네킹처럼 오브제로 변형되어 존재한다. 기존의 공연 예술이 관습이었던 인간과 사물 사이의 위계질서가 사라져 버리는 것이다.

우리 주위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오브제를 사용하고, 장면들을 자유롭게 ㉡뒤얽어 놓음으로써 공연은 보다 다양한 해석이 가능한 제의적(祭儀的), 시적인 성격을 지니게 된다. 이렇게 해서 현대 공연 예술은 단순한 재현을 넘어 표현 주체의 행위와 상태를 상징적으로 보여 주는 언어 이자, 기승전결이라는 우회로를 거치지 않은 현존의 언어가 된다. ㉢이미지의 표면이 이야기 그 자체가 되는 것이다.

 

● 단락의 요지 파악하기

새로운 경향의 공연 예술가들의 등장

→ 피나 바우쉬 영화의 독특한 연출

→ 오브제에 의한 새로운 변형

→ 현대 공연 예술의 상징적 성격

 

● 정리하기

주제새로운 현대 공연 예술의 연출과 특징

특성

   1) 해제 : 새로운 경향을 보여주는 현대 예술의 특징을 설명하고 있는 글이다. 기존의 형식과, 공연 장소, 관습 등을 파괴하여 나타나고 있는 현대 예술의 특징은 한 마디로 장르 간의 경계가 없어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내용을 예술의 다양한 장르에서의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쉽게 설명하고 있다.

   2) 독해 : 필자가 제시하고 있는 현대 공연 예술의 특징적 면모를 기존의 예술과 대비하여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3) 어휘 풀이

      * 피나 바우쉬(1940 ~ ) → 독일 출생의 세계적인 안무가.  무용과 연극을 통합한 '탄츠테아터'라는 장르를 개척하였다.

      * 몽타주 → 둘 이상의 장면을 하나로 편집하는 영화나 사진 등의 기법

      * 오브제 → 예술 작품에서 새로운 느낌을 일으키는 상징적 기능의 물체

      * 제의적 → 제사 의식의 성격을 띠는

 

● 출제 문항

1. 위 글에 나타난 '현대 공연 예술'의 특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연출의 즉흥성을 중시한다.

   ② 전통적인 작품 구조를 해체한다.

   ③ 공연 예술 간의 경계를 허물어뜨린다.

   ④ 인물과 오브제 간의 위계가 사라진다.

   ⑤ 고정된 대본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2.  <보기>가 ㉠에 대한 비평문이라고 할 때, 위 글의 논지와 다른 것은?        

<보기>

「황후의 탄식」은 ⓐ이미지의 나열로 일관한다. ⓑ모든 장면은 하나의 서사적 구조에 종속되지 않으며, 나름대로의 독자성을 지닌다. 이처럼 인간의 이성에 대한 믿음에 기반하고 있는 ⓒ인과적인 플롯을 거부하는 것은, 인간의 존재 조건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을 던지기 위해서이다. 이 영화에서는 ⓓ자연의 구체적 묘사와 배우의 사실적 연기가 중요하다. 결국 ⓔ자연과 인간은 시적 의미를 갖게 된다.

   ① ⓐ            ② ⓑ                ③ ⓒ                 ④ ⓓ                  ⑤

 

3.  ㉡의 '뒤'와 의미가 가장 가까운 것은?   [1점]      

   ① 주례사에 뒤이어 축가가 있겠습니다.

   ② 술래가 도망가는 아이들을 뒤쫓았다.

   ③ 배추에 갖은 양념을 뒤섞어 버무린다.

   ④ 시대의 변화에 뒤처지지 말아야 한다.

   ⑤ 고향을 자꾸 뒤돌아보며 산마루를 넘었다.

 

4.  ㉢의 의미와 가장 가까운 것은?  [1점]      

   ① 신체의 언어                         ② 일정한 줄거리                          ③ 극적 사건

   ④ 공연 예술의 관습                 ⑤ 단순한 재현

 

<정답> ⑤④③①

 

목록